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꼬르뷔제(Le Corbus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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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 꼬르뷔제(Le Corbusier)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애

철학 사상

각각의 작품설명

본문내용

물 내불 인도하지만 경사진 벽체를 통해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경계의 역할은 미약하다. 외부에서 볼 수 있는 벽체의 창문과 개구부들은 남측벽면의 명확한 스케일감과 견고함을 더해주고 벽체의 장중한 효과를 내는데 충분하다고 생각 된다. 그리고 예배실 내부로 유입되는 빛은 남측 벽면에서 주로 채광이 되는데 이것은 내부공간의 엄숙한 분위기는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북측입면이 4개의 입면중에서 가장 활기에 넘친다. 유동하는 건축 입면의 효과는 상호관입된 예배실과 지붕의 후면에서 돌출된 매스에 의해 강조되고 있다.
서측입면은 채광탑의 육중함으로 거새한 매스의 통합체처럼 느껴지며 곡선의 벽체는 건물의 중심축을 향해 내려 앉아 있다.
예배실의 남측과 동측은 육중한 매스로 얹혀져 있는 지붕에 의해 강조 된다. 지붕이 약간 올라가서 지붕과 벽체사이로 새어 들어간 빛은 예배실 내부로 떨어진다.
롱샹성당은 자연의 무한한 질서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르 꼬르뷔제가 말하는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주와의 오묘한 관계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것은 언덕에 내리는 빗물이 지붕에 모여 결국은 콘크리트의 빗물받이로 떨어진다는 평범한 순리이다.
언덕꼭대기에 위치한 대지는 3개의 탑과 함께 포용적인 자태로서 롱샹성당은 극적인 것으로 만든다. 지붕은 외부와 차단된 쉘터의 역할을 한다.
순백색의 예배실 공간은 형태의 견고함을 새삼 강조하고 있으며 사적인 종교의 세계는 외부의 공간을 향해 열려 있다.
롱샹성당은 여러 가지 면에서 르 꼬르뷔제 완숙한 작품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는 20년대 작품들이 복잡하고 모호한 형태의 건축으로 새롭게 전향하게 되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모든 작품들은 기계시대의 단순하고 경적된 양상은 대변하는것 대신 인생자체의 순수한 영감들에 의한 자연의 본질적인 해석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라뚜레트 수도원 - 이건물에서 르꼬르뷔제는 그의 모듈러 원칙내에서 작업을 했으며 질서와 혼돈사이의 강한긴장을 만들어냈다. 경건함과 섬세함 거치름과 매끄러움이 한데 어우러지고 있다. 라뚜레트 수도원은 1953년 설계에 들어가 1956년에 공사를 시작했고 1959년에 완공했다. 전체적인 방침은 건축에서 중세건물의 엄격함을 지향하자는 것이었다.
빛에 대한 공간연출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자연광은 기능영역의 특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조절되고 조작된다.
르 꼬르뷔제는 선적인 대지의 축을 따라 나 있는 숲을 지나 나무가 울창한 언덕 위에 라 뚜레뜨 수도원을 서족으로 면하도록 앉혔다. 높이 솟아 있는 수도원의 매스 너머로는 시원한 조망이 펼쳐진다. 수도원은 성곽 내에 자리잡고 있으면서 숲이 울창한 언덕 위에 자리 잡고 있다.
라 뚜레트 수도원의 기본적인 주제는 예배실의 수직성과 승방의 수평적인 외관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대비시킬 수 있느냐는 문제였다. 이러한 대비효과는 콘크리트 매스로 대지 위에조용히 서 있는 예배실과 붕 떠 있는 듯한 승방의 배치에 의해 서서히생명력을 갖기 시작한다. 승방의 수평성은길게 늘어선 차양과 돌출된 지지보의 표현주의적 요소들에 의해 외부로 확장 되면서 각각의 모서리 부분은 평면적인 외관을 형성하고 있다.
개구부는 수평,수직의 대비, 승방은 규칙적인 패턴으로 계획되어졌다. 이렇듯 율동적인 반복과 대립속에서 수도원의 모든 요소들은 명쾌한 공간 분할과 일치하는 건물 외관을 소유하게 된 듯하다.
형태의 역학
라뚜레트 수도원은 건축가의 오랫동안 심취해 왔던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주의 오묘한 질서를 표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부여했으며 이와 함께 철학적, 형이상학적인 그의 건축 원리는 형태와 공간, 그리고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해석되기 시작했다.
건물 전체에서 느낄 수 있는 조직체들간의 엄격한 질서는 기능적인 통합에 의해서 실현된 것들이다.
계획과 대지의 상황설정은 항상 보완적인 관계속에서 맞물려 있으면서 극적인 효과를 유도해 내기에 충분하며 르 꼬르뷔제의 모든 작품들에는 유동적인 평형관계가 형태의 대비에 의해 완벽하게 유지되고 있다.
라뚜레트 수도원의 엄격한 질서는 도미니크 수도원의 생활양식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음에 틀림 없으며, 콘크리트 표면이 다양한 처리 수법과 색채의 사용은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된 것들이다. 결론적으로 르 꼬르뷔제의 후기 작품에서는 빛이라는 매개체가 모든 형태의 감정적인 표현을 가속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샹디가르 인도
샹디가르에 대해서 자료를 찾아 보았는데 자료가 많지 않아서 내용이 부족합니다.
이 거대한 규모의 신도시 계획은 르 꼬르뷔제의 도시 설계에 있어 정점에 달한 작품이다.
이는 1946년의 생디 도시계획에서 일보 전진된 것이다.
상디가르는 위대한 조형적 통합과 르 꼬르뷔제의 디자인에 대한 육중한 접근 방법을 보여준다.
샹디가르는 도시의 북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히말라야 산맥이 배경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곳에서의 실수는 각각 건물들이 분산이 되어 있어서 먼 조망을 제공한다는 것만 빼놓고는 커다란 결점이 되고 있다.
모든 외구고간들이 이미지가 내적인 성질은 전혀 찾아볼 수가 없는 유동적인 연속체로 구체화 되어 있기 때문에 과거의 주거지에서 존재했던 친밀한 내부성을 결여하고 있다.
이복합건물 가운데 의회 건물중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는 의회건물이다. 두 개의 주된입법부 홀은 피라미드 형태와 쌍곡선의 형태를 취하면서 수평적인 지붕선으로부터 치솟아 오르고 있다.
건물내에서 기둥 램프 승강기 채광창들이 서로 침투하여 공간적인 분위기를 창출
대법원 건물은 우아한 외관과 힘찬 디테일을 갖고 있지만 기능상 예측의 미비로 인해 수차에 걸친 변경을 겪었다.
그리고 국무부건물은 그규모와 관료적인 포괄성에 있어 기능적으로 특기할만하다. 전면의 단조로움을 없애려고 특징적인 형상이 도입되었다.
샹디가르 시의 전체적인 배치계획은 르 꼬르뷔제가 했지만 개개의 건물은 서구의 교육을 받은 건축가들에 의해 설계 되었다. 이 설계자들은 별 고려 없이 샹디가르의 건축에 프라이버시 커뮤니티, 쇼핑습관 등 서구적 생활습관을 이식하였다. 브롤린(1976)은 샹디가르의 실패중 가장 큰 단 하나를 말하라면 ‘인도적인’ 것의 결여를 들 수 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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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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