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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지주의, 그노시즘]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특징과 요소,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적 배경,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 본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
1. 기독교 이후의 발생설
2. 기독교 이전 발생설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특징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요소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적 배경
1. 플라톤주의
2. 혼합주의

Ⅵ.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본질
1. 영지주의의 구원론
2. 영지주의의 이원론
3. 가현설(Doceticism)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영지주의에 영향을 준 것은 가현설이었다. 가현이란 dokein이라는 말에서 온 것인데 이는 to seem이라는 뜻이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숫제 유령같은 존재로 보았다. 기독교는 하나님의 화육하신 하나님의 아들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어떠한 속죄의 교리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지주의는 화육의 교리를 부인한다. 그들은 그리스도가 육체를 가질 수 없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절대적 존재는 유한한 존재와 진정으로 결합할 수 없다.
(2) 물질은 악하고 영적 세계는 항상 물질과 충돌된다. 그리스도는 예수라는 심오한 영적 인간과 일시적으로만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예수의 부활이 용납될 수 없었다. 아울러 최후의 심판도 없다. 영지주의는 가르치기를 해탈한 영혼은 단순히 그것이 본래 있던 곳, 즉 빛의 나라로 올라와서 본래의 모습을 되찾고 모든 신비적 의식을 행한 후 결국 충만한 신적 존재 속으로 흡수된다고 하였다. 신비적 마법을 체득하지 못한 영혼은 다시 유체 속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악인은 멸망에 이르는 밖의 어둠의 세계로 내어 던짐을 받게 된다.
Ⅶ. 결론
고대 기독교가 초기 형성과정에서 유대교의 바탕으로부터 솟아나서 성장하면서 숙명적으로 대결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사상은 영지주의(Gnosticism)였다. 특히 2세기와 3세기에 교회 주변에서 활동하면서 큰 영향을 끼친 영지주의는 건전한 사도적 가르침을 이교철학과 뒤섞은 것이거나, 심지어 점성술과 그리스의 밀의종교까지 혼합되어 생긴 탈선적 이단이다. 사도행전 8장에 나오는 마술사 시몬이 이단 운동을 시작했다고 하지만, 영지주의의 역사적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영지주의자(gnostic)란 아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영지주의란 만민이 신을 간직하고 있으며 나 자신이 신이라고 하는, 기독교 이단의 대표적 종파이다. 이들의 주된 관심은 구원에 있었다. 그들의 최종적 목적은 육체와 아울러 우리가 유배되어 있는 물질적 세계로부터 이탈하는 것이었다. 영지주의에 있어서 유배의 의미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 세상은 우리의 진정한 거할 곳이 아니라 오히려 영혼의 구원에 방해가 될 뿐이었다. 이 세계는 물질적 존재, 혹은 영적 존재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 속에는 아직도 영의 섬광들 혹은 파편들이 들어 있다. 바로 이것들이 인간의 육체 속에 갇혀있으므로 지식을 통해 해방되어야 한다. 이러한 해방을 위해서는 영적 메신저가 이 세상에 와야 한다. 이 천상의 메신저는 바로 우리들에게 이 지식을 주기 위해 보내졌으니 이러한 지식이 없이는 구원이 있을 수 없다.
참고문헌
김광식 - 기독교 사상, 종로서적, 1984
김기련 - 세계교회사, 도서출판 근화, 2002
외경 위경 편집부 - 외경 위경 전서 9, 신약외경Ⅲ, 성인사, 1981
윌리스턴 워커 - 기독교회사, 한국 기독교 문화원, 1979
존 스토트 - 오늘날의 성령의 사역, 개혁주의 신행협회, 1982
철학대사전, 그노시스파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989
A.M 렌위크 - 세계기독교 교회사, 보이스사, 1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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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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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7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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