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과 정의,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성격과 요인,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와 교회이단,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적 맹아와 희랍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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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과 정의,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성격과 요인,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와 교회이단,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적 맹아와 희랍철학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
1. 기독교 이후의 발생설
2. 기독교 이전 발생설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정의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성격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만연 요인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와 교회이단

Ⅵ.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적 맹아와 희랍철학
1. 플라톤의 사상
1) 초월의 관념
2) 삶의 목적
3) 영혼의 타락
4) 섭리사상
5) 신의 본질
2. 스토아 학파
3. 신 플라토주의(Neo-Platonism)
1) 류출
2) 회귀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그렇기에 스토익은 구원은 지혜에 도달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이와는 달리 기독교에서는 구원을 신의 은총에 의해서 주어진 선물로서 이해하였다. 이러한 대립은 오늘날까지 계속된다.
3. 신 플라토주의(Neo-Platonism)
신 플라토주의는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상이다. 이는 희랍철학과 고대 종교의 종착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그 신비사상 가운데 나타나 있다. 신 플라토주의는 세계주의적 철학이었으니, 그 가운데는 플라토 철학의 근본경향, 후기 스토익주의의 종교 도덕론, 필로(Philo)의 사상 그리고 일반적 동양사상이 나타나고 있다. 신 플라토의 창시자는 플로티누스(Plotinus, 204-269)로 알려졌다. 그의 근본사상은 유출설에 입각한 범신론이다. 그것은 세계를 신적 생명의 범람이요 류출이라고 보며, 다시 하나님에게 흡수되는 만물의 궁극적 목표라고 하였다. 이러한 면은 플로티누스의 사상체계에 나타난 일원론적 경향이며, 세계는 맨 처음에 하나님으로부터 유출되어서 나중에는 그에게 다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1) 류출
하나님은 단순하고 완전하고 절대적인 존재이다. 그는 한 분이시며, 그 안에는 복수성이나 다양성이 없다. 더욱이 그는 만물과 지식을 초월해 있다. 그에 관해서 어떤 정의를 내리려고 하는 것은 그를 어떤 한계 내에서 제한하려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그에 관해서 신학적이건 철학적이건 간에 인간의 지식에 관한 한 하나님은 접근할 수 없는 존재이며 구별되는 존재이다. 그러나 그가 만물의 근원이지만, 그것을 창조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 세계는 하나님으로부터 유출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유출의 과정은 누우스(Nous, 정신) 혹은 순수한 마음, 프쉬케(Psyche) 혹은 영혼(Soul), 그리고 물질의 세 단계가 있다. 영혼이 물질과 결합해서 현상의 세계가 생겨났으며, 그 결과로 영혼은 가사적이고 악한 것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영혼이 인간의 육체 속에 들어 온 것은 진정한 타락을 의미한 것이니, 이는 영혼이 그 주목의 초점을 하나님에게 두기보다는 오히려 세상에 두기 때문이다. 육체는 근본적으로 악한 것이지만, 영혼은 육체의 장막 안에 거하는 동안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영혼은 육체의 장막 안에 거함으로써 악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힘을 이용할 줄 알게 될 것이고, 결국 하나님에게 다시 돌아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2) 회귀
발전의 과정은 이제 정반대의 방향으로 되어서 낮은 데로부터 시작하여 높은 곳으로 향하게 된다. 영혼의 임무는 육체의 속박을 벗어나 차츰 높은 단계로 상승함으로써 하나님에게로 다시 돌아가는 일이다. 신 플라토주의는 기독교의 이단적 종파들 가운데서 뿐만 아니라, 교부들의 가르침에서도 찾아 볼 수가 있다. 하나님의 초월성, 불가지성, 영성 및 무시간성에 관한 신 플라토주의의 개념은 디오니시우스(Dionysius the Areopagite)에게 뿐만 아니라 어거스틴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더욱이 일원론과 이원론의 결합,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세계로의 발전이라는 개념의 결합은 후에 기독교적 개념에 영향을 미치게 된 중요한 사상이었다.
참고문헌
김헌태 / 영지주의와 신약성서에 나타난 그노시스,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대학원, 1984
김기련 / 교회사 통론, 근화, 2005
김근수 역 / Oscar Cullmann, Crist and Time, 그리스도와 시간, 도서출판 나단, 1987
박용규 / 초대교회사, 총신대학출판사, 1994
유스토·L, 곤잘레스 / 초대 교회사, 은성, 1995
조병수 / 겨울 그리고 봄(가르침), 1989
탁명환 / 기독교 이단연구, 국종 출판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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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4.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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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9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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