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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에라스무스사상][교육사상]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의 생애,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의 사상적 배경,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의 교육사상,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 교육사상의 의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의 생애

Ⅲ.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의 사상적 배경

Ⅳ.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 단계와 교육 방법
3. 에라스무스의 영향

Ⅴ.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 교육사상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혁 사회개혁 사상을 피력한 인문주의 사상가이다.
에라스무스의 사상은 저술을 통하여 로마교회, 수도원제도, 국가, 군주, 교황, 추기경, 사교, 교수 등 당시의 사회지도층과 제 권위에 대하여 신랄하게 풍자 비판함으로써 북구 인문주의의 특징인 사회개혁사상에 충만되어 있다. 그러나 그는 실제적인 행동에 있어서는 온유하였으니 종교개혁운동에 대하여서도 그것이 사실상 자신의 사상의 실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종교개혁가들과는 그 방법적인 면에서 의견을 달리하고 로마 교회의 입장을 옹호하였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개혁주의자들로부터는 사상과 행동의 불일치에 대한 비난을 받게 되고, 구교주의자들로부터는 그의 사상이 이단시되었다. 그의 사상이 종교개혁이 도화선의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에 대하여서는 이론이 없는 것이 ‘에라스무스는 달걀을 낳고, 루터는 그 달걀을 부화하였다’고 하리만큼, 종교개혁에서의 그의 위치는 확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은 고전적 지배하에 있었던 교육을 인간주의적 세속적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에라스무스는 교육사상 로마의 퀸틸리안 이래 가장 뛰어난 교육사상가로 알려지고 있다. 그의 교육이론이 학문적 체계를 이루어 놓은 것은 아니지만 그 당시의 현실 비판에서 시작하는 그의 교육사상은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가 저술한 라틴어 학습을 위한 교재는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을 하는 문법학교에서 채택되어 북구에 인문주의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나 에라스무스도 우려하였듯이 고대의 특정작가의 작품에 매달리고 그 문체의 모방에 급급하게 된 후기인문주의는 더이상 에라스무스의 탈월한 교육사상이 실천과 시행을 위해서는 새로운 세기에서 기대할 수밖에 없었다.
그의 교육방법에 있어서의 아동학생들의 개별적인 지도의 원리, 개성발달의 원리와 유희적방법 등은 아동심리학의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되고 17,18세기의 실학주의 교육사상, 계발주의 교육사상의 대두에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언어교육(당시는 라틴어교육이지만)에 대한 탁견은 오늘날에도 외국어교육방법으로서도 손색이 없는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에라스무스의 사상은 종교, 신학사상에 있어서나 교육사상에 있어서나 중세에서 근대에로의 튼튼한 교량적 역할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Ⅴ. 에라스무스(에라스뮈스) 교육사상의 의의
인간성 회복을 외치면서 등장한 르네상스 운동은 문학으로부터 시작하였으나, 곧 모든 학문 영역과 사회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쳐 인문주의 또는 인본주의가 성행하게 됨으로써 인류 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초기 인문주의 사상은 중세의 억압적이고 예속적인 인간상을 불식시키기 위해 인간의 현세적 삶과 행복을 추구하고자 한 것으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창작적 활동의 자유 보장 및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 자유주의 교육을 목표로 한 인문주의 교육은 오늘날의 인간교육·전인교육의 이념에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중세를 지배하였던 신학 대신에 과학과 인문학이 자리잡게 되었으며, 다방면에 능력을 갖춘 인물을 육성하려 하였다. 예컨대, 화가·조각가·건축과인 동시에 음악가·시인·수학자·천문학자·물리학자·해부학자였던 레오나르드 다 빈치 또는 미켈란젤로 등의 인물들이 배출될 수 있었다.
오늘날과 같이 지나치게 세분화된 학문의 영역의 구분에 따라 부분적이고 단편적인 지식 만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는 실현될 수 없는 하나의 이상적인 목표이지만, 오늘날 기능적으로 지나치게 분화되고 자동화된 산업사회 속에서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우리는 초기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인본주의에 귀를 기울여야 하겠다. 다만 처음에는 순수하게 인간성 회복을 위한 학문활동의 방향으로 제시되었던 인문주의가 나중에는 내용보다 형식에 지나치게 집착함으로써 잘못된 교육의 모습으로 변질된 것은 마땅히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희천,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김형석, 한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김명신, 에라스무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 교육과학사, 1996
브로노프스키, 매즐리슈윌리 엄L링어 저, 에라스무스 시대를 초월한지식인, 푸른역사
오인탁 외, 기독교교육사, 교육목회, 1992
에라스무스의 개혁사상,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정초일 옮김, 에라스무스, 한길사, 1998
차하순, 에라스무스연구, 서양사논문선집, 일조각,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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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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