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대신에, 혼란·산만한 “카톨릭 사상” 대신에, 복음에 중심과 기초를 둔 “복음적 카톨릭성”을
현실의 교회는 죄많은 교회다. 역사상 교회의 모든 그릇된 결정과 그릇된 발전은 그 배후에 또 그 속에 항상 개인적 실수와 개인적 과오가 있고, 온갖 불완전한 결함과 기형적 현상 이면에는 또한 죄악과 비행이 숨어 있다는 것을 도외시한다면, 그것은 현실을 떠나 환상을 자초하는 셈이다.
교회가 거룩한 것은 교회가 하나님에 의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신앙인 공동체로서 부름을 받고 스스로 하나님을 섬길 자세를 갖추어, 세상과 구별되는 동시에 하나님의 은총의 보호와 지탱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교회는 하나님에 의하여 거룩한 존재로서 구별되어 있다 - 이것은 하나님의 은총의 결과다. 교회는 항상 구별되어 있어야 한다 - 이것은 회개와 쇄신에의 하나님의 요구다. 교회는 또한 항상 구별되어 있을 것이다.
계속해서 사도적 계승이 일어나야 하는데 사도들은 이미 죽었다. 이제 소수의 개인이 아니라 온 교회가 사도들을 계승해야만 한다. 사도적 계승은 근본적으로 사도적 신앙과 고백의 계승이다. 사도적 계승은 근본적으로 사도적 신앙과 고백의 계승만이 아니라 사도적 봉사의 계승이다.
현실의 교회는 죄많은 교회다. 역사상 교회의 모든 그릇된 결정과 그릇된 발전은 그 배후에 또 그 속에 항상 개인적 실수와 개인적 과오가 있고, 온갖 불완전한 결함과 기형적 현상 이면에는 또한 죄악과 비행이 숨어 있다는 것을 도외시한다면, 그것은 현실을 떠나 환상을 자초하는 셈이다.
교회가 거룩한 것은 교회가 하나님에 의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신앙인 공동체로서 부름을 받고 스스로 하나님을 섬길 자세를 갖추어, 세상과 구별되는 동시에 하나님의 은총의 보호와 지탱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교회는 하나님에 의하여 거룩한 존재로서 구별되어 있다 - 이것은 하나님의 은총의 결과다. 교회는 항상 구별되어 있어야 한다 - 이것은 회개와 쇄신에의 하나님의 요구다. 교회는 또한 항상 구별되어 있을 것이다.
계속해서 사도적 계승이 일어나야 하는데 사도들은 이미 죽었다. 이제 소수의 개인이 아니라 온 교회가 사도들을 계승해야만 한다. 사도적 계승은 근본적으로 사도적 신앙과 고백의 계승이다. 사도적 계승은 근본적으로 사도적 신앙과 고백의 계승만이 아니라 사도적 봉사의 계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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