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보타의 미술관 건축 및 공간구성 특성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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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미술관건축 사례분석
2.1 분석대상 사례개관
2.2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 MOMA)
2.3 장 팅글리 미술관(Museum Jean Tinguely)

3. 공간구성 특성 분석
3.1 평면구성 특성
3.2 전시공간구성 특성
3.3 동선체계와 채광형식

4. 결론

본문내용

입되는 자연광과 더불어 다양한 전시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의 다양하게 변화하는 욕구에 대한 충족을 시켜주고 있다.
(4) 마감재료
전시되는 예술품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 실내의 벽과 천장마감, 벽과 벽의 접합부분을 비교적 단순하게 처리되었고, 내부 마감은 석고벽면에 백색도장을, 바닥에는 밝은 색의 목재를 사용함으로써 유입되는 자연광과 더불어 온화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며 전시공간의 밝기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의 현대미술관의 경우, 내부광장의 중앙에 위치한 계단을 위하여 사용된 마감재료와 패턴은 계단의 상징적인 형태와 더불어 지나치게 관람객을 압도하여 전시품이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3.3 동선체계와 채광형식
(1) 동선체계
관람객과 직원들의 동선은 엄격하게 구분되어 있으나, 전시실내에서의 동선은 자유동선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전시되는 예술품의 성격에 따라 인위적이거나 강제적인 동선을 의도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예술품에 대한 감흥을 극대화시켜주고 있다. 이는 작가와 예술품에 대한 건축가의 절대적인 이해와 건축주와의 친밀한 대화에 의해 창조되는 것으로서 미술관을 설계하는 건축가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2) 채광형식
가급적 많은 자연광을 실내로 유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졌으며, 이를 통하여 실내를 일정한 조도로 유지시켜 줌으로써 전시공간의 쾌적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전시되어 있는 내부의 예술품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빛의 움직임에 의해 느낌을 달리하며 관람객들에게 또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자연광의 유입은 에너지 절약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술관의 기능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벽면전시공간의 확보를 극대화할 수 있다.
보타가 장 팅글리 미술관의 3층 전시실에서 보여준 전시공간과 동선부분의 천장 높이를 달리한다든지, 전시공간에만 자연광을 유입시켜 어두운 동선부분과의 명암 및 재료의 대비를 통한 공간분할방법은 공간 안에서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뿐만 아니라 내부공간의 위계질서(hierarchy)를 보여주고 있다.
4. 결론
본 연구는 마리오 보타가 계획한 두 미술관 건축작품을 주변성/배치계획, 평면구성, 진입부 구성, 기본구조, 전시공간, 채광, 동선체계별로 구분하여 비교함으로써 그가 미술관 건축을 통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던 건축의 구성요소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보타는 건축과 미술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하고, 미술관이 과거의 종교적 사찰과 같은 역할로 계획되어져야 하며, 이러한 미술관을 통하여 미술과 관람자가 이지적이고도 정신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인간적인 환경을 창조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설계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그가 설계한 두 미술관은 전시되는 예술품에 대한 배려가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졌으며, 관람객에게 전시환경의 질과 다양한 공간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주변환경과의 적절한 대응을 통한 형태적인 미와 기능적인 면의 조화를 이루었다. 결국 보타에 있어서 파사드는 건물의 표층장식의 문제가 아니며, 주변환경에 대한 표현의 문제에 깊이 관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새로운 건축은 로툰다, 돔, 피라미드 등과 같은 기본적인 형태들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공간, 1998, 12, vol.373, p.39
고 주장하는 보타는 줄무늬의 박스 또는 원통의 기하학적 조형언어를 근거로 두 미술관의 형태를 전개시켰고, 천창을 통한 자연광의 유입으로 전시공간에는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내부광장에는 신전건축과도 같은 극적인 연출을 보여주었다. 루이 칸의 공간분리개념의 영향으로 전시영역과 관련지원시설을 영역이나 층별로 엄격하게 구분하였고, 전시공간 내에서는 자유동선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각 층의 전시영역과 인접한 공간에 전시되는 예술품과 관련이 있는 지원시설을 위치시킴으로써 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였다.
기획전시공간과 상설전시공간 그리고 메인 홀(내부광장)과 특별 이벤트 공간을 병치시킴으로써 필요에 따라 공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종래의 상설전시공간과 기획전시공간의 엄격한 구분을 수정할 뿐만 아니라 한정된 공간 안에서 공간의 가동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현대의 미술관건축계획에 기여할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현대의 미술관건축에서 수익성을 고려하여 점점 더 공간적 비중을 더해 가는 뮤지엄 샵과 카페를 도로에 면하는 장소에 위치시킴으로써 관람시간 이외에도 별도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졌는데, 이는 편의시설 운영에 있어 새롭게 제시된 경향으로 뮤지엄 프로그램의 가이드 라인에 제시하는 바가 크다.
참고문헌
1. 서상우, 세계의 박물관미술관, 기문당, 1995
2. Mario Botta Museum Jean Tinguely Basel, Benteli Pulisher Ltd., Berne, 1996.
3. Francesco Dal Co(김홍기 역), 현대건축가 7 Mario Botta, 기문당, 1992.
4. GA Architect 3, Mario Botta, A.D.A. EDITA Tokyo, 1984.
5. 한국박물관건축학회, 유럽의 새로운 뮤지엄, 1998.
6. 한국박물관 건축학회, 미국서부 및 멕시코의 새로운 뮤지엄, 1999
7. 한동훈, 현대의 미술 75호, 1995
8. Laurence Allegret, Musees, Electa Moniteur, Milan-Paris, 1987
9.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The Making of a Modern Museum, SF MOMA, 1994
10. 공간, 1998, 12, vol.373, p.38-p.89
11. Time, 1995. 01. 30. p.49
12. Newsweek, 1995. 02. 08, p.78
목차
1 서론
2. 미술관건축 사례분석
2.1 분석대상 사례개관
2.2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 MOMA)
2.3 장 팅글리 미술관(Museum Jean Tinguely)
3. 공간구성 특성 분석
3.1 평면구성 특성
3.2 전시공간구성 특성
3.3 동선체계와 채광형식
4. 결론
참고문헌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9.12.15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7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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