[뮤지컬][뮤지컬 정의][뮤지컬 특성][뮤지컬 역사][세계 4대 뮤지컬][공연][캣츠]뮤지컬 정의, 뮤지컬의 특성과 뮤지컬의 역사 및 세계 4대 뮤지컬 분석(뮤지컬, 뮤지컬 정의, 뮤지컬 특성, 세계 4대 뮤지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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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뮤지컬][뮤지컬 정의][뮤지컬 특성][뮤지컬 역사][세계 4대 뮤지컬][공연][캣츠]뮤지컬 정의, 뮤지컬의 특성과 뮤지컬의 역사 및 세계 4대 뮤지컬 분석(뮤지컬, 뮤지컬 정의, 뮤지컬 특성, 세계 4대 뮤지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뮤지컬 정의

Ⅱ. 뮤지컬의 특성

Ⅲ. 뮤지컬의 역사
1. 미국의 뮤지컬
2. 영국의 뮤지컬
3. 한국 뮤지컬의 역사

Ⅳ. 세계 4대 뮤지컬
1. 캐츠
2. 레미제라블
3. 미스사이공
4. 오페라의 유령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년 장 발장은 한 조각의 빵을 훔친 죄로 19년간의 감옥살이를 마치고 출옥한다. 그에게 하룻밤의 숙식을 제공해 준 신부의 집에서 은촛대를 훔쳤다가 다시 체포되어 끌려가게 되었을 때, 밀리에르 신부는 그 은촛대는 자기가 장에게 준 것이라고 증언하여 그를 구해 준다. 여기서 장은 비로소 사랑에 눈을 뜨게 되어 마들렌이라는 새 이름으로 사업을 하여 재산을 모으고 시장으로까지 출세한다. 그러나 경감 자베르만은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그의 뒤를 쫓아다닌다. 때마침 어떤 사나이가 장 발장으로 오인되어 체포되고 벌을 받게 되었을 때, 장은 스스로 나서서 그 사나이를 구해 주고 감옥에 들어가지만 곧 탈옥하여 예전에 자기가 도와주었던 여공의 딸 코제트가 불행한 생활에 빠져 있는 것을 다시 구출하여 경감의 눈을 피해서 수도원에 숨겨 준다. 코제트는 그 때 공화주의자인 마리우스와 사랑하게 된다. 장은 1832년 공화주의자들의 폭동으로 부상을 당한 마리우스를 구출하여 코제트와 결혼시킨다. 장 발장의 신분을 알게 된 마리우스는 일시 그를 멀리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다시 그에게로 돌아온다. 장 발장은 코제트 부부가 임종을 지켜보는 가운데 조용히 숨을 거둔다.
뮤지컬로 만든 사람은 프랑스인 작곡가 알랭부빌과 클로드 미셀 숀버그이다. 1967년 이 소설을 뮤지컬로 만들 계획을 세우던 중 1972년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공연중인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를 관람하고는 오페라와 팝을 조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 프랑스 혁명을 주제로 잡은 이들은 우선 앨범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고, 그 앨범은 프랑스에서 발매 후 골든 앨범을 기록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들은 오페라와 뮤지컬의 장점을 조화시킬 수 있는 주제를 가진 작품을 찾았는데, 그것이 바로 레미제라블이었다. 그리하여 12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의 서사적인 이 작품을 9개월이나 걸려 3개의 막과 6개의 극적 장치 그리고 하나의 에필로그로 대사 없이 노래와 음악으로 만들어냈다. 레미제라블은 공연보다 음반이 먼저 발매되었고, 1980년 10월 파리에서 초연 이래 3개월 동안 연일 매진되었다. 영국의 뮤지컬 제작자인 카메론 매킨토시는 파리에서 공연이 끝난 지도 한참 뒤에야 음악을 듣고 프랑스로 이들을 찾아왔다. 매킨토시는 이들과 원작을 부분적으로 다시 쓰기 시작하였고, 1985년 10월 드디어 런던 바비컨 극장에서 [레 미제라블] 이 공연되었다. 이후 이 레미제라블은 뉴욕 브로드웨이 공연을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사랑받는 뮤지컬이 되었다.
1987년 뉴욕 공연 후 그 해 토니상에서 작품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연출상, 극본상, 작사, 작곡상을 비롯한 8개 부문을 수상하였다.
3. 미스사이공
클로드 미셀 숀버그가 작곡하고, 니콜라스 아리트너가 연출한 [미스 사이공]은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의 일본 여자 초초상이 미국 해군 장교와 잠시 사랑을 나누고 이별, 그의 아이를 낳았으나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결국 자결하고 만다는 내용을 담았다. [미스 사이공]과 [나비부인]은 미군을 상대로 하는 환락가의 베트남 여자 킴이 미군 장교를 만나 몸을 팔고, 그의 아이를 낳고 미군 장교와 아이를 위해 불공을 드리며 재회를 기다린다는 내용으로 시대적 배경만 다르다. 이 뮤지컬은 엄청난 제작비로 완벽에 가까운 무대를 만들었다. 그것은 무대 위에 실제 헬리콥터, 베트남전을 상징하는 소총부대, 거대한 호치민 흉상 등장하여 리얼리티를 어김없이 발휘하기 때문이다. 이 역시 1990년 영국의 카메론 매킨토시에 의해 제작되어 1991년 미국에 올랐다. 그러나 이 작품은 미국 공연 전 아시아계 여성들을 성적인 노리개 감으로 표현했다는 공세에 휘말리기도 했다. 미스사이공의 \'세상의 마지막 밤 (Tht Last night of the world)\'과 \'해와 달\' 등은 히트 뮤지컬 넘버로 사랑받고 있다.
4. 오페라의 유령
[오페라의 유령]은 프랑스의 작가 가스통 노와의 원작 소설을 찰스 하트가 뮤지컬 극본으로 만들고 뮤지컬 음악의 귀재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작곡하였다. 이 소설은 출판당시에는 많은 평론가들로부터 찬밥 대우를 받았지만,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는 황금의 소재였다.
환상적이고 로맨틱한 이 작품의 무대는 오페라 극장이며 그 위에 기품 있고 화려한 오페라 공연이 극중극 형식으로 진행된다. 내용은 한때 오페라 작곡가로 명성을 날렸으나, 잊혀진 천재가 되어 버린 오페라의 유령이 호숫가에서 은둔 생활을 하던 중 미모의 오페라 가수 크리스틴에게 반한다. 오페라의 유령\'은 크리스틴에게 헌신적인 사랑을 바치면서 자기가 작곡한 오페라에서 노래해줄 것을 간청한다. 흉측하게 일그러진 괴신사의 얼굴을 본 크리스틴은 경악했다. 크리스틴에게는 사랑하는 남자 라울이 있었는데 오페라의 유령은 자신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크리스틴이 출연하는 오페라 공연을 망쳐 놓겠다는 등 온갖 협박과 회유를 하지만, 그래도 자신의 순수한 사랑을 지킬 수밖에 없다고 크리스틴이 말하자 유령은 그녀를 목매달아 죽이려고 한다. 6개월 후 공연 날 \'오페라의 유령\'은 등장인물로 변신해 크리스틴을 납치한다. 마궁에 뒤따라온 라울이 함정에 빠져 위험에 처하자 그녀는 그를 구하려고 \'오페라의 유령\'에게 키스를 한다. 이에 충격을 받은 유령은 그들을 풀어준다. 경찰이 마궁을 덮쳤을 때 \'오페라의 유령\'의 흰 가면만이 그들을 맞이한다. 그러나 유령의 크리스틴에 대한 사랑은 결국 실패로 끝나고 만다.
[오페라의 유령]은 음악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많은 이야깃거리를 낳았다. 그것은 클래시컬한 복장과 유에프오 모양의 대형 샹들리에, 막대한 제작비를 들인 무대장치 때문이다. 1988년 토니상에서 작품상을 비롯하여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연출상, 장치상, 조명상 등을 수상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박용재(1998), 뮤지컬 감상법, 대원사
손정섭(2004), 뮤지컬 Oh! 뮤지컬, 북스토리
원종원(2003), 뮤지컬 티켓 없으면 훔쳐라, 세상의창
원종원,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이현주(2004), 뮤지컬라이프, 뷰티복두
The Musical, 격월간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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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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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2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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