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의 성리학과 다산의 성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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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의 성리학과 다산의 성리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주자 성리학과 비판
다산의 성리학 재해석

본문내용

씀은 그런 뜻이 아니라, 순(舜) 임금이 22인의 훌륭한 인재를 적시적소에 배치하여 책임과 능력을 다해서 통치하도록 했기 때문에 본인은 외형으로 바쁘게 일하지 않은 것 같아도 세상은 제대로 다스려졌노라고, 순임금의 인재등용 정책을 찬양하는 의미이지 제왕이 아무 일도 하지 않아도 세상이 제대로 통치된다는 뜻이 아니라는 해석을 내리는 것이다. 이게 바로 실용적으로 경을 해석한 내용이다. 『논어』에 “숨어 살면서는 그 뜻을 구하다가 의를 행하여 자신의 도를 달성한다.”(隱居以求其志 行義以達其道)라는 말은 듣기는 했어도 그런 사람을 본적은 없다고 했을 때, 그 뜻의 ‘지(志)’를 옛날의 기록, 곧 ‘고서(古書)’라고 해석한 사람도 있는데, 그 점도 결단코 반대했다. “군자가 일찍이 뜻을 세웠으나 중년에 사고를 만나 뜻을 이루지 못하다가 도망하여 숨어살다가 다시 처음의 뜻을 이룩해냄을 말한다.”고 하면서, 백이숙제(伯夷叔齊)가 바로 그런 사람이라고 증거를 대기도 했다. 초년에 품은 뜻을 사고를 당해 이루지 못하고 도망쳐서 숨어살다가 끝내 자신의 뜻과 꿈을 이룬 백이숙제, 천신만고의 귀양살이에서 다산학을 대성한 다산은 또 그런 인물이 아닐까싶다.
『논어고금주』라는 40권의 호한한 분량의 논어연구서는 다산이 심혈을 기울인 대표적인 책입니다. 제자 이강회(李綱會)와 윤종수(尹鍾洙) 도움까지 받아가면서, 한위(漢魏) 이래의 모든 참고서를 두루 열람하고 각고의 노력으로 175개 부분의 창의적인 해석을 도출해낸 명저 중의 명저이다. 『논어고금주』에는 세상이 썩어가는 이유를 밝히고 썩지 않을 방도까지 세세히 열거해 놓았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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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3.19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4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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