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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랍제국의 번성

Ⅱ. 아랍제국의 분열

Ⅲ. 아랍의 민족주의
1. 민족주의(民族主義)의 발생(發生)
2. 민족주의(民族主義)의 발전(發展)

Ⅳ. 아랍과 아랍어
1. 아랍어의 존재 이유
2. 아랍어의 특징
1) 양층 언어
2) 문어체 아랍어
3) 구어체 아랍어

Ⅴ. 아랍의 시온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받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소설이나 희곡에서도 실험적인 시도로 문어체 아랍어의 규칙을 지키면서 구어체 방언의 어휘, 구조, 리듬이나 감각을 살려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아랍어로서 중간 아랍어를 사용하는 작가도 있다.
Ⅴ. 아랍의 시온주의
아랍과 이스라엘의 갈등이 쉽사리 해결되지 않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이 갈등이 정치적인 것이면서도 이 양자가 서로의 입장을 각기의 종교를 통해서 정당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경우 그들의 민족주의를 정당화시켜 주는 것이 바로 시온주의이다.
시온(Zion)이라는 용어는 사무엘 하 5장 7절의 다윗은 그 견고한 성 시온을 점령하였다. 그리하여 이것이 다윗의 도성이 되었다라는 구절에서 처음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원래 시온은 특정한 지명을 지칭하는 여부스인의 용어였다. 이것이 나중에 이스라엘 말이 되면서 다윗의 통치와 예루살렘에 있는 그의 수도를 의미하게 되었다. 이어서 예언서와 시편에서는 시온이 예루살렘 성전, 유대왕국으로, 그리고 바빌론 유수 이후에는 이스라엘 땅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시온주의는 본래 이스라엘의 신이 일찍이 이스라엘의 조상과 후손에게 약속해 준 성스러운 땅으로 돌아가서 다윗의 왕국을 건설하자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유대교의 이러한 시온주의는 유대인들이 겪은 역사적인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지속되었다. 유대인들은 기독교가 로마에서 공인된 이후 서구 역사 속에서 지속적인 박해를 받아왔다. 이러한 박해에 직면해서 유대인들은 이미 중세 이전부터 너희는 그 땅을 차지하고 거기에서 살아라. 그 땅은 내가 너희의 유산으로 주는 것이다(민수기 33:53)는 야웨의 말을 믿고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기 시작하였다. 특히 중세에는 메시아가 유대인들을 시온으로 데리고 가서 다윗의 왕국과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할 것이라는 메시아사상이 대두하여 유대인들의 이스라엘 땅으로의 복귀가 점차 가속화되었다.
19세기 유럽에서 민족주의가 대두되면서 유대인들은 전통적인 메시아사상과 유대 민족주의를 결합하여 결국 근대 시온주의를 출현시켰다. 19세기 시온주의의 주요 특징 가운데 하나는 메시아의 도래를 위해서는 인간의 노력이 먼저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19세기 이후에는 메시아의 도래를 앞당기기 위한 수단으로 유대인들의 이스라엘 정착이 진행되었다.
이와 같이 유대인들의 이스라엘 정착은 유럽의 반유대인주의와 유대교의 시온주의에 의해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 그러다가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해서부터 국제정치적인 상황이 유대인들의 이스라엘 정착을 좀더 쉬운 방향으로 이끌어 주었다. 1차 세계대전 이전에 팔레스타인을 지배하고 있던 오스만 터기는 유대인들의 경제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였기 때문에 유대인들의 그 지역으로의 농업 이민을 유도하였다. 그리고 1차 세계대전중에 오스만 터키와 대항하였던 영국은 유대인을 자국의 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1917년에 이스라엘을 독립시켜줄 것을 약속하였다. 1차 세계대전 직후 국제연맹은 예루살렘을 제외한 팔레스타인 전역을 영국이 통치하도록 가결하였다. 그 당시 영국의 의도는 이스라엘의 독립보다는 그 지역에서 자국의 세력을 확보하려는 것이었으나 결과적으로 시온주의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영국의 이러한 처사에 대해 아랍세계가 반기를 든 것은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팔레스타인의 유대인 수는 1917년의 8%, 1922년에 11%, 그리고 1936년에는 28%로 급증하였다. 그 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영국군이 이 지역에서 철수하자 국제연합은 이 지역을 이스라엘 지역과 아랍 지역으로 분리할 것을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땅에 다윗의 왕국을 세우자는 시온주의는 목적을 달성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이라는 국가의 성립 이후 시온주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시온주의는 이제 팔레스타인 지역의 이스라엘 국가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아랍 민족주의에 대항해서 유대인들의 국가를 존속시켜야 할 새로운 과제를 해결해야만 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공일주, 아랍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2. 문예림, 실용 아랍어회화, 한국외국어대학아랍어과, 1999
3. 사희만, 인샬라! 우리는 지금 아랍으로 간다, 조선대 출판부
4. 홍순남(1987), 아랍민족주의와 통합사상, 연구논집, 중동문제연구소
5. 하병주(1996), 아랍사회화 문화, 부산외국어대 출반부
6. 하마디, 아랍인의 행동원리, 범우사
7. 황병하, 아랍과 이슬람(Arab and Islam),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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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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