죤 듀이의 사상과 철학에 대한 연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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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죤 듀이의 사상과 철학에 대한 연구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듀이의 생애와 실용주의 철학
1. 죤 듀이의 생애와 사상
2. 죤 듀이의 삶과 실용주의 철학

Ⅱ. 듀이의 교육철학과 민주주의
1. 듀이의 민주주의교육 철학
2. 듀이의 사회적 민주주의
3. 듀이의 교육이론
4. 사회적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교육적 방안

Ⅲ. 듀이의 평생교육
1. 평생교육과 죤듀이의 성장이론
2. 평생교육
3. 성장의 의미
4. 성장이론과 평생교육이론의 접목

Ⅳ. 듀이의 교육받은 사람의 개념과 행동유형
1. 반성적인 사람
2. 건전한 판단력의 소유자
3. 성장을 위한 학습자
4. 지성적인 사람
5. `교육받은 사람`의 행동 유형
6. 교육에의 시사

Ⅴ. 듀이의 도덕철학
1. 듀이의 도덕철학
2. 듀이와 도구주의
3. 인간의 본성과 행위
4. 경험
5. 과학적 방법
6. 실천판단으로서의 도덕판단
7. 도덕원리와 목적
8. 도덕의 목적으로서의 성장
9. 민주주의와 자아실현
10. 듀이 도덕철학의 의의 및 한계

Ⅵ. 듀이 이론의 비판 및 결론
1. 듀이 이론의 비판점
2. 듀이 이론의 정리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주지 않는다. 그러나 민주주의적 생활방식은 절대적 도덕에 대한 불필요한 추종으로부터의 해방을 약속해준다. 결국 듀이의 도덕철학을 한마디로 판정한다면 그것은 그의 도덕철학이 너무 관대하다(permis- sive)는 것이 아니라, 그의 도덕철학이 지나치게 인간성(human flesh)을 요구한다는 것이 될 것이다.
Ⅵ. 듀이 이론의 비판 및 결론
1. 듀이 이론의 비판점
듀이에 의하면, 학교가 사회개혁에 있어서 중심세력은 되지 못한다. 그러나 현 사회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사회개혁의 일부로서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같이 듀이는 학교가 사회개혁에 있어서 주변적 위치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의 역할을 비판의식을 지닌 인간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듀이는 이러한 사회의 중심세력이 어떻게 학교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분석과 비판의식을 지닌 학생이 궁극적으로는 사회개혁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지에 대한 분석은 충분히 제시 못하고 있다.
2. 듀이 이론의 정리
사회적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듀이가 제시한 교육적 방안 은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무엇보다 학교의 민주적 운영 또는 학교의 민주적 개혁일 것이다. 듀이에게 있어서 학교의 근본적인 역할은 사회구성원들을 사회적 민주주의의 지성적인 수행자로 기르고 공동체 사회전체의 목적과 이익에 봉사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듀이의 견해는 우리에게 우리 사회에서 학교가 과연 민주적 공동체를 구현하는 데 효율적으로 이바지하고 있는 지를 심각하게 반성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의 학교는 구성원들간의 협동심보다 경쟁심이 가장 치열한 것 중의 하나이다. 또한 의사결정 과정이 권위적이고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제한되어 있는 곳 중의 하나가 학교이며 교육계이다. 수년 동안 추진되어온 교육개혁 과정에서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주체인 일선 교사들의 참여가 얼마나 보장되었는가? 듀이의 시각에서 볼 때 교육개혁의 과정은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민주성이라는 원칙을 철저히 견지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은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산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개혁은 각급 관청의 교육관료나 교육행정가들을 중심으로 해서가 아니라 일선에서 실제적인 교육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주체로 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들이 교육개혁 과정에 다양한 방식을 통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보장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교사들이 교육현실의 문제를 보다 지성적으로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서로 충분하고도 자유롭게 의사소통과 토론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사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토론의 결과를 제반 교육정책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물론 각급 학교와 학급에서도 이러한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이 철저히 이행되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결론적으로 교육이 민주주의 학습의 장이라는 듀이의 시각에서 볼 때, 사회의 민주적인 변화를 위해서 학교 또는 교육은 민주주의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나가야 한다. 즉, 학교 또는 교육 구성원들에게 자유롭고 충분한 의사소통과 자발적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고, 교사, 학생 및 기타 교육 관련 구성원들의 지성을 최대한 함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3. 결론
이 글은 듀이의 저서에 나타난 '교육받은 사람'의 개념을 고찰하고 그 행동유형을 살펴봄으로써 그것이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과 의의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듀이의 저서들에 나타난 교육받은 사람은 '반성적인 사람', '건전한 판단의 소유자','성장을 위한 학습자', '지성적인 사람'으로 표현 할 수 있다. 반성, 건전한 판단, 성장,지성은 듀이의 교육론의 핵심적 개념일 뿐 아니라 교육받은 사람이 지녀야 할 덕목인 동시에 교육받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듀이의 교육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행동 유형들은 실천적인 문제의 해결, 적극적인 사고와 탐구 활동, 사회활동에의 참여, 지성적 삶의 추구 등이다. 교육받은 사람은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의 성격을 정확하게 통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반성적 주의력이 요구되며, 적극적인 사고와 탐구가 병행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받은 사람은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이 아닌 만큼 공적이고 사회의 집단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 참여하고 봉사해야 한다.그는 폭력에 호소하지 않는 만큼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결정된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 교육받은 사람은 문제해결의 방법으로 과학적 방법을 통용하지만 그 방법을 절대화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과학의 오용과 남용이 미칠 결과를 충분히 예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듀이의 교육받은 사람의 개념은 여러 가지 점에서 비판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옹호될 수 도 있다. 지나치게 실천성, 현실성, 문제해결 능력, 과학성을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비극적 차원, 심미적 차원, 순수이론적 차원의 가치를 경시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대한 그릇된 견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특히 평생교육 및 사회교육의 필요성을 제고하게 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김태길(1990), 존 듀이의 사회철학, 서울: 명문당.
김태오(1987), "Dewey 의 인식론과 교육", 교육철학 제 5집, 한국교육철학회, 71∼89.
김태오(1988), "존 듀이의 사회적 효율성과 교육", 교육학논총제 7집, 대구 경북교육학회, 15-38.
성기산(역)(1997)., 교육받은 사람 I·II, 서울: 집문당,
신일철(1988), 현대철학사상의 새 흐름, 서울: 집문당.
이홍우(역)1987),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이홍우(역)(1987), 윤리학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임형택(1991), "한국교육과정 학문공동체의 학문활동 분석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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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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