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쌍스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르네상스 시대의 일반적인 성격과 구조

2.르네상스시대의 미사곡 양식

3.대표적인 작곡가
3-1팔레스트리나(G. P. da Palestrina, 1525-1594)
3-1-1 생애
3-1-2 작품양식
3-1-3 미사종류
3-1-4 미사의 음악적 특징
3-2죠스캥 데프레
3-2-1 생애
3-2-2 음악적 특징

4.르네상스시대의 음악가 세대 분류

본문내용

s des plus'로 시작하는 시는 어떤 음악적인 분야와는 동떨어진 그 시대의 한 시집에서만 나타난다. 또 일부 Josquin 음악 편집자들은 Madame helas 가 Josquin의 작품이 아니라고 믿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 곡이 어떤 책에는 Burgundy의 Carlus 공작의 작품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편 Plusieur regretz는 확실히 Josquin의 작품이다. 그 시대의 한 시집에는 이 가사가 'Tous les regretz'로 나와있기는 하지만 Josquin의 곡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이 밖에 세속음악 작품으로는 Josquin은 Frottola와 기악곡을 작곡했다. 그의 Frottola 작품으로는 Inte domine speravi, El grillo e uon cantore, 그리고 Scaramella ra alla querra가 있다. 그의 기악곡은 대부분 이전시대 작곡가들의 Chanson을 편곡해서 만들어졌다. 또한 Josquin은 어떤 문학적인 가사와도 관계가 없는 본래 기악을 위해 고안된 몇몇 작품들을 작곡하기도 했다. Josquin의 세속음악은 대부분이 샹송들이다. 60편 이상의 샹송 중에는 3성부와 4성부의 곡이 많고, 나머지는 5성부 혹은 6성부 곡이다. 샹송은 윗 성부가 중심이 되는 Cantilena 양식보다는 각 성부가 대화하듯이 이루어지는 모방양식과, 반복이 자주 사용되는 르네상스의 다성부 합창형식으로 되어 있다. 4성부 샹송인 는 2중 카논이 사용되었고, 5성의 에는 카논과 부분적인 모방이 혼합되어 있다. Josquin의 샹송도 독일어 가사로 된 것과 가사가 없는 기악곡 형태가 있다. 루터파의 모테트 는 Josquin의 독일어 가사로 된 샹송 의 선율을 차용하여 작곡된 것이다. 샹송 이외의 세속음악으로는 몇 편의 프로톨라(frottola)와 발라드가 남아 있으나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다 .
4.르네상스시대의 음악가 세대 분류
Ⅰ. 1480∼1460 : 던스타블, 뒤파이, 뱅슈아, 그르농, 기첵햄, 필립 드 라 폴리, 퐁테느, 모튼, 조이, 데 트레흐트, 비드, 로크빌, 비스느와
Ⅱ. 1460∼1490 : 뒤파이, 오케겜, 뷔스노아, 바르비로, 페트루스데 도마르토, 포귀에, 쟝 필르아, 레기스, 팅토리스, 라모스 데 파레야
Ⅲ. 1490∼1520 : 오브레흐트, 이삭, 죠스캥, 무통, 아그리콜라, 카론, 콩페르, 디비티스, 프뱅, 기즐랭, 드라뤼, 아론, 가푸리, 스파타로
Ⅳ. 1520∼1560 : 빌라르트, 공베르, 클라멘스 논 파파, 쟈느깽,
Ⅴ. 1560∼1600 : A.가브리엘리, 데 몬테, 랏소, 몬테베르디, 데 케를레, 반 베르트, 발란트, 홀란더, 클레베, 우덴달
마지막 그룹은 새로운 바로크 시대를 준비한다 : G.가브리엘리, 스벨링크, 가스톨디, 제수알도, 마렌치오, 몬테베르디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1.28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89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