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교회예배][교회][예배(교회예배) 역사][그릇된 예배(교회예배)][바림직한 예배(교회예배)]예배(교회예배)의 의미와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및 그릇된 예배(교회예배) 그리고 바림직한 예배(교회예배)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배][교회예배][교회][예배(교회예배) 역사][그릇된 예배(교회예배)][바림직한 예배(교회예배)]예배(교회예배)의 의미와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및 그릇된 예배(교회예배) 그리고 바림직한 예배(교회예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배(교회예배)의 의미
1. 어원적 의미
2. 신학적 의미
3. 성서적 의미

Ⅲ.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1. 구약시대
2. 신약시대
3. 사도시대와 그 이후의 예배
4. 중세교회의 예배
5. 종교개혁시대의 예배

Ⅳ. 그릇된 예배(교회예배)

Ⅴ. 바림직한 예배(교회예배)
1. 리마 예식서(Lima Liturgy)
2. 성결교단 예배형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므로 저주를 받은 사울 왕(삼상13:84), 언약궤를 함부로 손으로 만졌다가 죽임을 당한 웃사 사건(삼하6:19) 등은 참 하나님을 자신의 방법대로 예배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엄중히 경고하고 있다.
넷째, 참 하나님께 잘못된 태도로 하는 예배이다. 우리가 참 하나님을 향하여 예배한다 해도 우리의 마음의 태도가 옳지 않다면 그 예배는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말1:614, 3:1315, 4:16). 이것은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아주 실제적인 문제이다. 우리는 내가 올바른 태도로 예배에 임하고 있는가를 자문해 보아야 한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그러한 예배는 하나님께 열납되지 않는다.
Ⅴ. 바림직한 예배(교회예배)
1. 리마 예식서(Lima Liturgy)
리마 예식서란 1982년 남미에 있는 페루의 수도 리마(Lima)에서 모였던 세계교회협의회의 \'신앙과 직제 위원회\'총회에서 채택한 \"세례, 성만찬, 교역\"(영어의 첫자를 따서 BEM이라고 약칭)이라는 소위 \'리마 문서\'(Lima Documenta)를 가르킨 것이다. 이 \"리마 성만찬 예식서\"는 전 세계적으로 140여개 교파 (17개 로마 카톨릭 신학교의 반응을 포함)의 응답을 수렴하였으며, 세계를 대표하는 40여명의 전문가들이 모여 12회 이상이나 수정, 보완하여 이만하면 세계 교회의 신학적 입장이 충분히 수렴되었다고 판단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이 예식서는 동일한 예배형식에 의하여 세계교회가 예배를 드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리마 성만찬 예식서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개회의 예전
(1) 개회찬송(Entrance Psalm), (혹은 시편 응답송과 송영)
(2) 인사(Greeting)
(3) 죄의 고백(Confession)
(4) 용서의 선언(Absolution)
(5) 자비의 연도(Kyrie Litany)
(6) 영광송(Gloria), (교독이나 송영으로)
2) 말씀의 예전
(7) 오늘의 기도
(8) 구약성서 봉독(Old Testament)
(9) 명상의 시편
(10) 사도서신 봉독(Epistle)
(11) \"할렐루야\" 영창
(12) 복음서 봉독(Gospel)
(13) 설교(Homily)
(14) 묵상 기도(Silence)
(15) 신앙고백(Nicene Creed)
(16) 준비기원(Preparation)
(17) 인사의 교환(Dialogue)
(18) 처음 기원(Preface)
(19) 삼성창(Sanctus)
(20) 성령 임재의 기원(1) (Epiclesis 1)
(21) 성만찬 제정사(Institution)
(22) 기념사(Anamnesis)
(23) 성령 임재의 기원(2) (Epiclesis 2)
(24) 추모의 기원(Commemorations)
(25) 마지막 기원(Conclusion)
(26) 주님의 기도(The Lord\'s Prayer)
(27) 평화의 인사(The Peace)
(28) 분병례(The Breaking of the Bread)
(29) 하나님의 어린 양(Lamb of God)
(30) 성만찬에의 참여(Communion)
(31) 감사의 기도
(32) 폐회찬송(Final Hymn)
(33) 분부의 말씀(Word of Mission)
(34) 축복기도(Blessing)
2. 성결교단 예배형식
성결교단 헌법에 명시된 예배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1) 묵도, (2) 기도, (3) 송영, (4) 사도신경, (5) 주기도, (6) 성시교독, (7) 찬송, (8) 기도, (9) 성경봉독, (10) 헌금, (11) 봉헌기도, (12) 찬양, (13) 설교, (14) 송가, (15) 축도의 순서로 되어있다. 모든 예배는 주임교역자가 주장하며, 상회에서 파송한 자와 또는 주임교역자가 허락한 자만이 한다. 각 지교회는 매년 2회이상 성례전(세례예식과 성예식)을 집행하여야 한다.
Ⅵ. 결론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의 원형이라는 차원에서 지극히 중요하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성경의 진리에 대한 오해나 무지의 결과로 예배를 오해하고 있으며, 개인의 신앙생활과 교회와 기독교 전체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예배라는 용어 프로스퀴네오는 하나님 앞에서 절하며 존경과 숭앙의 뜻으로 그분 앞에 엎드려 그분의 절대적 속성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는 것을 함축한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인류의 첫 사람 아담은 그의 생활 자체로 예배하였으며, 안식일을 통해 하나님을 예배함으로써 예배의 모범을 보였으며, 범죄 후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갔다.
참으로 예배하는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시는 예배는 어떠한 예배인가? 첫째, 거짓 신들에 대한 예배이다. 둘째, 참 하나님께 그릇된 형태로 하는 예배이다. 셋째, 참 하나님을 자기 방식대로 예배하는 것이다. 넷째, 참 하나님께 잘못된 태도로 하는 예배이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예배의 대상으로서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시며 또한 영(Spirit)이신 하나님을 경외행한다 예배자의 자격으로서 참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믿고 영(마음)과 진리로 즉, 신령과 진리를 겸비해야 하며 이 둘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예배란 진리 위에 기초된 삶의 응답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공적인 예배나 사적인 예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먼저 개인의 생활예배에 충실해야 한다. 그리고 교회의 공적 예배에 충실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예배와 생활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이며, 세계 안에서의 믿음, 소망, 사랑, 봉사의 행동은 예배이며,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행동 생활의 원형이기 때문에 예배는 항상 이 세계의 생활로 나아가는 자세로 행해야 하고, 이 세계 안에서의 하나님의 백성의 생활은 예배에 의해 지탱되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득룡(1996), 현대교회 예배학 신강, 총신대학교출판부
대한기독교서회(1978), 그리스도교 예배 신학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1988), 말씀과 삶
류제창(1985), 개혁주의 예배학, 성광문화사
레이번·로버트 G, 김달생·감귀봉 역(1994), 예배학, 성광문화사
손종태, 목회와 신학, 구도자 예배란 무엇인가
에드 답슨(1998), 열린 예배 실습 보고서, 홍성사

키워드

예배,   교회예배,   교회,   성경,   기독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3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