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행의 문학 교육 원론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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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공유 양식은 공시적일 수도 있고 통시적일 수도 있다.
제 3절 사회적 자율성에의 참여와 주체의 정립
- 문학은 교육한다는 점과 인재를 선발하는 과목에 들어 있다는 점에서는 제도의 성격을 지니나 본질적 으로 창작하고 향유하는 일은 사회 구성원의 자율적 활동에 속한다. 그러나 이 자율적 활동으로서 문 학은 그 사회를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 공동체로 만들고, 인간을 고양시키는 문화를 창조하는 다양한 맥락을 형성한다.
제 3장 문화적 맥락과 문학교육
제 1절 문학교육과 개인의 교양
- 문학교육은 일차적으로 학습자 개인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의 단계나 위계는 바로 한 개인의 출생에서 성장하고 사회화되며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다. 개 인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문학이 어떤 작용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사회화에 기여하도록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문학교육의 중요한 방향의 하나이다.
제 2절 문화적 맥락의 사회적 국면
- 학습자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한 사회, 나아가 민족의 일원으로서 온전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는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정서와 가치관등을 습득하고 공동의 선을 위한 의지를 지녀야 한다. 문학교육 은 공동의 일원으로서 개인이 가져야 할 제반 자질을 전수하고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제 3절 민족 공동체를 위한 문학교육
- 우리의 삶이 정치적인 현실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처럼 문학교육에서도 민족 분단의 현실은 중요한 관여 요소가 된다. 문학교육은 다른 어떤 영역에서도 얻을 수 없는 민족의 화해와 융합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강력한 자장을 펼칠 수 있는 것이다.
제 4장 세계 변화의 맥락과 문학교육
제 1절 현대의 문화 상황 이해
- 특정한 문화적 상황에 놓인 학습자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며서 능동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 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일이 바로 문학교육이 담당해야 할 중요 한 몫일 것이다.
제 2절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문학교육
- 정보화 시대로 지칭되는 현대 사회에서는 속도와 순서의 개념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이런 현상 은 문학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새로운 정보 대한 대처 능력을 함양하는 일이 문학교육의 중요 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제 3절 매체 언어와 문학교육의 만남
- 매체의 언어와 소통 원리들은 기본적으로 문학의 그것과 다르지 않기에 문학교육은 대중 매체의 주체 적이고 능동적인 수용과 향유 능력의 신장과 밀접한 내적 연관성을 가진다.
제 4절 세계 변화와 문학 맥락의 개척
- 문학을 이루는 주체, 환경, 소통 방식 등의 변화에 따라 문학이 자리잡는 맥락은 가변성을 띤다. 문학 교육에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맥락의 변화에 적응하거나 스스로 맥락을 개척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갖게 하는 것 역시 활동으로서의 문학을 수행하는 일이 된다.
제 4부 문학 교수-학습의 실천
제 1장 문학 교수-학습의 의의와 지표
제 1절 문학 교수-학습의 의의
- 문학 교수-학습은 문학을 단지 전문가의 영역에만 머물게 하지 않고 학습자의 일상적인 삶에서 느끼 고 깨닫는 제반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한다. 문학교육의 영역이 문학 작품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목적적 실천 행위만이 아니라, 학습자나 독자가 스스로 주체적으로 문학 작품을 찾아 읽거나 이를 설 명해 내는 행위, 그리고 제반 매체를 통해 문학을 향유하는 행위, 또한 이러한 행위를 통해 내면화하 여 문화적 풍요함을 누릴 수 있는 행위까지 넓힐 수 있는 행위까지 넓힐 수 있는 이유도 바로 문학이 텍스트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이라는 활동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문학의 역사는 곧 문학교육의 역사라는 말도 이러한 의미일 것이다.
제 2절 문학 교수-학습의 지표
- 문학 교수-학습은 먼저 문학의 개념적 지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문학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게 하며, 일상적인 삶 속에서 문학능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태도를 갖추어 창의적이고 인간 답게 살아가게 태도를 갖추게 하는 데 있다.
제 3절 문학 교수-학습의 유형
- 문학 교수-학습의 일반 절차 모형은 계획-진단-지도-평가-내면화로 설정하고 각 단계는 상호간의 피 드백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하지만 이 모형에는 여러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다. 문학 교수-학습 활동은 학교 교실뿐만 아니라 일상의 현실에서도 이루어지며, 또한 교사가 중심이 되기도 하고 학습 자가 중심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문학 교수-학습 활동의 유형은 이러한 점이 보완되어야겠다.
제 2장 문학 교수-학습의 활동
제 1절 문학 교수-학습의 요건
- 교육에 관하여 단순한 방법이나 기교의 차원이 아니라 방향과 지표를 문제 삼는 것이라면, 새롭다는 것은 이른바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과 깊은 관련을 갖는다. 패러다임들의 모순과 갈등을 없애는 체 계화가 아니라 모순과 갈등을 역동적으로 확보하는 체계화가 요구되는 것이다.
제 2절 문학 교수-학습의 활동 방법
- 활동 중심의 문학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활동의 범주들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 이런 범주는 목표 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들의 위상과 기능을 크게 구분하는 틀을 의미한다. 다양한 활동들은 반응 기술 하기, 비교 확장하기, 분석 심화하기, 대화 자기화하기 등이 있을 수 있다.
제 3장 문학 교수-학습의 평가
제 1절 문학 교수-학습 평가의 의미와 원리
- 문학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는 문학교육의 설계와 실천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점검하기 위한 평 가이다. 교육의 과정이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선정 조직하는 것이고, 교육의 평 가가 이를 판단하는 일이라 한다면 이 둘은 교육의 처음이자 끝이며 또한 끝이자 처음일 것이다.
제 2절 문학 교수-학습 평가의 유형과 실제
- 문학 교수-학습 평가의 유형은 그 기준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평가의 주체가 기준이 되 어 교사 주체 평가와 학습자 주체 평가로 구분하였고 이를 소개하고 있다. 학습자 주체 평가의 대표 적인 예로는 자기 주도 평가가 있고, 교사 주체 평가는 교사가 교수-학습 활동 결과에 대하여 학습자 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평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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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4.20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1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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