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lph Waldo Emerson 과 transcendent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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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undi로 돌아간다는 Pythagoras의 교리이며, 이는 P lato가 내린 영혼을 "an emination from the Abyss of Deity"라고한 정의와 비슷하다. "The Over-Soul"에서 설명되는 神觀은 아트만과 브라만의 개념과 유사하며 nature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피력된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a nthropomor phic image"는 사라지고 Universal mind 또는 Over-Soul이 개념의 하나님이다. 이러한 개념은 우리 경험 가운데 서 논리적인 증거에 의해서가 아니라 신비적 경험으로 이해된다고 에머슨은 말한다. 그러므로 에머슨에게 하나님의 권위의 개념 은 성서의 권위와 연결시킬 필요 없이 생활 가운데 확인되는 실체인 "a certain brief experience" 또는 "a cert ain wondering light" 이다. 이러한 "enlightment experience"는 동양철학과 종교가 지향하는 바로서, 모든 사물 가운데 "The truth of universal identity"를 확인하는 것이 근본이다. 에머슨에게 "the method of nature "는 "the method of ecstasy"이며, 예를 들자면 숲속에서 ecstasy의 경험은 계시의 순간이 된다는 것이다.
시인으로서 에머슨은 자연의 상징들을 받아들여 채색하고, 이 상징들을 "a new and higher fact 또는 "the One, the Over-Soul"로 변형시키는 초절주의 시인이였다. "the poet"에서 "The Universe is the externalizatio n of the soul"이라고 밝혔듯이 에머슨에게 시인은 철학자 또는 종교인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이는 시의 예언적 기능을 십분 발휘하여 반시적(anti-poetic)인 현세에서 인간성을 추구하기 위함 때문이다. 에머슨은 "The problem"에서 시인 과 성직자의 궁극적인 결함을 천명한다. 성직자와 시인은 서로 기능이 다를 수밖에 없지만, 시인은 우주의 본체를 흡수해야 하기 에 성직자의 숭고하고 지대한 역할도 해야 한다. 시인의 이러한 기능은 동양사상이 종교와 철학을 결합시키고 있는 점과 상통한 다. 에머슨을 통해서 동양의 물결은 Concord 지방에서 공리주의와 상업주의의 "anti- poetic"한 세계에 대항하여 새로 운 방향으로 정립하도록 촉진시킨 하나의 근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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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2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7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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