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모든 것 - 한복의 역사와 발전 및 한복의 구조와 특성, 한복의 보관 및 관리, 생활풍습, 기본색상, 한복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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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복의 모든 것 - 한복의 역사와 발전 및 한복의 구조와 특성, 한복의 보관 및 관리, 생활풍습, 기본색상, 한복의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복의 의미와 기원

2. 한복의 역사 및 발전사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 및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개화기 이후

3. 한복의 구조와 각 부위별 특성

4. 한복 입는 법

5. 한복의 변천사

6. 의복별 변천사
(1) 저고리
(2) 바지
(3) 치마
(4) 두루마기

7. 한복과 생활풍습
(1) 혼례복
(2) 여자아이 돌옷
(3) 남자아이 돌옷
(4) 회갑연

8. 한복의 기본색상

9. 한복의 장신구
(1) 비녀와 뒤꽂이
(2) 떨잠과 첩지
(3) 반지

10. 한복의 보관 및 관리
(1) 평소의 손질
(2) 한복 세탁하기
(3) 한복 보관하기

11. 한복의 현대화와 조화 그리고 미래
(1) 기능미의 강조
(2) 표현미와 조형미에 대한 이해
(3) 전통복식의 합리성 주목

본문내용

류계급의 여성들이 사용하던 장신구이다.'어여머리'나 '큰머리'를 할 때 앞 가리마 중심과 양옆에 꽂았는데 용수철 끝에 별과 나비 같은 조각을 달아 마치 머리위에서 별과 나비가 날아다니는 듯한 멋을 풍겼다. 첩지는 쪽진머리 앞가리마 중심에 꽂는 장신구이다.
(3) 반지
예나 지금이나 백년해로의 언약에 있어 가장중요시하는 상징물이 반지일 것이다. 반지는 부부의 언약과 여자의 정절을 의미하는 장신구로 기혼여성들은 항상 반지를 끼고 다녔다. 반지 또한 그 재료가 다양하여 금, 은을 비롯하여 칠보, 호박, 옥, 비취 등이 주로 애용되었다.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의 은반지 또는 옥, 비취 등의 반지를, 겨울에는 금과 칠보 등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반지를 즐겨 끼었다.
10. 한복의 보관 및 관리
(1) 평소의 손질
외출에서 돌아오면 먼지나 흙 등을 솔로 깨끗이 털어 내고, 잘 털어지지 않는 것은 말려서 비벼 본다. 그래도 털어지지 않는 것은 깨끗한 물수건으로 살짝 닦아준다. 얼룩진 부분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묻은 즉시 그 섬유에 적당한 세제나 약품을 사용하여 얼룩빼기를 하도록 한다. 그리고 박은 솔기가 터지거나 파손된 부분이 있으면 곧 수선하여 손쉽게 입을 수 있도록 하고, 구겨진 부분을 다려서 모양을 바로잡아 둬야 된다.
(2) 한복 세탁하기
비단옷은 반드시 드라이 크리닝을 하여 우아한 광택을 살려주고, 모시옷은 물빨래를 한 후 풀을 먹여 다듬어 주며, 합성섬유 직물의 옷은 물빨래를 하여 그늘에서 그대로 널어 말린다. 물빨래를 할 때에는 옷감에 따라 적당한 세제를 택하여야 하며, 먼저 물만으로 애벌빨래를 가볍게 한 다음 약 10분 동안 세제를 푼 물에 담가 두었다가 가볍게 비벼 빤다. 때가 덜 빠졌을 때에는 깨끗한 물에 다시 세제를 풀어 빨아야 하며, 헹굴 때에는 약간 미지근한 물로 헹구는 것이 찬 물에 헹구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3) 한복 보관하기
계절이 바뀌어 오랫동안 보관할 때는 저고리는 동정을 뜯고 치마는 허리를 뜯어 주름을 펴서 두어야 하며, 모시옷은 풀을 먹인 상태로 두면 좀이 슬기 쉬우므로 풀기를 완전히 빼고 다려서 둔다. 그리고 많은 옷을 눌러 넣어두면 옷의 모양이 변하기 쉬우니 눌리지 않게 적당히 넣어야 한다. 옷을 보관하는 용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옷장만도 용도에 따라 이층장, 삼층장, 반닫이, 양복장 등오로 그 형태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오동나무로 만든 옷장은 가볍고 뒤틀리지 않으며, 습기가 많을 때에는 자연히 팽창되어 외기의 침입을 막고 또 내부의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장 속의 옷은 항상 건조 상태를 유지 할 수 있어서 옷장으로는 가장 이상적이다. 옷을 장기간 보관 할 때는 비닐이나 폴리폴리에틸렌 주머니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 데 통기성이 없어 밀폐할 수 있으나 충분히 건조시키지 못한 옷을 넣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 옷을 보관 할 때는 충해를 막기 위해 방충제를 반드시 종이에 싸서 옷갈피에 넣어두도록 하고, 습기를 방지하는 방습제도 함께 넣어 두면 좋다. 그리고 맑은 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자주 거풍하는 것도 충해를 방지하는 방법 중의 하나다. 거풍된 옷은 솔로 털고 다시 잘 개켜서 보관한다.
11. 한복의 현대화와 조화 그리고 미래
현재 우리는 서유럽인의 복장이 산업화된 양복을 한복대신에 일상 생활에서 입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20세기에 들어와 석탄 공기 물에서 나일론과 같은 합성섬유 합성 염료를 만들고 의복의 생산도 기계화되어 대량 생산의 체제를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는 산업혁명의 결과가 만개한 시기이며 변화의 시대이다 세상은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따라서 너무 완벽한 과거에 대한 집착은 오히려 시대에 뒤떨어지고 발전의 저해요소가 된다. 현재 전통한복은 일상생활에서 유리되고 명절에나 생각나면 입는 예복으로 여기고 있는 세태다. 그러므로 전통복식도 현대와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전통복식의 미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전통미의 재창조 작업이 필요한 단계하고 생각된다. 이러한 창조성 역시 복식문화의 기는 중의 하나로서 현대에 알맞게 생활화된 전통의상은 마로 현대와의 조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전통복식의 생활화를 위한 구체적인 응용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 될 수 있다.
(1) 기능미의 강조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각은 한복이 양복보다 매우 불편해서 일상생활에 서 입기 싫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래 한복은 기능적인 북방계열의긴 저고리와 바지에서 출발하였다. 고구려벽화의 인물들이 이들을 입고 말을 타고 산을 달리면서 호랑이를 잡고 있는데 서도 느낄 수 있다. 또 의복의 자연 발생적인 입장에서 보면 서양복의 바지보다 오히려 발생기원이 앞서는 매우 기능적이고 무풍적인 의복이다. 이러한 저고리와 바지는 장구한 세월에 걸쳐 우리에서 착용되었으므로 전통복식미의 핵심이다 불편한 한복이라는 인식은 산업화 작업에서 서양복에 비해 한 것은 뒤졌기 때문에 생긴 오해라고 복수 있다. 그러므로 한복의 편리한 기능미는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능이므로 전통의상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능이므로 전통의상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재창조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2) 표현미와 조형미에 대한 이해
재창조 작업에는 생활의식을 나타내주는 전통미의식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내면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상징적인 표현미와 조형미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서 현대와의 조화를 이루고 미래 복식에 응용할 수 있다.
(3) 전통복식의 합리성 주목
서양복식의 합리성은 입체적인데 반하여 전통 복식의 합리성은 평면적인 점이다 또한 사이즈의 융통성 직선재단의 장점으로 겹쳐 입을 수 있어 형태의 다양성과 더불어 색채 겹침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들은 현대의 레이어드룩이나 루즈룩에 활용되고 동양미로서 현대인에게 공감을 부여한다. 이와 같은 전통의상에서 풍기는 동양풍의 아이디어는 서양에서도 대단한 흥미를 느끼는 새로운 패션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12. 참고자료
유희경 김문자, 한국복식 문화사, 교문사
김순심 이유경, 한국 의복 구성, 교학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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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0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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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9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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