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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것은 여성들이나 남성들이나 사람들은 모두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거나 사회화의 산물이라는 것을 함축하는 것 같다. 이것은 여성이나 남성이나 목소리가 없다는 뜻인데, 그렇다면 창의성의 가능성도 인간 심리에 입각한 변화의 가능성도 없다고 보는 것이 아닐까?
따라서 남성과 여성들은 서로의 차이를 찾으려고 하지 않고 자신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된다고 생각한다. 남녀의 차이라는 것은 단순히 외적으로 보이는 차이가 아니라, 남성과 여성이 내부를 외부 세계와 강력하게 연결하기 위한 목소리의 차이라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따라서 남녀의 차이는 여러 외부적 요소에 의해 변화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남녀의 차이를 너무 쉽게 이론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이 든다. 통계적으로 규정된 ‘정상’에 지나칠 정도로 민감한 현대사회에서 쉽게 이론화된 차이는 남녀의 차이를 벗어나는 것이 일탈과 동일시되고, 일탈이 비사회화, 혹은 비정상으로 규정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차이가 차별이 되는 이분법의 사회에서 정상과 비정상의 담론은 차별을 발생시키기 너무나도 쉬운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 남성과 여성의 가장 좋은 태도는 유연성을 갖는 것 같다.
따라서 남성과 여성들은 서로의 차이를 찾으려고 하지 않고 자신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된다고 생각한다. 남녀의 차이라는 것은 단순히 외적으로 보이는 차이가 아니라, 남성과 여성이 내부를 외부 세계와 강력하게 연결하기 위한 목소리의 차이라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따라서 남녀의 차이는 여러 외부적 요소에 의해 변화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남녀의 차이를 너무 쉽게 이론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이 든다. 통계적으로 규정된 ‘정상’에 지나칠 정도로 민감한 현대사회에서 쉽게 이론화된 차이는 남녀의 차이를 벗어나는 것이 일탈과 동일시되고, 일탈이 비사회화, 혹은 비정상으로 규정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차이가 차별이 되는 이분법의 사회에서 정상과 비정상의 담론은 차별을 발생시키기 너무나도 쉬운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 남성과 여성의 가장 좋은 태도는 유연성을 갖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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