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글을 시작하며
제2장 복음서와 예수 전승
제3장 외적 증거와 관련된 규칙들
제4장 내적 증거와 관련된 규칙들
제5 장 연구자와 관련된 규칙
제6장 의심스러운 규칙들
제7장 글을 마치며
서평
제2장 복음서와 예수 전승
제3장 외적 증거와 관련된 규칙들
제4장 내적 증거와 관련된 규칙들
제5 장 연구자와 관련된 규칙
제6장 의심스러운 규칙들
제7장 글을 마치며
서평
본문내용
대한 복음서 저자들과 사도들의 증언을 떠나서 역사적 예수를 찾는 것은 결국 역사의 예수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 만들어 내고 싶은 예수를 찾는 것에 불과하다.
저자의 역사적 예수연구의 규칙은 말 그대로 여러 가지 규칙을 제시하면서 결론에 도달하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가 깔려있다. 그것은 역사적 예수연구는 역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기 때문에 역사학이 가지는 한계를 가지지만, 증거의 누적 효과를 통하여 역사적 개연성이 높은 예수의 모습을 만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진다고 말한다.
저자는 매우 개혁주의적이며, 보수적이다. 여러 명의 학자들의 역사적 예수 연구에 관한 의견들을 제시하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유발 시키지만 결국에는 모든 방법들이 실패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므로 역사적 예수 연구는 사도 바울이 증언하고 있는 것처럼, 나사렛 예수만이 하나님의 아들과 다윗의 후손으로 오셔서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셨음을 믿는 복음만이 구원을 가져오는 하나님의 능력으로서(롬 1:3-4, 16; 고전 15:1-8), 복음서가 증언하는 예수, 사도들이 선포하는 그 복음만이, 우리의 신학과 역사적 예수 연구의 시금석이 될 수밖에 없다.
저자의 역사적 예수연구의 규칙은 말 그대로 여러 가지 규칙을 제시하면서 결론에 도달하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가 깔려있다. 그것은 역사적 예수연구는 역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기 때문에 역사학이 가지는 한계를 가지지만, 증거의 누적 효과를 통하여 역사적 개연성이 높은 예수의 모습을 만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진다고 말한다.
저자는 매우 개혁주의적이며, 보수적이다. 여러 명의 학자들의 역사적 예수 연구에 관한 의견들을 제시하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유발 시키지만 결국에는 모든 방법들이 실패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므로 역사적 예수 연구는 사도 바울이 증언하고 있는 것처럼, 나사렛 예수만이 하나님의 아들과 다윗의 후손으로 오셔서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셨음을 믿는 복음만이 구원을 가져오는 하나님의 능력으로서(롬 1:3-4, 16; 고전 15:1-8), 복음서가 증언하는 예수, 사도들이 선포하는 그 복음만이, 우리의 신학과 역사적 예수 연구의 시금석이 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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