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와 이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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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이단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는 한국교회

II. 왜 이단이 발생하는가?

III. 이단이란 무엇인가?

IV. 이단과 성경

V. 왜 하나님은 이단을 내버려 두시는가?

본문내용

자들은 이단에 대한 이해는 깊으나 비판의 기준은 강하다 이단에 대한 이해가 약하다. 이단자들이 가진 성경외의 자기계시나 교리기준을 이해하기가 이렇게 어렵다는 말이다. 이것이 이단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자들에게도 어려운데 일반 목회자나 하물며 평신도야 더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네것]은 모르더라도 [내것]은 분명히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내것]이 바로 성경이다. 잠언기자는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는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14:12)라고 했다.
토의할 문제:
1)이단자들의 성경해석과 정통교회의 성경해석에는 어떤 차이가 있겠는가?
V. 왜 하나님은 이단을 내버려 두시는가?
이단에 대하여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왜 하나님은 이단을 내버려 두시는가? 왜 하나님께서 이단교회의 부흥을 보고만 계시는가?"라는 것이다. 과연 하나님께서 이단을 그냥두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 하나님은 통일교의 재력을 꺽지 아니하시며, 한국의 100여개나 되는 이단의 왕국을 그냥 보고만 계시는가?
결론론적으로 말하자면 하나님께서 이단을 부정적 도구로 사용하시기 때문이다.예컨대 모세에 대하여 바로는,예수님에 대하여 가롯유다는,아다나시우스에 대하여 아리우스는,어거스틴에 대하여 펠라기아는 부정적 도구로 사용된 것이다. 교회사를 살펴볼 때 정통신학이 먼저 형성되고 이단 사설이 생겼던 경우보다 이단사설이 생김으로 정통신학 형성을 자극하게 된 것이다. 그러기에 하나님 나라에는 구원의 역사와 심판의 역사를 동시에 이루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성경은 밝히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악을 악대로 극대화시키시고 선은 선대로 극대화시키시어 심판과 구원을 동시에 이루시는 것이다. 한국교회에 이단이 많다는 말은 한국교회에 교리적 윤리적 약점이 많다는 말이 된다. 이제 종말론은 기도원 신학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며, 펄시콜레의 종말론이나 이장림의 종말론에 선량한 양떼들을 잃어서는 안될 책임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토의할 문제 :1)더 많은 이단 전문연구가의 필요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2)해외에서의 이단들의 활동에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
II. 분과토의
1. 국내선교전략
선교와 신학교
조종남
한국교회의 도시선교론
신세원
한국교회와 학생선교
김준곤
청소년 선교전략
남용우
문서전도전략
김재권
방송선교전략(World by 2000을 중심으로)
송용필
특수선교(외항선교분야)
최기만
산업선교전략
이 훈
한국교회와 이단 무엇이 문제인가?
최삼경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10.1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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