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며
지금까지 <옥루몽>의 등장인물, 줄거리, 작품의 장르적 특성, 표현양식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옥루몽>은 소설이 상품화되어 광범위한 독자층을 형성할 기반이 마련된 사회 문화적 배경 하에서 창작이 이루어졌으므로 대중성을 확보했다. 하지만 그것이 시대적 상황에만 기인한 것이 아니라, 내용상 여성과 남성 사대부의 관심을 모두 받을만한 작품 내적 요소가 충분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독자의 기대와 맞물려 소설적 장르의 완결성을 지녔다는 데서 <옥루몽>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김진영, 「음악의 서사적 기능과 그 의미 - <구운몽>과 <옥루몽>을 중심으로 -」, 『우리말글』 통권 29호, 우리말글학회, 2003
심치열, 「고소설에 나타나는 꿈 - 옥루몽을 중심으로 -」, 『성신어문학』 제6호, 돈암어문학회, 1994
심치열, 「옥루몽의 표현 양식 연구」, 『국어국문학』 제111권, 국어국문학회, 1994
이병직, 「<옥루몽>의 작품구조와 대중성」, 『국어국문학』, 문창어문학회, 199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1994
조혜란, 「<옥루몽>의 서사미학과 그 소설사적 의의」, 한국고전문학회, 2002
지금까지 <옥루몽>의 등장인물, 줄거리, 작품의 장르적 특성, 표현양식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옥루몽>은 소설이 상품화되어 광범위한 독자층을 형성할 기반이 마련된 사회 문화적 배경 하에서 창작이 이루어졌으므로 대중성을 확보했다. 하지만 그것이 시대적 상황에만 기인한 것이 아니라, 내용상 여성과 남성 사대부의 관심을 모두 받을만한 작품 내적 요소가 충분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독자의 기대와 맞물려 소설적 장르의 완결성을 지녔다는 데서 <옥루몽>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김진영, 「음악의 서사적 기능과 그 의미 - <구운몽>과 <옥루몽>을 중심으로 -」, 『우리말글』 통권 29호, 우리말글학회, 2003
심치열, 「고소설에 나타나는 꿈 - 옥루몽을 중심으로 -」, 『성신어문학』 제6호, 돈암어문학회, 1994
심치열, 「옥루몽의 표현 양식 연구」, 『국어국문학』 제111권, 국어국문학회, 1994
이병직, 「<옥루몽>의 작품구조와 대중성」, 『국어국문학』, 문창어문학회, 199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1994
조혜란, 「<옥루몽>의 서사미학과 그 소설사적 의의」, 한국고전문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