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도넛(Mister Donut)의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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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스터 도넛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향후 전략

본문내용

의 분야에도 캐릭터 사업을 확장시킬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특히 우리나라의 넓은 온라인 게임 시장을 고려할 때 어린이들을 고객층으로 한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여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매우 큰 홍보 수단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캐릭터 활용 상품들>
2) GS사업부와의 공동마케팅
미스터도넛을 한국시장으로 진출시킨 GS리테일의 공동마케팅을 활용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미스터도넛에 대한 신뢰와 인지를 유발할 계획이다. 즉 미스터도넛이 믿을 수 있는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도넛브랜드라는 점을 어필할 것이다.
< GS리테일이 미스터도넛과 공동으로 하고 있는 쿠폰 >
인터넷 배너광고와 버스, 지하철 등 옥외 광고-미스터도넛이 인지도가 낮다는 점과 광고에 크게 비중을 두지 않을 것이라는 본사의 지침을 감안하여 대중매체를 활용한 광고보다 비용이 저렴한 인터넷 배너 광고와 버스, 지하철 등 옥외광고를 할 생각이다. 우선인터넷 배너 광고는 주요 표적시장인 젊은 고객들과의 접촉 회수를 늘리기 위함이며, 버스, 지하철 옥외 광고는 매장이 있는 명동, 홍대 등을 중심으로 하여 고객들에게 미스터도넛의 존재를 알리기 위함이다.
3) PPL을 활용하여 언론에 잦은 노출 시도
Product Placement(이하 PPL)은 고객들에게 공중파 광고보다 훨씬 미스터도넛의 이미지를 잘 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드라마와 같은 방송에 미스터도넛을 PPL로 활용함으로써 미스터도넛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왜곡 없이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많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PPL은 고객들로 하여금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유발과 인지의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다.
4) 미스터 도넛에 대한 강력한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 체험 마케팅을 실시하는데 이를 환경 마케팅과 결합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크리스피 도넛처럼 도넛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하나씩 더 주는 것이 아니라 도넛 박스를 이용 시에 환경 보증금 100원을 받고 판매하며 그 박스를 가지고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에게 100원을 다시 되돌려 주거나 도넛을 하나 더 주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이로써 환경 친화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고, 고객을 매장으로 한 번 더 찾아올 수 있도록 하며 매출 향상과 인지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5) 미스터 도넛에는 고객이 매장을 방문 했을 시에 도넛 장인이 직접 손으로 도넛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직접 매장을 방문해본 결과 도넛 만드는 공정을 볼 수 있는 창이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의 매장 구조까지는 바꿀 수 없지만 이 점을 보완하여 앞으로 오픈 할 매장의 창은 조금 더 크게 만든다.
6) 도넛 아카데미
현재 미스터 도넛이 도넛 서포터즈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결과를 보아 앞으로도 꾸준히 횟수를 좀 더 늘려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수제 도넛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추구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Positioning - 마케팅 메시지 전달 수단의 변화
기존의 미스터 도넛의 광고를 보면 물론 국내에서는 광고 활동이 상당히 미비하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은 미스터 도넛의 캐릭터를 알고 있고, 이 캐릭터를 이용한 광고는 많은 사람들이 호감을 가질 수 있다. 물론 제품수명주기를 살펴 볼 때 도입기에 위치한 미스터 도넛의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캐릭터를 통한 고객들에게 브랜드 연상 효과와 브랜드 호감도를 상승 시킬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던킨 도넛과 크리스피 도넛이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시장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은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시장 지배력이 크고 그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역시 가장 큰 TV광고의 적절한 활용과 제작은 도입기 시장 침투와 브랜드 입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기존의 캐릭터를 이용한 광고의 경우 전파를 통해 보다 활성화 된다면 그 효과는 상당히 클 것 이라 기대된다. 그리고 캐릭터를 이용한 광고의 경우는 아무래도 도넛의 주 소비층인 젊은 층과 더불어 어린 아이들에게 효과 적일 것이다. 하지만 현재 기존의 도넛 브랜드와 맛에 많이 익숙해져 있는 소비층을 자사의 제품의 로열 고객으로 끌어 들이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같은 도넛이라면 기존에 이용했던 매장을 찾을 것이고 기존에 이용했던 혜택들을 유지하고자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표적 오디언스를 위한 광고 제작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기존의 캐릭터 위주의 이미지가 아닌 바로 제품 위주의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다. 미스터 도넛의 광고가 제품의 설명보다는 캐릭터위주의 이미지를 강조한 친근감과 호감도를 어필할 수 있는 감성적 소구를 주 메시지로 삼고 있었다면, 웰빙이라는 트렌드를 바탕으로 수제 도넛, 매장 직접 생산을 통한 신선도, 그리고 최근 이러한 웰빙 트랜드에 맞춘 두부 도넛, 견과류 도넛 등 건강을 고려한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 이성적 소구의 광고 메시지를 담고 있는 TV광고를 제작함으로 해서 기존의 건강을 염려하는 이유로 도넛 구매에 소극적인 구매층을 공략하는 것이다. 특히 바쁜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한 끼를 든든하게 해결할 수 있고, 나아가 건강과 맛을 충족하고자 하는 30대 직장인들에게 상당히 어필할 수 있을 거라고 보여 지는데 이는 맥도날드의 맥모닝 제품의 성공과도 연계시켜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자녀들의 건강을 염려하여 먹는 거 하나에도 신경을 쓰는 부모들의 경우에는 자녀들을 위한 새로운 먹거리의 대안으로 건강을 고려하였고 믿을 만한 제품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 충분히 어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참고자료>
www.misterdonut.co.kr
www.seri.org
www.nso.go.kr
economy.hankooki.com
www.segye.com
www.fnnews.com
news.chosun.com
www.donga.com
www.hani.co.kr
www.munhwa.com
www.e-today.co.kr
www.money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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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9.09.07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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