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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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피커만들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I. 소리의 역사------------------------------------------------2~4

<본론>
II. 스피커의 정의------------------------------------------------4
III. 스피커의 원리---------------------------------------------5~9
i) 스피커의 구조-----------------------------------------------5~7
ii) 스피커의 동작원리------------------------------------------7~10
IV. 스피커의 구성 -------------------------------------------10~12
i) 스피커 부품의 역할 ----------------------------------------10~11
ii) 스피커 시스템의 구성---------------------------------11~12
V. 스피커 만들기----------------------------------------------12~19
i) 인클로저의 설계및 제작---------------------------------12~13
ii) 스피커 설치조건--------------------------------------13~16
iii) 조립 및 완성--------------------------------------16~19

<결론>
VI. 느낀 점 및 음향에 관한 총평------------------------------19~36

(참고문헌) ----------------------------------------------------36

본문내용

중역 (Middle Midrange)
640 1280 높은 중역 (Upper Midrange)
1280 2560 낮은 고역 (Lower Treble)
2560 5120 중간 고역 (Middle Treble)
5120 10240 높은 고역 (Upper Treble)
10240 20480 초 고역 (Top Octave)
이 대략적인 가이드는 여러분들이 다음의 용어와 정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제품의 소리가 어떠한지를 전체적으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아래 나오는 소리의 특성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음조의 균형
우리가 오디오에서 들어야 할 음악적 표현의 첫 번째 측면은, 전체적인 음조의 균형(tonal balance)입니다. 저역과 중역, 그리고 고역이 얼마나 잘 균형이 잡혀 있습니까? 만일 고역이 너무 많게 들리면, 우리는 밝다(bright)고 표현합니다. 반대로 고역이 너무 적게 나온다면, 둔한(dull), 또는 롤오프된(roll-off) 소리라고 표현합니다. 만일 저역이 음악의 다른 부분을 압도할 정도가 되면 무거운(heavy), 혹은 묵직한(weighty) 소리라고 하고, 반대로 저역이 너무 적게 나온다면, 가는(thin), 가벼운(lightweight), 고음으로 치우친(uptilt), 혹은 빈약한(lean) 소리라고 합니다.
오디오에서 음조의 균형은 대단히 중요해서 때때로 소리의 다른 특징들보다 훨씬 더 강조됩니다.
전체적인 원근
원근(perspective)이란 말은 감상자와 음악 사이의 겉보기 거리를 의미합니다. 원근은 주로 레코딩의 함수(특히 연주자와 마이크 사이의 거리)이지만, 한 편으로는 재생 시스템의 구성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어떤 제품들은 감상자를 향해 앞으로(forward) 나오는 것으로 표현하고, 또 어떤 제품들은 더 멀게(distant), 또는 뒤로 물러선(laid-back) 소리로 표현합니다. 소리를 밀어내는 제품은 음악을 스피커의 앞쪽에 나타내고, 멀게 들려주는 제품은 음악을 스피커에서 약간 뒤쪽에 나타냅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소리를 앞으로 밀어서 들려주는 오디오들은 연주자가 여러분을 향해 몇 발짝 다가온 것처럼 소리를 내어 줍니다. 뒤로 물러선 소리를 들려주는 오디오는 연주자가 몇 발짝 뒤로 물러난 듯한 인상을 줍니다.
원근을 설명하는 또 다른 방법은, 연주회장에서의 열 번호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어떤 오디오들은 감상자를 앞줄에 앉히고, 또 다른 제품들은 여러분이 더 뒤에 앉아 있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원근을 묘사하는 몇 가지 다른 용어들이 있습니다. 건조한(dry)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잔향이나 공간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그렇지만 가까운 전망을 나타내는 데에도 적용될 수 있는 말입니다. 앞으로 나선 소리를 나타내는 것을 표현하는 다른 단어들은 인접하는(immediate), 날카로운(incisive), 생생한(vivid), 공격적인(aggressive), 실재하는 듯한(present)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뒤로 물러선 소리와 관련된 단어로는 풍부한(lush), 느긋한(easygoing), 점잖은(gentle)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또한 음악적 음색 (timbre)을 나타내는 데에도 적용됩니다.
스피커 앞쪽으로 음상을 제시하는 오디오들은 악기들이 여러분의 바로 앞에 존재하는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그렇지만 피곤해지기도 쉽습니다. 반대로 너무 뒤쪽으로 물러선 소리는 음악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것처럼 들리게 됩니다. 만일 평가중인 오디오가 녹음 중에 기록된 원근을 왜곡시킨다면, 저는 뒤로 물러선 소리를 만드는 쪽을 선호하겠습니다. 인접한 소리를 만드는 오디오에서는, 음악이 우리 앞으로 다가오기는 하지만 귀를 괴롭힐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음악을 저 멀리 떼어놓으려 하게 됩니다. 중역이 이상적으로 표현되면, 연주자들이 여러분 바로 앞에 존재하는 생생한 느낌을 주면서도 공격적으로 들리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소리가 스피커 뒤쪽으로 물러서서 표현되면, 감상자를 음악 속으로 인도하여 정묘한 부분을 탐험할 공간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다른 두 종류의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공격적이고 면전에서 크게 떠드는 사람과 뒤에 서서 말을 아끼면서 조용히 이야기하는 사람을 비교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스피커에 있어서의 원근은, 종종 중역내의 피크(peak)나 딥(dip)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피크는 너무 에너지가 많은 것이고, 딥은 그 반대입니다.) 실제로 1kHz에서 3kHz 사이의 위쪽 중역 또는 고역 아래 부분은 음악의 존재감과 인접감을 나타내는 주파수 대역이기 때문에, 존재 영역(the presence region)으로 부릅니다. 사람 목소리의 배음은 존재영역에 걸쳐있습니다; 이처럼 목소리의 재생은 오디오 기기의 원근에 매우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 재생된 음악이 뒤로 물러서는지, 아니면 앞으로 밀어내는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감상자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 쉽습니다. 만일 음악이 너무 앞으로 나온다면, 저절로 긴장이 되고 볼륨을 줄이고 싶은 기분이 들것입니다. 반대로 음악이 스피커 뒤쪽으로 물러나서 재생된다면, 감상에 집중하기보다는 음악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것처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전체적인 원근과 관련된 용어가 원근을 묘사하는 것만이 아니라, 덧붙여 음악적 표현에 있어서 어떤 특정한 측면(고역과 같은)을 설명하는 데에도 사용된다는 점에 주목하십시오. 만일 우리가 고역이 앞으로 나온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고역이 다른 부분에 비해서 두드러짐을 뜻하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문헌)
http://www.wassada.com/ (와싸다닷컴)
우리오디오사랑
Amplifier ; Pre-Amp 정보
오디오관련자작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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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스피커,   소리,   진동
  • 가격3,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10.02.24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5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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