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의 생애와 신화 조세핀 결혼 모스크바 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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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생애>

<나폴레옹 신화>

<메시아>

<프로메테우스>

<나폴레옹-조세핀 결혼>

<나폴레옹 대관식>

<나폴레옹의 모스크바원정 사건>

<백일천하>

<워털루전투>

<세인트헬레나 섬>

<나폴레옹 죽음>

<앵발리드>

<다비드가 그린 유화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

<베토벤과 나폴레옹>

<나폴레옹 콤플렉스>

본문내용

beral Bruant)의 설계로, 이 복합건물의 공사는 1671년 시작되어 1676년 완공되었다. 에스플라나드는 로베르 드코트(Robert De Cotte)가 레이아웃한 것이었다. 쥘 아르두앵 망사르(Jules Hardouin Mansart)가 설계한 돔 공사는 1706년 시작되었는데, 1708년 그가 죽었기 때문에 드코트에 의해 완성되었다.
1789년 7월 14일 바스티유를 습격할 때 군중들이 사용한 무기의 대다수는 그날 아침 앵발리드로 부터 탈취한 것이었다. 경비병의 저항이 있었지만 군중들은 다수의 힘으로 그들을 제압하고 지하에 있던 무기고로 들어가 약 2만 8000정의 무기를 탈취했다.
그러나 앵발리드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은 1840년 나폴레옹의 유해가 돌아와 그곳에 안장된 것이다. 당시 프랑스 국왕이었던 루이 필리프(Louis Philippe)는 영국 정부와 7년간에 걸친 협상 끝에 세인트헬레나로부터 황제의 유해를 이장하는 허가를 받았다. 황제의 사후 19년이 지난 1840년 10월 8일 관이 발굴되어 2분간 개봉된 뒤 프리깃함 라벨풀호에 선적되었다. 당시 임석했던 사람들은 유해가 완벽한 상태로 보존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르아브르에 도착한 뒤 유해는 센강을 거쳐 파리의 쿠르베부아에 상륙했다. 1840년 12월 15일 국장이 거행되었으며 겨울의 폭설에도 불구하고 영구차는 개선문을 통해 샹젤리제, 콩코르드광장, 에스플라나드를 거쳐 생제롬 교회에 도착하여 비스콘티가 설계한 묘당이 완공될 때까지 임시 안치되었다. 1861년 3월 1일 나폴레옹 1세는 그 교회의 돔 아래에 있는 지하 묘지에 최종적으로 안치되었다.
<다비드가 그린 유화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
한니발 이후 처음으로 알프스 산맥을 넘어 이탈리아로 진군했다는 나폴레옹. 실제로는 왼쪽 그림처럼 추위에 떨며 시종이 끄는 나귀를 타고 구불구불한 산길을 겨우 넘었지만, 프랑스 민족주의 맥락에서 나폴레옹은 백마에 올라타 붉은 망토를 휘날리는 불세출의 영웅이어야 했다.
나폴레옹이 멋진 말을 타고 군대를 지휘하며 산을 오르고 있는 이 그림은 19세기 프랑스 화가 다비드가 그린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입니다. 나폴레옹 전기나 역사책에 거의 빠짐없이 등장하는 유명한 그림이지요. 앞발을 든 말의 늠름한 모습이나 후리후리하고 늘씬하게 생긴 나폴레옹의 모습이 무척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하지만 이 그림은 철저히 허구라고 하지요. 실제 나폴레옹은 키도 작고 볼품이 없었다고 합니다. 또 나폴레옹이 알프스를 넘을 때도 말이 아니라 노새를 탔으며, 그림에서처럼 군대와 함께 넘지 않고 군대가 지나간 뒤 따로 안전하게 넘어갔다고 합니다. 그림은 그런 역사적 사실을 외면하고 나폴레옹을 잔뜩 미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정복자의 한 사람인 나폴레옹이 대단한 인물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지요. 그렇다 해도 왜 화가는 이렇듯 사실과 다르게 그렸을까요? 옛날 궁정화가들은 왕이나 지도자를 꼭 보이는 대로만 그리지는 않았습니다. 나라의 평안과 질서를 책임지는 사람인 까닭에 지혜와 용기, 위엄이 가득 찬 인물로 그리곤 했지요. 그림을 보는 사람들이 지도자에게 지극한 존경심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그들의 중요한 예술적 사명이었습니다. 다비드 역시 왜곡을 통해 사람들이 기대하는 영웅의 이상적 이미지를 생생히 표현했습니다.
다비드는 나폴레옹을 찬미하는 작품을 다수 남겼다.
기마상은 화가들이 지도자 초상을 그릴 때 애용하는 포즈 중 하나입니다. 말을 탄 왕은 군인의 위용을 보여주며,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앞장서서 지휘하는 힘찬 지도자를 연상케 합니다. 군주 기마상은 고대 로마 황제를 떠올리게 하여 유럽 왕들의 환심을 샀다고 합니다.
<베토벤과 나폴레옹>
교향곡의첫순서로 베토벤의 교향곡 제 3번 '영웅' 중1악장
(Symphony No. 3 "Eroica" op.55, 1st Mov.L.v. Beethoven)

이 곡은 1804년에 완성된 곡으로 원래 나폴레옹을 위해 작곡된 곡이었다.

베토벤은 프랑스 혁명으로 낡은 봉건체제가 해체되고자유와 평등, 박애의 정신을 전파하는데 큰 힘을 쏟는 나폴레옹을 위해 바로 이 곡 "영웅"을 작곡하였다.그래서 이 곡을 완성하고 표지에 나폴레옹의 이름인 '보나파르트(Bonaparte)'와 자신의 이름인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이라 적어놓고 나폴레옹에게 보내려 할 때 그가 황제에 즉위했다는 소식을 듣고 분개하며 '그 녀석도 결국 속물이었군. 자신의 야심을 만족 시키기 위해 민중의 권리를 짓 밝고 그 누구보다 더 지독한 폭군이 되겠지' 라고 외치며 표지를 찢어버렸다고 한다.

그 후 베토벤은 나폴레옹에 대해 언급도 않았다는데, 2년 후 다시 출판하면서 이탈리아어로 '신포니아 에로이카'라고 적혀있었고 '한 사람의 영웅을 기리기 위해서' 라는 부제가 붙어있었다.

정말 이 곡을 들어보면 엄청난 곡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방대한 규모와 연주시간.. 그리고 영웅이라는 말이 정말 어울리는 대단한 곡이다.

나중에 나폴레옹이 세인트 헬레나에 유배되어 죽은 후 그 소식을 들은 베토벤은 '나는 그의 결말에 적절한 곡을 써 두었다' 라고 했다는데, 그 곡은 바로 이 곡의 2악장의 '장송행진곡'을 의미하는 것이다.
"나폴레옹도 한낱 평범한 인간에 지나지 않는다. 그 역시 인간을 짓밟는 다른 폭군들과 다를 바 없다."- 베토벤은 자신의 교향곡 3번을 나폴레옹에게 바치기로 했으나 나폴레옹이 스스로 황제임을 선포했다는 소식을 듣고 배신감을 느껴 헌납을 포기하고 교향곡 3번의 제목을 '에로이카'로 바꿨다.
<나폴레옹 콤플렉스>
키가 작은 사람들이 보상심리로 공격적이고 과장된 행동을 하는 콤플렉스.
나폴레옹 1세가 키가 작은 데서 연유한 말이다. 외모, 가문, 학력 등이 보잘 것 없었던 나폴레옹은 바로 그런 자신의 콤플렉스를 보상하려는 심리 때문에 진짜 나폴레옹이 될 수 있었다. 부족한 것을 보상하고 해소하려는 끝없는 욕구가 바로 도약을 위한 분발심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이처럼 자신의 콤플렉스에 대한 보상심리로 공격적이 과장된 행동을 하는 심리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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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28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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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8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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