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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교][화교 역사][화교 분포][화교 국적문제][화교 한국거주][화교 서양에 대한 영향]화교의 개념, 화교의 역사, 화교의 성격, 화교 현황, 화교 분포, 화교의 국적문제, 화교의 한국거주, 화교의 서양에 대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화교의 개념

Ⅲ. 화교의 역사
1. 화교사(華僑史)의 분기(分期)
1) 일반적인 시각 : 당대(唐代)를 상한으로 보았음
2) 진벽생(陳碧笙)교수 : 송대(宋代)를 상한으로 보았음
2. 송대(宋代)이후 중국인의 해외이주
1) 제 1기
2) 제 2기
3) 제 3기
4) 제 4기
3. 화교 출국의 원인
1) 제 1기
2) 제 2기
3) 제 3기
4) 제 4기

Ⅳ. 화교의 성격

Ⅴ. 화교의 현황
1. 화교 인구
2. 화교단체의 현황
3. 화교교육상황
4. 화교경제사업상황

Ⅵ. 화교의 분포

Ⅶ. 화교의 국적문제

Ⅷ. 화교의 한국거주

Ⅸ. 화교의 서양에 대한 영향
1. 미국
2. 캐나다
3. 호주
4. 영국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얼핏보기에 중국과 호주는,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나라의 바로 남쪽에 인구 밀도가 가장 적은 대륙이 위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광대한 천연자원을 가진 호주와 엄청난 인적 자원을 가진 중국은 분명히 상호 보환 관계에 있다.
호주에 살고 있는 이십여 만명의 중국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사람들은 최근에 도착했고, 또 어떤 사람들은 한 세대 이상 호주에서 살고 있다. 순수하게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것에서부터 경험을 쌓고 정치에 발을 들여놓는 것까지 점진적으로 변화해 왔다. 예를 들면, 시드니에 사는 첫 아시아인 출신의 국회의원 헬렌 샴 여사는 new south wales의 자유당 소속으로, 캐나다의 데이비드 램과 같이 30년 전 홍콩에서 온 시드니 화교 사회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1970년까지 백호주의를 주장하던 호주사회를 상기하면 화교사회의 빠른 성장과 영향력의 확대는 매우 인상적이다. 그 중에는 기술을 가지고 온 많은 중국인 의사, 회계사 그리고 변호사도 있다. 또한 대다수의 화교는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호주를 보다 안정적이고 안락한 생활 및 자녀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이 가능한 국가로 여기고 있다. 1980년대 말에 호주는 홍콩, 대만, 마카오, 중국으로부터 매년 약 1만명의 이주자를 받아들였지만, 이는 경제적인 압박 때문에 그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무역과 투자 측면에서의 호주와 아시아의 밀접한 관계 유지가 양 방향으로의 불가피한 대 이동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fraser는 호주와 뉴질랜드가 태평양 무역협회를 형성하려면 아시아의 주요국가들에게 가담해야만 한다고 믿고 있다. 만약 이러한 기본적인 초점의 변화가 호주의 사업, 교육, 정치에 뿌리를 내린다면 호주의 미래는 매우 밝아질 것이다.
4. 영국
1990년 9월 영국정부는 5만의 홍콩 출신 중국인들에게 영국 여권과 영주권을 부여했다. 캐나다, 호주, 미국의 경우와는 달리 이들이 영국으로 이주하도록 강요하지는 않았다. 대신 이 정책은 천안문사태로 홍콩 지도층이 가지게 된 공포를 완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원래 이 정책은 학교교육이나 가정교육을 통해서 좋은 영어를 구사하고 영국과 일정한 유대가 있으면서, 전문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젊은 가정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이 정책의 결과는 실망스러운 것이었지만, 많은 이주민들이 이 기회를 통해 영국에 정착하였다. 또한 이들에게 있어 유럽공동체의 진입자격은, 영국 여권을 가지는 홍콩인들에게는 큰 매력으로 작용했다. 영국 역시 이주민들의 소규모의 투자의 지속적인 혜택을 입어 왔으며, 이들의 유대관계는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이다.
앞에서의 이러한 예들은 모두 좋은 유대관계에서의 모습들이었지만, 그 이면에 화교들의 범죄와 마약, 매춘, 그들의 암흑사회의 확산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요소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Ⅹ. 결론
해외의 화교사회가 비록 일찍이 남송시대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지만 그들이 고향을 등지고 해외로 진출하게 된 데에는 대부분 정치적 망명이나 경제적 압박으로 인한 아픈 사연이 있었고 금세기 초까지 본국 정부로부터 거의 보호도 받지 못하였다. 그 대부분 중국 동남부 연해지역 출신인 이들은 낯선 이국땅에서 생존을 위해 혈연 및 지연 결합을 바탕으로 집단 거주하면서 특정 업종에 종사하는 동향적, 동업적 경제구조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전통적인 문화적 유대를 기초로 현지사회에 적응하면서 부를 축적한 화교들은 사적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나라에 걸쳐 강력한 기업 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화교우대정책 하에 홍콩과 대만을 통해 거대한 자금을 중국에 투자를 함으로서 중국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화교경제권의 부상에 발맞추어 세계화상대회의 개최 등 화교기업의 세계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화교들의 사업정보 시스템을 가동함으로서 그 응집력을 더욱 결속시키고 있다.
청말 이래 수립되기 시작한 중국의 화교정책은 비록 각 시기마다 약간의 변화를 거쳤지만 모두 화교의 권익보호와 교육확대 및 화교자본의 국내유치라는 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고 이러한 기본 방침은 신 중국 수립 이후에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 문화대혁명 기간의 화교학대와 화교업무의 정지로 해외화교의 인심을 잃고 대만과의 화교쟁탈전에서 열세에 몰렸던 중국은 등소평의 개혁개방정책 이후 적극적인 화교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특히 4개 현대화건설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화교자본과 화교네트워크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내적으로 귀교와 교권의 권익보호와 우대조치 등을 실시하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해외화교와의 연계강화와 교류증진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경제건설에 필요한 거액의 화교자본을 유치하였고 수출도 크게 증대되고 있다.
화교경제권은 자연발생적인 시장기능으로 형성된 교역과 투자 중심의 경제활동체이며 민족적 경제결합체로서, 홍콩과 동남아를 거점으로 막대한 자본을 운영하는, 정치적 제약을 덜 받는 성격 때문에 중국시장의 개방과 더불어 지속적 발전이 전망된다. 그리고 중국의 화교정책의 이중성에도 불구하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가 유지되는 한 화교자본 유치와 화교네트워크의 활용은 계속되어질 것이다. 즉 중국과 화교경제권과의 상호 이해가 맞아떨어진 상황에서 이들간의 경제관계는 앞으로 더욱 긴밀해질 것이며 세계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으로 짐작된다. 다만 화교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피해의식과 중국을 둘러싼 내외정세 및 국제적 경제환경이 그 변수가 될 것이다. 특히 당면한 아시아 금융위기의 波高 앞에서 중국을 비롯한 화교경제권이 극심한 경기침체와 환율불안을 어떻게 극복할지가 궁금하다.
참고문헌
◎ 박은경, 한국 화교의 종족성, 한국연구원, 1986
◎ 박은경, 동남아시아의 화교, 형설 출판사, 1993
◎ 이재유, 대중화경제권과 동남아 화교자본, 중소연구/한양대중소연구소, 1997
◎ 왕건우, 화교 - 중국 밖의 또 다른 중국인, 2003
◎ 조정남, 중국인의 민족 상황과 화교 집단, 고려대학교, 1989
◎ 조흥운, 한국화교의 고통과 고민, 민족과 문화(제5집) 중,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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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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