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나지 이론의 특징
2. 주요 이론적 개념과 치료 전략
1) 관계적 윤리(relational ethics)와 공평성(Fairness)
(1) 부채와 권리의 균형 장부
(balanced ledger of indebtedness and entitlements)
(2) 보이지 않는 충의(invisible loyalty)
(3) 분열된 효성(spilt filial loyalty)
2) 치료방법 및 개입
(1) 다중적 편향성(multidirectional partiality)
(2) 충의 구성(loyalty framing)
(3) 용서(exoneration)
※ 참고문헌
2. 주요 이론적 개념과 치료 전략
1) 관계적 윤리(relational ethics)와 공평성(Fairness)
(1) 부채와 권리의 균형 장부
(balanced ledger of indebtedness and entitlements)
(2) 보이지 않는 충의(invisible loyalty)
(3) 분열된 효성(spilt filial loyalty)
2) 치료방법 및 개입
(1) 다중적 편향성(multidirectional partiality)
(2) 충의 구성(loyalty framing)
(3) 용서(exoneration)
※ 참고문헌
본문내용
(exoneration)
'용서'는 "지금까지 비난해 온 사람의 어깨로부터 죄의 짐을 벗겨내는 과정"이다. 용서가 치료 과정에서 중요한 이유는, 부모에 대해 미해결된 증오를 계속 갖고 있는 것은 충의의 헌신이 새로운 선택을 향해 움직여 가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부모에 의해 충의가 남용된 자녀들의 경우, 만일 그들이 그들의 실패한 부모들을 용서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갖게 된다면,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장부의 순환'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렇게 잘못한 부모를 용서하는 데 있어서는 그 부모 자신이 과거의 어린 시절에 희생자였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인식은 부모를 비난하는 구도로부터 벗어나, 부모의 과거의 상황과 노력들, 한계들에 대한 성숙한 평가를 내릴 수 있게 만든다.
상황적 가족치료에서 '개인화(individuation)'는 충의의 헌신들의 균형으로 정의된다. 이처럼 여기에서는 '개인화'가 내면적 심리나 기능에 의해서보다는 관계적 조건에 의해 정의된다. 따라서 한 개인의 충의로부터 결코 벗어날 수 없다. 그는 단지 세대의 연속 속에서 새로운 충의 헌신들로 나아갈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질 뿐이다.
상황적 가족치료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는다. 치료는 몇 주 또는 1-2년이 걸릴 수도 있다. 가족은 재연합 한다는 목표를 위해 자체적으로 치료의 속도를 결정한다. 이론적으로 치료가 종결되는 이상적인 시점은 가족원들이 충분히 신뢰감을 쌓을 만큼 변화되어 자체적으로 재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을 계속할 때로, 이러한 결정은 가족이 한다.
상황적 가족치료 이론은 미래의 자녀가족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것은 이상적으로 가족이 자기 이익과 타인의 이익 간에 균형체계를 회복할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재연합하는 노력은 다음 세대와 가족이 현재와는 다른 충성심과 유산, 장부를 가지게 될 시점까지 계속될 것이다.
※ 참고문헌
1. 양유성, 이야기 치료, 학지사, 2007.
2. 김용태,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2000.
3. 김유숙, 가족상담, 학지사, 2000.
4. 김혜숙, 가족치료이론과 기법, 학지사, 2004.
5. 이슬, 가계치유와 가족치료의 상호 비판적 고찰, 감리교신학대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편, 가족치료총론, 도서출판 동인, 1995.
7. 최선화, 전영주 외, 가족치료: 연구와 임상사례, 세종출판사, 2002.
'용서'는 "지금까지 비난해 온 사람의 어깨로부터 죄의 짐을 벗겨내는 과정"이다. 용서가 치료 과정에서 중요한 이유는, 부모에 대해 미해결된 증오를 계속 갖고 있는 것은 충의의 헌신이 새로운 선택을 향해 움직여 가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부모에 의해 충의가 남용된 자녀들의 경우, 만일 그들이 그들의 실패한 부모들을 용서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갖게 된다면,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장부의 순환'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렇게 잘못한 부모를 용서하는 데 있어서는 그 부모 자신이 과거의 어린 시절에 희생자였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인식은 부모를 비난하는 구도로부터 벗어나, 부모의 과거의 상황과 노력들, 한계들에 대한 성숙한 평가를 내릴 수 있게 만든다.
상황적 가족치료에서 '개인화(individuation)'는 충의의 헌신들의 균형으로 정의된다. 이처럼 여기에서는 '개인화'가 내면적 심리나 기능에 의해서보다는 관계적 조건에 의해 정의된다. 따라서 한 개인의 충의로부터 결코 벗어날 수 없다. 그는 단지 세대의 연속 속에서 새로운 충의 헌신들로 나아갈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질 뿐이다.
상황적 가족치료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는다. 치료는 몇 주 또는 1-2년이 걸릴 수도 있다. 가족은 재연합 한다는 목표를 위해 자체적으로 치료의 속도를 결정한다. 이론적으로 치료가 종결되는 이상적인 시점은 가족원들이 충분히 신뢰감을 쌓을 만큼 변화되어 자체적으로 재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을 계속할 때로, 이러한 결정은 가족이 한다.
상황적 가족치료 이론은 미래의 자녀가족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것은 이상적으로 가족이 자기 이익과 타인의 이익 간에 균형체계를 회복할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재연합하는 노력은 다음 세대와 가족이 현재와는 다른 충성심과 유산, 장부를 가지게 될 시점까지 계속될 것이다.
※ 참고문헌
1. 양유성, 이야기 치료, 학지사, 2007.
2. 김용태,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2000.
3. 김유숙, 가족상담, 학지사, 2000.
4. 김혜숙, 가족치료이론과 기법, 학지사, 2004.
5. 이슬, 가계치유와 가족치료의 상호 비판적 고찰, 감리교신학대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편, 가족치료총론, 도서출판 동인, 1995.
7. 최선화, 전영주 외, 가족치료: 연구와 임상사례, 세종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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