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 성경공부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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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와 성경공부의 목적

2. 성경공부의 내용
: “교회의 거룩성”(속성)과 “권징”(표지)
2.1. 교회의 속성인 거룩성, 표회의 표지인 권징
2.2. 교회의 거룩성을 위한 “권징” 시행

3. “거룩” “권징” 관련 성경구절 분석

4. 성경구절 분석과 종합
4.1. 교회의 속성과 가치: 거룩성을 중심으로
4.2. 교회가 거룩해야 하는 이유
4.3. 교회가 거룩해지는 길
4.4. 거룩과 교회의 예배
4.5. 교인들의 거룩한 삶
4.6. 거룩하지 않는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
4.7. 교회의 거룩과 권징

5. 성경공부 문제와 해설
5.1. “교회가 거룩하다는 뜻이 무엇인가?”
5.2. “왜 교회는 거룩해야 하는가?”
5.3. “교회는 어떻게 거룩해질 수 있는가?”
5.4. “주일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가?”
5.5. “교인들의 거룩한 삶은 어떠해야 하는가?”
5.6. “교회가 거룩하지 않을 때 하나님의 반응은?”
5.7. “권징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

6. 권징에 대한 성경공부 자료
1. 참된 교회의 표지로서의 권징 2. 회개와 권징
3. 권징의 목적에 대한 개혁자들의 이해
4. 장로교회(예장합동)의 권징조례
5. 책벌에 대한 신도게요

※ 참고자료

본문내용

박해시 변절한 신자)에게도 회개할 기회를 주어야 하는 동시에 적절한 권징도 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했다. 칼빈은 “숨은 죄와 나타난 죄사적인 죄”를 언급하면서 일단 죄가 드러나면 권징 이전에 먼저 회개를 촉구하라고 가르친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신자에게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마 18:15); 나타난 죄에 대해 바울은 디모데에게 ‘모든 사람 앞에 꾸짖어 나머지 사람으로 두려워하게 하라’(딤전 5:20)고 가르친다. 그리스도의 말씀에 ‘네 형제가 네게 죄를 범하거든’이라고 하셨는데(마 18:15), 이 ‘네게’라는 말씀은 ‘너만 알고 다른 사람은 모른다면’이라는 뜻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 그러나 공공연하게 죄를 짓는 사람들은 공중 앞에서 책망하라고 디모데에게 명령한 바울은 베드로에 대해서 그대로 실행했다. 베드로의 죄가 공중의 죄로 번질 정도가 됐을 때에, 바울은 사적으로 책망하지 않고 교회 앞에 베드로를 끌어냈던 것이다(갈 2:14). 그러므로 올바른 행동 절차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비밀한 죄를 시정할 때에는 그리스도께서는 정하신 절차를 밟아야 하며, 드러난 죄에 대해서는 그것이 참으로 공중이 알게 된 죄인 경우에는 즉시 교회가 엄숙하게 책망해야 한다.
6.3. 권징의 목적에 대한 개혁자들의 이해
① 존 칼빈
칼빈은 기독교강요 제4권 12장에서 권징을 다루고 있다. 칼빈의 견해에 따르면 권징의 목적은 세 가지다. 1) 품행이 단정치 못하고 불명예스러운 생활을 보내는 자가 하나님께 모욕을 끼치며 하나님의 거룩한 교회를 사악하고 모독적인 사람들의 소굴로 만드는 것은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없다. 2) 선량한 사람들이 악한 사람들과의 교제로 말미암아 타락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함이다. 3) 이 사람들이 자신의 추악함에 대한 부끄러움에 놀라 스스로 회개하도록 하고자 함이다. “권징에 대한 칼빈의 견해는 그것이 교회의 본질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덜 중요한 것으로 여기거나 무시될 것이 아니라 교회의 교리의 순결과 질서를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여긴 사실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그가 이 권징을 세우신 교회의 본질에는 말씀의 올바른 선포와 성례의 올바른 시행이 바르게만 된다면 그곳에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② 존 낙스와 스코틀랜드 장로교회
1560년 존 낙스의 주도로 종교개혁을 경험한 스코틀랜드에서 최초의 장로교회가 설립되었다.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는 권징을 교회의 삼대 표지로 삼고 권징은 형벌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교회의 순수성과 성결을 위한 교육적인 요소라고 보았다. 하나님의 교회를 온전케 하는 데 그 목적으로 두고 있었으며 권징이 없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라고 보았다. 낙스는 권징을 교회의 순결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보았다.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가장 큰 특징은 권징이었다. 권징은 낙스가 강조한 교회의 삼대 표지 중 세 번째로서 교회의 순수성과 성결이 그 목적으로 했다. 최초의 장로교회인 스코틀랜드 장로교회가 보여주는 모습은 성경 제일주의에 기초한 교회 개혁, 교회의 성결을 위한 권징 사용, 올바른 말씀 선포 사역의 회복이었다.
6.4. 장로교회(예장합동)의 권징조례
제1조 권징의 의의: 권징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교회에 주신 권을 행사하며, 설립하신 법도를 시행하는 것이니 교회에서 그 교인과 직원의 각 치리회를 치리하며 권고하는 사건이 일체 포함된다.
제2조 권징의 목적: 진리를 보호하며 그리스도의 권병과 존영을 견고하게 하며 악행을 제거하고 교회를 정결하게 하며 덕을 세우고 범죄한 자의 신령적 유익을 도모하는 것이다. 1) 이상 목적을 성취하려면 지혜롭게 하며 신중히 처리할 것이다. 2) 각 치리회는 권정할 때에 그 범행의 관계와 정형의 경중(輕휠을 상고하되 사건은 같으나 정형이 같지 아니함을 인하여 달리 처리 할 것도 있다.
제3조 범죄 교인, 직원, 치리를 불문하고 교훈과 심술과 행위가 성경에 위반 되는 것이나 혹 사정이 악하지 아니할지라도 다른 사람으로 범죄하게 한 것이나 덕을 세움에 방해되게 하는 것이 역시 범죄이다.
6.5. 책벌에 대한 신도게요 내용: “제30장 교회의 책벌에 관하여”
① 주 예수께서는 교회의 왕과 머리로서 교회에 국가적 위정자와는 판이한 교회 직원의 손에 있는 정치를 정하셨다. (요 8:36; 사 9:6,7; 고전 12:28; 딤전 5:17)
② 이들 교직자들에게 그 나라의 열쇠가 맡겨져 있으니, 그 효력으로, 이들은 말씀과 책벌로 죄를 보류 혹 용서하며 또 회개치 않는 자에게는 그 나라의 문을 닫고, 회개하는 죄인들에게는 그 경우의 필요에 응하여 , 복음의 사역에 의해 또는 책벌 해제에 의해 천국의 문을 여는 권세를 갖고 있다.(마 16:39 18:17,18 요 30:21-23, 고후 2:6-8)
③ 교회의 책벌은 범죄하는 형제들을 바로잡고, 얻으며, 다른 사람들 을 막아 같은 죄를 범하지 못하게 하며, 온 덩어리에 퍼지는 누룩을 제거 하며, 그리스도의 영예와 복음의 거룩한 고백을 옹호하며, 또 만일 하나님의 언약과 그것의 인호가 극악하고 완고한 범죄자에 의해 더러 워지는 것을 방임하여 두면 정당히 교회에 내릴 터인 하나님의 진노를 막기 위하여 필요하다.(딤전 5:20; 1:20; 유 1:23; 고전 5장; 11:27-34; 삼하 12:14)
④ 이 목적을 좀더 잘 달성하기 위하여 교회의 직원들을 범죄의 성질 과 범죄자의 과실에 응하여 권계, 주의 만찬의 성례 참여의 일시적 정지, 또는 교회로부터 제명, 출교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 (살후 3:6,14; 고전 5:4,5,13; 마 18:17; 딛 3:10)
참고 자료
김길성. 「개혁신학과 교회」. 총신대학교출판부. 1998.
최홍석. 「교회론」. 솔로몬, 2001.
김길성. 「개혁교회론 강의안」. 총신대신학대학원 강의안. 2004.
존 칼빈. 김종흡 외 옮김. 「기독교강요(하)」vol. Ⅳ. 생명의말씀사. 1996.
서창원. 「장로교회의 역사와 신앙」. 진리의깃발. 200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헌법」
“웨스트민스터 신도게요” 제30장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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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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