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비판,사회주의적 사실주의(예술미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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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주의리얼리즘 社會主義- (socialist realism)

2. 비판적 리얼리즘 (Critical Realism )
⑴ 비판적 리얼리즘의 시조

3.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4. 비판주의적 사실주의 대표 ‘톨스토이’

본문내용

다. 그러자 올바르게 내일을 살려는 사람들이 잇따라 그의 주위에 몰려들었다. 이것은 톨스토이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그로 하여금 민중에게 사하려는 계획을 더욱 확고하게 만들었다.
톨스토이는 복음서의 진리를 일반 대중에게 흡수되기 쉬운 단순하고 정확한 말로 표현한 민화를 썼다. 즉 『바보 이반』을 비롯해『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신은 진실을 놓치지 않는다』,『불을 놓아두면 끄지 못한다』,『두 노인』,『대자(代子)』,『사랑이 있는 곳에 신도 있다』,『양초』,『사람에게는 얼마 만큼의 땅이 필요한가』,『달걀 만한 씨앗』,『뉘우친 죄인』등의 작품이 그것이다.
또한 이런 순수 예술작품 외에도 톨스토이는 매달의 농사와 농촌 생활에 관한 것, 여러 성현과 철인의 전기적인 훈화(訓話)도 썼다. 이러한 모든 저작은 마른땅에 샘물이 스며들 듯이 민중의 가슴에 배어들었다.
톨스토이는 1870년대 귀족 지주에서 농부로 전환하려 한 이후 자기의 새로운 예술관을 1897년에 발표한 『예술이란 무엇인가』에서 밝히고 있다.
'예술은 참다운 의미의 종교적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어야 하고, 세계적우주적 보편성이 주어져 있어야 하며, 어느 특수한 계급에만 그치지 않고 참다운 의미의 일반 대중에 흥미를 공급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 형식은 단순하고 간결하며 정확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 같은 예술관과 예술에 대한 요구와 아울러 그는 스스로 이러한 예술 작품을 썼는데, 그 가운데서도 앞에 든 민화를 비롯해서 동화우화전설의 대부분은 이러한 그의 사상을 반영한 것이었고, 그의 중요한 문학적 특성을 이루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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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31
  • 저작시기20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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