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북한문화][북한의 문화]북한의 관혼상제와 북한의 의례생활, 북한의 여가생활 및 북한의 교육, 북한의 문학 심층 분석(북한, 북한의 관혼상제, 북한의 의례생활, 북한의 여가생활, 북한의 교육, 북한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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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북한문화][북한의 문화]북한의 관혼상제와 북한의 의례생활, 북한의 여가생활 및 북한의 교육, 북한의 문학 심층 분석(북한, 북한의 관혼상제, 북한의 의례생활, 북한의 여가생활, 북한의 교육, 북한의 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북한의 관혼상제

Ⅲ. 북한의 의례생활

Ⅳ. 북한의 여가생활

Ⅴ. 북한의 교육
1. 학제
2. 무상교육제
1) 보통교육
2) 고등교육
3) 특수교육제

Ⅵ. 북한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쟁기간 중 3차월북) 북한 문단을 주도하였다. 우리한테도 이름이 잘 알려져 있는 임화, 이기영,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등이 중심인 월북 문인들을 주축으로 소련의 프롤레타리아 작가동맹을 염두에 둔 듯한 「북조선 문학예술총동맹」이 발족되었다.
초기 북한의 문학예술은 비교적 전통적인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충실하면서 부분적으로 민족문학에도 관심을 가졌다. 이와 같은 경향을 보인 것은 월북문인이 전체 북한문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0%가 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1947년 3월 \"북조선에 있어서의 민주주의 민족 문화 건설에 관하여\"라는 당 중앙위원회의 지시가 나온 이후부터 북한의 문학예술은 당의 직접적인 관할아래 들어가 건국사상 동원운동에 본격적으로 기여하게 되었다.
1950년대에는 문학이 정치에 활용되는 경향이 본격화되었는데 이는 정치적으로 남로당의 몰락과 김일성으로의 권력 집중화와 무관하지 않다. 또한 6·25전쟁기간 동안 문학인들은 인민군의 \'영웅적 전투\'를 형상화하는 등 주민동원 작업에 참여하여 문학예술계의 상대적 자율성은 점차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61년에는 남로당의 숙청과정에서 해체된 기존의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대신 「조선문학예술총동맹」(이하 문예총)이 창립되어 당의 지도하에 북한의 문학예술을 주도하기 시작한다. 문예총의 위원장이었던 한설야가 1963년에 숙청되고 1967년의 반종파투쟁을 거치면서 북한의 문학예술계에서도 김일성의 유일체계를 지지하는 \' 항일혁명문학\'이 확고하게 자리잡게 된다. 항일혁명문학은 김일성의 항일유격대 시절에 창작하였거나 공연한 작품 그리고 유격대 활동을 소재로 한 예술작품들을 일컫는다.
항일혁명문학의 대두와 아울러 1970년대 \'주체문예이론\'의 정립을 계기로 북한의 문학예술은 뚜렷하게 성격이 변하였다. 일제하부터 이어오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민족주의적 경향성이 쇠퇴하고, 김일성 유일체계를 절대시하고 주체사상을 보조하는 역할을 문학예술이 담당하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특히 김정일이 문학예술계에 본격적으로 간여하기 시작한 1960년대 후반부터 더욱 두드러진다.
김정일이 1973년에 발표한 『영화예술론』에 포함된 \'종자론\'은 이후 북한에서 모든 예술창작의 기본이 된다. \'종자론\'은 작품의 사상적 알맹이가 중요하며 소재, 주제, 작품의 전개에 이르기까지 사상의 핵을 견지하여야 한다는 창작이론이다. 일종의 예술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주체문화이론\'과 창작이론인 \'종자론\'이 확립됨에 따라 작품의 정치적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을 뿐 아니라, 내용을 포함하여 창작의 전과정이 규제를 받게 되어 획일화된 문학예술 작품들이 대량 생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1970년대 이후에는 3대혁명기수들과 3대혁명소조원, 숨은 영웅들을 비롯한 각 분야의 새로운 인간상을 그려내고자 하였던 바, 이는 과거 친일지주와 소작인 등 선악으로만 구분되던 인물 평가에서 나아가 생산성 향상 문제가 대두함에 따라 모범적, 긍정적인 인물로서의 노동영웅을 이상화하는 구도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까지 지속된 항일혁명문학 일색의 문학예술 작품들은 북한 주민들로부터 외면당하여 1980년대에 들어 북한의 문학예술계는 방향전환을 모색하기 시작한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된 정치적인 차원의 \'숨은영웅찾기\'와 맞물려서 문학작품에서도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1980년대 초에 다수 창작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외부의 변화상이 다소 반영되어 사상과 주제는 김부자와 당에 대한 충성이라는 데는 변함없으나 줄거리가 남녀 애정을 배경으로 하는 『청춘송가』(1987년 남대현 작) 등이 대표작으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권력 승계에 따른 후계체제 강화의 필요성으로 김정일을 찬양하는 작품들이 3000여편이나 창작되었고 김정일 지시에 따라 김일성의 항일투쟁을 묘사했다는 전15권의 혁명역사소설 『불멸의 역사』가 집필되었다.
참고문헌
▷ 김종회(1999), 해방 후 북한문학의 전개와 실증적 연구방향, 북한문학의 이해, 서울 청동거울
▷ 김재용(1994), 1990년대 전반기 북한문학과 이후의 전망, 북한문화연구 제2집,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박재규(2004), 새로운 북한 읽기를 위하여
▷ 이형기 외(1990), 북한의 현대 문학, 서울 고려원
▷ 주강현(1993), 풍습으로 본 북한의 주민생활, 공보처
▷ 한만길(2001), 남북한 교육체계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1988), 북한과 중국의 교육제도 비교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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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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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7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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