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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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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칠레의 역사

Ⅱ. 칠레의 자연

Ⅲ. 칠레의 인구와 인종

Ⅳ. 칠레의 도시
1. 산티아고(Santiago)
2. 이키케(Iquiqe)

Ⅴ. 칠레의 이스터섬

Ⅵ. 칠레의 새노래 운동
1. 칠레 새노래 운동의 특색
2. 칠레 새노래 운동의 역사적 궤적
1) 신민속음악에서 사회비판적 음악으로: 초기
2) 인민연합의 단계: 절정기
3) 군부독재와 재민주화 단계: 원숙기

Ⅶ. 칠레의 시인 네루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정권에 저항하는 상징적 의미를 띠었다. 이 부분에서 가장 기여를 한 그룹이바로 바로꼬 안디노이다.
바로꼬 안디노(Barroco Andino) 그룹은 군정이 수립된 이듬해에 하이메 소또가 주도하여 결성되었다. 이들은 안데스 악기로 결성된 기악연주로 유럽의 바로크 음악을 연주하며, 이 연주에 정치적 의미를 가미시켰다. 처음에는 교회에서, 나아가서 점차 공공장소에서 젊은이들에게 빠라와 하라의 사랑의 노래를, 정치적 반대가 고조될 무렵에는 정치적 가요를 불러 전파시켰다(Rodriguez 1986: 104). 안데스 악기, 사랑의 노래도 절망과 테러가 지배하는 분위기에서는 정치적 의미를 띠게 되는 것이다. 이로서 새노래 운동의 전통은 반독재 저항운동의 상징으로 다시 설 수 있었다. 물론 망명간 그룹들의 새로운 노래도 끊임없이 유입되었다. 새노래 부르기는 이제 정치적 행동의 의미를 띠게 된 것이다.
Ⅶ. 칠레의 시인 네루다
본명 네프탈리 리카르도 레이에스 바소알토(Neftal Ricardo Reyes Basoalto). 칠레 마울레주 파랄에서 출생하였다. 칠레의 수도 산티아고의 대학에서 철학문학을 수학하였으며, 1927년부터 양곤스리랑카싱가포르 등지의 영사를 역임하고, 1934년부터 1938년까지 마드리드의 영사가 되어 R.알베르티 등의 전위시인과 교제하였다. 어려서부터 문학적 재능이 있어 시작(詩作)에 착수, 근대주의적인 《황혼의 노래 Crepusculario》로 문단에 데뷔하고, 1924년에 발표된 《20편의 사랑의 시와 한 편의 절망(絶望)의 노래 Veinte poemas de amor y una cancin desesperada》에서 그의 독자적인 시경(詩境)을 개척하였다. 그 후의 작품 《무한한 인간의 시도 Tentativa del hombre infinito》 《열렬한 투석병》을 거쳐, 최고의 작품이라고 주목되는 《지상의 주소 Residencia en la tierra》(1931)에 이르는 과정에서 카오스적인 요설(饒舌)로 존재의 부조리를 날카롭게 지적하는 초현실주의적 시인으로 변모하였다. 그러나 스페인내란 이후의 상황 속에서 점차 정치적 자세를 첨예화시키게 되었다. 그러한 예는 《제3의 주소 Tercera residencia》(1945)에서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1944년에는 공산당에 입당하여 정치활동에 몰두했으나 후에 다시 일상적인 친밀한 세계를 노래하게 되었다. 이 밖의 작품으로는 《커다란 노래 Canto general》(1950) 《기본적인 오드 Odas elementales》(1954~1957) 등이 있다. 1971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 강석영(2003), 칠레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 원재홍(2000), 칠레의 민주주의 공고화 과정과 전망, 육군사관학교 화랑대연구소
○ 이미숙·김원호(2001), 남미가 확 보인다, 학민사
○ 안병직 외 10명(2005), 세계의 과거사 청산, 푸른역사
○ 칠레의 경제와 산업환경, 국제경제연구원
○ 필립 J.오브라이언(1987), 칠레혁명과 인민연합, 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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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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