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의 목적,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적 관점의 종류, 심리학의 연구 방법,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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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의 목적,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적 관점의 종류, 심리학의 연구 방법,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심리학의 정의, 목적, 접근 방법
1. 심리학의 정의 및 목적
2. 심리학의 접근 방법(5가지)

Ⅲ. 심리학적 관점의 종류
1. 행동주의적 관점
2. 정신분석적 관점
3. 인본주의적 관점
4. 인지주의적 관점

Ⅳ. 심리학의 연구 방법
1. 실험법
2. 관찰법
3. 조사 및 검사법
4. 임상 및 사례법

Ⅴ.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Ⅵ.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1. 치료 목표
1) 분석학적 입장에서의 치료 목표
2)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적인 목표
2. 치료자의 역할
3. 놀이의 역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lung)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어라 할 수 없는 것의 체험은 적합한 형상을 찾아 표현되기가 쉽지 않다. 때로는 정서적 충동이나 알 수 없는 행동들을 이야기화 하지 못하여 의례적 행위로 남겨지기도 하는 것이다. 하나의 원형적 모티브가 완전히 형상화되기까지 여러 사람의 입을 거쳐갈 수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신화, 민담 및 전설로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공유된다는 것은 크게 두 가지의 사실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하나는 신화소가 계속적인 형상화를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원형상이 가진 영향력 때문에 여러 사람들에 의해 공유된다고 하겠다. 특히, 집단무의식의 원형은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공감시키고 보편적이자 집단적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쉽게 그 상(像)에 투사하거나 전염된다. 원형상은 강한 견인력을 가진 상징으로 그 의미가 의식에 완전히 이해될 때까지 공유된다.
원형상의 체험을 발단으로 하여 이루어진 신화, 민담 및 전설은 다른 한편으로 종교나 초심리학과 연관될 수 있다. 종교의 형성과정을 분석심리학적으로 고려해보면 사실상 신화, 민담 및 전설과 같은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종교적 태도는 종교라는 단어에 해당하는 religio에서 엿볼 수 있는데, 이는 일종의 역동적인 요인에 대한 조심스러운 고려와 관찰을 의미한다. 이때의 어떤 역동적 요인들이란 영적 존재들, 악령, 신들, 법칙들, 이상 및 이념들에 해당하는 것인데, 종교적 태도는 사람들이 거기에서 어떠한 힘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주의와 주목을 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정신의 자발적인 활동성은 경험하는 주체로 하여금 누미노스한 것(das Numinose: 신적인 것)으로 체험되는데, 종교에서는 그것을 조심스럽게 객관적으로 접근하도록 가르친다. 결국 신화, 민담 및 전설의 형성은 원형적 체험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게 되는 태도에서 비롯되며, 이는 모두 그 체험을 조심스럽게 객관화하는 일종의 종교적 태도에 해당하는 것이다. 실제로 신화의 경우는 한 민족에게 종교와도 같은 기능을 한다. 한 민족이 신화를 잃으면, 조상을 잃은 것과 같으며, 나아가서는 종족의 심혼을 상실한 것처럼 되어 집단이 와해된다. 이처럼 신화와 같은 정신의 자연발생적 산물은 원시종족의 영적인 삶이며, 살아있는 종교이다. 종교적 태도는 의식과는 무관한, 의식 너머의 심혼의 배경이 되는 어두움에서 일어나는 영적 실재와 생생한 관계를 맺는 것과 같다. 말하자면 원형의 활동은 일종의 인간의 생명적 에너지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원형적 체험은 집단이든 개인이든 간에 실현하지 않으면 안되는 강한 창조적 충동으로 드러난다. 이는 언제나 한 집단이나, 민족 혹은 개인의 삶을 유지하게도 하고 새롭게 변화하도록 작용하는데, 이것은 종교의 효력과 같은 것이다.
Ⅵ.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1. 치료 목표
1) 분석학적 입장에서의 치료 목표
개화성과정의 활성화
2)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적인 목표
- 아동의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자기 치유력의 활성화
- ego-self 축의 강화
- 창조성과 상상력을 자극·발달시키는 것.
- 자신의 상처를 치유·초월하도록 하는 것.
- 내면적인 삶을 발달시키는 것.
- 미래의 문제에 대처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
- 삶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와 변화를 쉽게 수용할 수 있게 하는 것.
2. 치료자의 역할
- 아동을 주도하거나 이끌지 않으면서 아동의 놀이를 촉진하는 것.
- 아동의 손상된 이미지를 재구축하는 역할을 하고 치유를 돕는 조력자가 됨.
- 아동에 대한 촉진자, 상호작용자로서 적극적 역할을 하지만 지도자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음.
- 아동 자신의 환상적인 주제를 자발적으로 다루는 과정을 함께 해 주면서 촉진시켜주는 사람 = 치료자
- 아동 안에서 ego의 성숙을 촉진시키는 상징적 표현을 격려하기 위해 상징적 의사소통을 사용.
3. 놀이의 역할
- 분석적 치료자 : 아동과의 상호작용의 수단으로 상징적인 언어를 중시 → 상징물로 놀이 도구들을 치료실에 준비
- 아동의 내부에서의 치유가 치료자와의 관계 및 놀잇감들을 통해 일어난다고 본다.
- 놀이 치료실 The container(담아주는 공간) 이라는 개념으로 사용 → 아동이 놀이를 할 수 있는 자유롭고 보호받는 공간
- 아동과 치료자가 함께 있는 놀이 치료실은 외부세계의 요구로부터 보호받는 성역
- 치료자는 아동이 좋은 감정 대 나쁜 감정과 투쟁하고, 적절한 숙달과 통제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믿으면서 아동의 무의식을 따라가야 한다.
Ⅶ. 결론
분석심리학은 정신분석학, 개인심리학과 더불어 무의식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심층심리학이다. 우선적으로 C.G.융은 심리학과 종교(1940)라는 논문에서 자신은 철저하게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의학심리학자로서 정신에 관한 현상학적 접근을 한다고 표명했다. 이는 여러 정신의 현상이 비록 객관적인 실재가 아니더라도 그 심리적 효과는 객관적인 사실과 다를 바 없을 때 이를 심리적 실재라고 하고, 그것을 경험 가능한 사실로 다루는 태도이다. 말하자면 눈에 보이지 않는 무의식의 영역은 주관정신과 다른 객관정신이므로, 그에 따른 적절한 경험적 관찰방식으로 접근하려는 심층심리학의 고유한 학문적 태도인 것이다. 그 하나는 종교가 인간정신의 고유한 활동이므로 무의식에서 순수한 종교적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종교적 상징을 무의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상의 내용들로 미루어 민담, 신화 및 설화 등으로 나타나는 정신의 현상을, 종교현상과 마찬가지로 무의식의 고유한 활동적 특징과 관련지어 해명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희 외 9명,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김재권, 수반과 심리철학, 철학과 현실사, 1994
마골리스·조셉 저, 박주용·박창호 역, 심리학의 철학, 성원사, 1990
박창호 외, 심리학의 역사와 접근, 현대 심리학 입문, 정민사, 1996
최승희·김수욱, 심리학의 역사, 심리학, 박영사, 2001
한덕웅, 퇴계심리학 성격 및 사회심리학적 접근,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4
홍대식 편저, 심리학의 현대적 관점들, 심리학 개론, 청암미디어,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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