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서 론
II. 본 론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개념과 역할
1) 대처할 수 있는 지혜화 판단력을 도와줌
2) 위기 해결의 능력을 도와줌
3) 결단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줌
3. 기독교 상담의 중요성
4. 기독교 상담의 필요성
5. 기독교 상담자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II. 본 론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개념과 역할
1) 대처할 수 있는 지혜화 판단력을 도와줌
2) 위기 해결의 능력을 도와줌
3) 결단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줌
3. 기독교 상담의 중요성
4. 기독교 상담의 필요성
5. 기독교 상담자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엄밀한 의미에서 우리들의 궁극적인 상담자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역을 교회에 맡기셨고, 이를 위하여 부름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그 분의 사역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기독교 상담자는 교회 공동체 안에서 공동체를 위하여, 공동체의 도움 가운데 상담을 수행하는 자인 것이다.
상담자 뿐만 아니라 내담자도 홀로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기독교 공동체 가운데 있으며, 공동체의 지원과 기도 속에 있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돕는 과정 속에는 이미 하나님의 도우심과 공동체의 지원이 개입되어 있으므로, 기독교 공동체는 그 자체가 이미 치유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콜린스는 그의 책 \"혁신적 상담접근법\"(Innovatative Approaches to Counseling)에서 치료하는 공동체를 \"서로 돕기 원하는 사람들의 그룹\"이라고 정의하고, 치료하는 공동체로서의 교회를 설명하고 있다. 그는 공동체 상담(community counseling), 평신도 상담(lay counseling), 동료 상담(peer counseling)등의 개념을 통해 일반적인 1:1의 전문가 위주의 상담관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상담형태를 강조하고 있다. 성경적 상담학자인 크랩 역시 이에 동의하고 교회 공동체에서의 상담자 훈련단계를 설명하면서 비전문인의 상담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다. 먼저, 교회 공동체 안에서의 상담자 훈련의 제 1단계는 공동체 안에 있는 모든 신자들이 포함되어 훈련받는 격려상담단계이며, 둘째로는 영적으로 성숙할 뿐만 아니라, 책임있는 교회 안의 직분자, 교사, 리더들을 위한 권면상담훈련, 마지막 단계는 보다 깊고 지속적이며 복잡한 문제들을 다룰 전문가들에게 필요한 보다 전문적인 교화상담훈련단계 등을 통해 교회 공동체 안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상담훈련을 받아야 하고, 상담사역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상담은 상담실에만 국한되어서는 안된다. 기독교상담은 서로를 돕고 격려하며 적극적으로 사랑을 갖고 돌보는 성도의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전문 상담자나 목회자 뿐만 아니라, 직분자, 교사 등 교회내의 지도자들, 그리고 일반 평신도들에 이르기까지 서로의 무거운 짐을 나누어지고, 우는 사람과 함께 울고, 서로를 돕는 모습은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교회공동체의 모습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공동체는 기독교상담의 지원세력일 뿐만 아니라, 그 힘의 공급체이며 주체가 되어진다.
기독교상담은 공동체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다양한 국면들을 다루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기독교상담에는 다양한 영역들이 포함되어진다. 신앙상담, 가족상담,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결혼상담, 노인상담, 직업상담 등 다양한 영역들을 개인상담, 집단상담, 전화상담, 가족치료, 내적치유 등의 성경적 원리에 입각한 다양한 방법으로 다루어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한 사람이, 그것도 목회자나 교역자가 인간문제의 다양한 모든 영역에 있어서 전문가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에서의 상담사역은 교회 밖의 일반적인 상담전문가들에 뒤지지 않도록 전문적인 기술을 잘 훈련한 다양한 영역의 상담전문가들로 구성되어진 상담 팀사역의 모습으로 발전되고 확장되어져 보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다양한 관심과 문제를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모습으로 자리잡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정정숙, 기독교상담학, 베다니
옥성호, 심리학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부흥과개혁사.
제라드 이건, 유능한 상담자, 제석봉 외 공역, 학지사.
김정희 외 공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정정숙, 기독교상담학, 서울 : 베다니, 1994
복음과 상담 제4권, 제5권, 한국복음주의 기독교상담학회.
상담자 뿐만 아니라 내담자도 홀로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기독교 공동체 가운데 있으며, 공동체의 지원과 기도 속에 있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돕는 과정 속에는 이미 하나님의 도우심과 공동체의 지원이 개입되어 있으므로, 기독교 공동체는 그 자체가 이미 치유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콜린스는 그의 책 \"혁신적 상담접근법\"(Innovatative Approaches to Counseling)에서 치료하는 공동체를 \"서로 돕기 원하는 사람들의 그룹\"이라고 정의하고, 치료하는 공동체로서의 교회를 설명하고 있다. 그는 공동체 상담(community counseling), 평신도 상담(lay counseling), 동료 상담(peer counseling)등의 개념을 통해 일반적인 1:1의 전문가 위주의 상담관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상담형태를 강조하고 있다. 성경적 상담학자인 크랩 역시 이에 동의하고 교회 공동체에서의 상담자 훈련단계를 설명하면서 비전문인의 상담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다. 먼저, 교회 공동체 안에서의 상담자 훈련의 제 1단계는 공동체 안에 있는 모든 신자들이 포함되어 훈련받는 격려상담단계이며, 둘째로는 영적으로 성숙할 뿐만 아니라, 책임있는 교회 안의 직분자, 교사, 리더들을 위한 권면상담훈련, 마지막 단계는 보다 깊고 지속적이며 복잡한 문제들을 다룰 전문가들에게 필요한 보다 전문적인 교화상담훈련단계 등을 통해 교회 공동체 안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상담훈련을 받아야 하고, 상담사역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상담은 상담실에만 국한되어서는 안된다. 기독교상담은 서로를 돕고 격려하며 적극적으로 사랑을 갖고 돌보는 성도의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전문 상담자나 목회자 뿐만 아니라, 직분자, 교사 등 교회내의 지도자들, 그리고 일반 평신도들에 이르기까지 서로의 무거운 짐을 나누어지고, 우는 사람과 함께 울고, 서로를 돕는 모습은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교회공동체의 모습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공동체는 기독교상담의 지원세력일 뿐만 아니라, 그 힘의 공급체이며 주체가 되어진다.
기독교상담은 공동체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다양한 국면들을 다루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기독교상담에는 다양한 영역들이 포함되어진다. 신앙상담, 가족상담,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결혼상담, 노인상담, 직업상담 등 다양한 영역들을 개인상담, 집단상담, 전화상담, 가족치료, 내적치유 등의 성경적 원리에 입각한 다양한 방법으로 다루어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한 사람이, 그것도 목회자나 교역자가 인간문제의 다양한 모든 영역에 있어서 전문가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에서의 상담사역은 교회 밖의 일반적인 상담전문가들에 뒤지지 않도록 전문적인 기술을 잘 훈련한 다양한 영역의 상담전문가들로 구성되어진 상담 팀사역의 모습으로 발전되고 확장되어져 보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다양한 관심과 문제를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모습으로 자리잡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정정숙, 기독교상담학, 베다니
옥성호, 심리학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부흥과개혁사.
제라드 이건, 유능한 상담자, 제석봉 외 공역, 학지사.
김정희 외 공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정정숙, 기독교상담학, 서울 : 베다니, 1994
복음과 상담 제4권, 제5권, 한국복음주의 기독교상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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