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천국]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주동자,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천조천무제도,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안민정책과 대외정책,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실패원인,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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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평천국]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주동자,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천조천무제도,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안민정책과 대외정책,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실패원인,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영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주동자

Ⅲ.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천조천무제도
1. 천조전무제도의 배경
2. 천조전무제도의 성립
3. 천조전무제도의 성격

Ⅳ.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안민정책
1. 「안민」론의 구조
1) 공사론
2) 사회계층론
3) 재부론
2. 「안민」정책의 추진과 향촌정권의 확립
1) 「안민」정책과 진공수취
2) 「안민」의 진공과 향촌통치기반의 확립

Ⅴ.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대외정책
1. 태평천국에 대한 영국의 태도
2. 영국전권공사에 대한 태평천국의 태도
3. 서양의 무력간섭과 태평천국의 몰락

Ⅵ.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실패원인

Ⅶ. 태평천국(태평천국운동)의 영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령하면서 이 운동은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들은 공식 국호인 \'태평천국\'에서 보이듯이 종교와 사회, 경제, 정치면에서 중국인이 이상으로 여겨온 대동 세계를 기독교적 이념과 절충하는 방식으로 건설하려고 시도하였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평등한 형제자매이며, 토지는 균등하게 분배될 뿐만 아니라, 생산물도 독점될 수 없는 공산적사회체제를 규범으로 정하였다. 이 모든 원칙들은 그들이 남경에서 발표한 천조전무제도(天朝田畝制度) 속에 들어 있다.
그러나 왕의 지위에 오른 운동의 지도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증대 시키는데 힘을 쏟았고 그 결과 지도자들 사이에는 갈등이 증폭되었으며, 종교와 현실 정치의 구분도 모호해져 갔다. 정책의 중요 기반인 점령지내의 농촌 지배도 원할치 않았다. 지방의 신사들이 향촌을 방어하기위해 조직한 향용(鄕勇)과 청군의 공격도 태평천국 운동을 더 이상 지속할 수 없게 만들었다.
태평천국 이외에도, 당시의 중국사회에는 대체로 비밀결사나 반기독교운동, 반지주 투쟁, 또는 한족지배에 대한 소수 민족의 저항 등으로 민중들이 자신의 권익을 향상시키거나 외국의 침략에 대응하려고 노력하였다. 1854년에는 광동성에서 청조를 무너뜨리고 자신의 왕국을 세우기 위해, 진개(陳開)를 중심으로 한 천지회 집단이 반란을 일으켰으며, 이 반란은 곧이어 전성에 있던 천지회의 호응을 얻으면서 큰 세력을 떨쳤다. 또 태평천국이 남경에 도읍을 정하자, 상해 부근에 있던 천지회 계통의 소도회(小刀會) 집단도 1853년에 이에 호응하는 반란을 일으키면서 상해 부근의 현성들을 일시 점령하였다.
이에 비해 염(捻)집단은 황하와 양자강의 중간지대인 회하유역에서 활동한 빈농 중심의 백련교계 비밀결사로서, 태평천국의 영향을 받아 1853년부터 1868년까지 지속된 반란을 주도하였다. 이 지역은 농업에 불리한데다 행정력보다는 부호에 의한 지배가 압도적이었고, 대운하를 통한 소금밀매가 성행한 곳이었다. 또아리를 뜻하는 염들은 부상, 부농, 관청 등을 공격하면서 이에서 얻은 재물을 수호전 방식으로 빈민에게 나누어 주던 향촌사회에 뿌리를 박은 조직이었다.
이상의 비밀결사적 민중운동이 중국사회 자체가 안고 있는 사회 경제적 불평등과 정치적 억압 등의 문제에서 발단된 것이라고 한다면, 변경지역에 있던 소수민족의 반란은 대체로 한인과의 갈등 속에서 성장하였고, 1860년 이후 중국 사회에 만연하게 된 반기독교 사건들, 즉 교안(敎案)은 서구 침략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1854년에 중국 남서부의 운남에서 일어난 회족의 반란은 회족과 한족과의 은광 쟁탈을 둘러싸고 일어난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뒤이은 56년의 반란에서 회족 전사 두문수는 운남의 성도인 대리를 새로운 회교 왕국의 수도로 삼았다.
1854년에는 운남접경의 귀주에서 또 다른 소수민족인 묘족이 반란을 일으켰고, 1862년에는 중국서북부의 섬서와 감숙지방에서는 과중한 세금부과와 자연재해 및 한족에 대한 적대적인 감정과 태평천국군의 섬서 진입 등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여 회교도들이 반란을 일으켰는데, 이런 반란들은 대체로 한족지배에 대한 소수민족의 저항이라는 특색이 있다.
이에 반해 반기독교 운동은 주로 한인 지식인들과 민중들이 외국인 선교사 및 중국인 기독교도를 공격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천진조약과 북경조약에서 기독교의 포교가 공식적으로 인정되었음은 이미 기술하였지만, 서양인 선교사에 대한 반감은 그들이 중국의 전통문화와 질서를 이해하기 보다는, 파괴하려고 한다는데 있었다. 확실히 명대의 마테오 리치에 비교한다면, 근대의 서양 기독교는 중국문화를 멸시하고, 서양문화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띠고 있었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가 제국주의적 성격을 지니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인 사대부들이 이에 반발한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었다. 반기독교 운동은 1860년대부터 시작되어 1890년대에 절정에 이르렀고, 의화단 운동을 통해 대규모로 폭발되었다. 그 내용은 서양 선교사의 살해와 교회의 방화, 중국인 기독교도의 공격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사건이 발생하면, 해당 국가들은 무력으로 청정부에 책임자 처벌과 배상을 요구하였고, 청정부는 이에 응하였다.
종교의 다원화, 서양 문물 소개, 사회사업 등에 부분적으로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기독교가 중국을 이롭게 한다기보다는 침략의 선봉으로 대부분의 중국인들에게 인식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은, 양자에게 모두 불행스러운 일이었다. 이렇게 본다면 19세기 중엽 이후의 민중운동은 사회경제적 모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서 이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한편으로, 소수민족의 한족에 대한, 또 한인의 서구열강에 대한원초적 민족주의를 발효시켰다고 볼 수 있다.
Ⅷ. 결론
지금 현재의 중국의 이미지를 과거의 역사상 중국과 일치화 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 현재의 선진국, 일본, 중국의 관계도 고작 백여년의 사실에 지나지 않으며 그 이전이라면 이런 관계는 역전되기 쉬운 성질의 것이다. 태평천국운동은 중국 근대사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중국제정사 2천년의 대역사는 19세기 후반부터 신해혁명(1911년)까지 중국대륙을 휩쓴 정치적, 사회적 혼란속에 종말을 고했다. 이 위기의 시대에 과거와의 최초의 주요한 결별이 태평천국운동에의해 19세기 중반에 일어났다. 태평천국은 끝내 성공하진 못했지만, 이 운동의 토대가 된 신앙과 조직이 중국의 전통과는 너무나 이질적이어서 중국 전통사회에 대한 내외 위기의 영향이 최초로 내부에서 표현된 것임을 보여주는 거대한 봉기였다. 종교와 정치상의 여러요소들이 이색적으로 결합된 것이 태평천국운동의 특징이며, 이것이 과거와 구별짓게 한다.
참고문헌
◇ 김희영(1998), 이야기 중국사, 청아출판사
◇ 김배철(1996), 태평천국시기 상군의 연구
◇ 곽정이, 태평천국사일지, 대만, 1976
◇ 민두기(1981), 중국근현다사론-현대중국과 중국 근대사, 지식산업사
◇ 조병한 편저(1881), 태평천국과 중국의 농민운동, 인간
◇ 전해종(1983), 태평천국의 동기와 성격에 관한 고찰, 역사학보1, 역사학회, 아세아문화사
◇ T.햄버그, 노태구 역(1985), 태평천국의 기원, 중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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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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