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정신장애란
2.목적
3.목표
4.프로그램 진행일정
5.프로그램
2.목적
3.목표
4.프로그램 진행일정
5.프로그램
본문내용
로그램명
풍선배구
목 표
풍선을 이용한 팀별 경쟁활동을 통해 집단의식을 고취한다.
도 달 점
3번의 토스를 정확히 지켜 상대편 진영으로 풍선을 넘긴다.
준 비 물
풍선, 신문지를 말아 만든 막대
과 제 분 석
① 팀을 두 팀으로 나누어 각각에게 번호를 부여한다.
② 주제를 정해진 주제를 팀에게 알려준다.
③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팀의 팀원부터 막대로 풍선을 땅에 떨어트리지 않도록 튕기면서
주제에 관한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④ 이때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게 되면 상대편에 1점을 내준다.
⑤ 이야기가 끝나면 상대팀의 번호를 부르고 막대와 풍선을 튕기고 있는 상태 그대로 전달해준다.
⑥ 상대편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고 이야기가 끝나면 반대로 처음 했던 팀의 남은 번호를 부르고
막대와 풍선을 전달해준다.
⑦ 이때 이미 불렀던 번호를 부르는 것도 상대편에게 1점을 내준다.
⑧ 모든 팀원이 다 돌아가면서 이야기가 다 끝나고 나면 점수를 합산하여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3.풍선튕기며 말하기
x프로그램명
풍선 튕기며 말하기
목 표
Play 형식을 탈피하여 자신의 생각을 타인 앞에서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이다.
도 달 점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막대로 풍선이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준 비 물
풍선, 네트(높이: 1,6m, 길이: 2.5m), 호루라기
과 제 분 석
① 팀을 두 팀으로 나누어 수비와 공격을 정한다.
② 공격팀이 먼저 서브한다.
③ 상대팀은 날아온 풍선을 3번 토스하여 다시 상대팀으로 패스한다.
(단, 3번의 토스를 각각 다른 사람이 하도록 한다.)
④ 이때, 3번의 토스를 지키지 못했거나, 풍선이 땅에 먼저 떨어졌을 경우 상대팀에게
1점을 내준다.
⑤ 10점을 먼저 만든 팀이 승리한다.
4. 그물 공받이
프로그램명
그물 공받이
목 표
팀별 화합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순발력을 향상시킨다.
도 달 점
그물로 공을 받아내어 튕겨내는 횟수가 많은 팀이 이긴다.
준 비 물
그물, 고무공
과 제 분 석
① 두 팀으로 나누도록 한다.
② 그물을 가운데에 두고 팀원이 둥글게 둘러서서 각자 자기 앞쪽의 그물 가장자리를 잡도록
한다.
③ 호각소리와 함께 잡고 있는 그물로 공을 튕겨내는 행동을 반복하여 공이 바닥에
떨어 질 때까지의 튕긴 횟수를 센다.
④ 상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⑤ 두 팀이 수행하고 나면 공을 튕긴 횟수를 비교하여 더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풍선배구
목 표
풍선을 이용한 팀별 경쟁활동을 통해 집단의식을 고취한다.
도 달 점
3번의 토스를 정확히 지켜 상대편 진영으로 풍선을 넘긴다.
준 비 물
풍선, 신문지를 말아 만든 막대
과 제 분 석
① 팀을 두 팀으로 나누어 각각에게 번호를 부여한다.
② 주제를 정해진 주제를 팀에게 알려준다.
③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팀의 팀원부터 막대로 풍선을 땅에 떨어트리지 않도록 튕기면서
주제에 관한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④ 이때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게 되면 상대편에 1점을 내준다.
⑤ 이야기가 끝나면 상대팀의 번호를 부르고 막대와 풍선을 튕기고 있는 상태 그대로 전달해준다.
⑥ 상대편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고 이야기가 끝나면 반대로 처음 했던 팀의 남은 번호를 부르고
막대와 풍선을 전달해준다.
⑦ 이때 이미 불렀던 번호를 부르는 것도 상대편에게 1점을 내준다.
⑧ 모든 팀원이 다 돌아가면서 이야기가 다 끝나고 나면 점수를 합산하여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3.풍선튕기며 말하기
x프로그램명
풍선 튕기며 말하기
목 표
Play 형식을 탈피하여 자신의 생각을 타인 앞에서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이다.
도 달 점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막대로 풍선이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준 비 물
풍선, 네트(높이: 1,6m, 길이: 2.5m), 호루라기
과 제 분 석
① 팀을 두 팀으로 나누어 수비와 공격을 정한다.
② 공격팀이 먼저 서브한다.
③ 상대팀은 날아온 풍선을 3번 토스하여 다시 상대팀으로 패스한다.
(단, 3번의 토스를 각각 다른 사람이 하도록 한다.)
④ 이때, 3번의 토스를 지키지 못했거나, 풍선이 땅에 먼저 떨어졌을 경우 상대팀에게
1점을 내준다.
⑤ 10점을 먼저 만든 팀이 승리한다.
4. 그물 공받이
프로그램명
그물 공받이
목 표
팀별 화합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순발력을 향상시킨다.
도 달 점
그물로 공을 받아내어 튕겨내는 횟수가 많은 팀이 이긴다.
준 비 물
그물, 고무공
과 제 분 석
① 두 팀으로 나누도록 한다.
② 그물을 가운데에 두고 팀원이 둥글게 둘러서서 각자 자기 앞쪽의 그물 가장자리를 잡도록
한다.
③ 호각소리와 함께 잡고 있는 그물로 공을 튕겨내는 행동을 반복하여 공이 바닥에
떨어 질 때까지의 튕긴 횟수를 센다.
④ 상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⑤ 두 팀이 수행하고 나면 공을 튕긴 횟수를 비교하여 더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추천자료
- 여가와 레크레이션
- 학교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현장적용 방안
- 레크리에이션의 종류
- 레크리에이션 이론
- 레크리에이션, 여가, 놀이에 관한
- 레크리에이션이론교육
- 레크리에이션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 2014년 1학기 레크레이션활동지도 멀티미디어 강의 핵심요약노트
-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레크리에이션의 개요,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직무와 역할 - 레크리에...
- (방통대 관광청소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4공통)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2017년]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유머와 웃음의 신체...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