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심리 분석을 통해 바라본 건축적 색채 선택과 그 사례로서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라 로슈 주택(La Roche House)’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및 그 방향

2. 본론
2.1 기본 색채 원리 분석
2.2 색채와 언어
2.3 색채의 배합방법과 그 사례
2.4 Le Corbusier의 La Roche - Jeaneret주택
2.4.1 하늘색과 고동색
2.4.2 분홍색과 연두색
2.5 학교 주변 색채 사례 및 토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및 방법
우리는 자연 색상의 아름다움에 둘러 쌓여있다. 나무의 녹색 빛깔, 태양의 따뜻한 붉은 빛깔, 땅의 온순한 노란 빛깔, 넓디 넓은 바다의 시원한 푸른 빛깔 등, 이런 색깔은 우리 자연을 닮았고, 또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명동의 거리로 나가보자. 젊은이들을 바라보자. 머리부터 발끝까지, 헤어스타일에서부터 의상스타일까지 우리는 유행이랑 부르며, 그 아름다움을 따라가려 한다. 그 아름다움은 단순한 색깔의 조화가 아니다. 거기에는 법칙과 심리가 있다. 따라서 옷의 형태 디자인뿐만 아니라 색상 디자인이 필요한 까닭도 여기서 찾을 수가 있다.
한편, 우리는 색채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 색채는 현대 사회 많은 분야에서 그 중요성을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건축에서 건축물 내외부의 색채의 선택에 따라 그 건축물이 가지는 가치는 많은 차이가 난다.
본 연구 방향은 색채의 기본 원리를 분석하고 언어로서의 색채, 그리고 그 색채 심리를 사례를 통해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Le corbusier의 La Roche주택에서 나타난 색채가 가지는 건축적 공간과 그 법칙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더 나아가 건축 설계를 할 때, 공간감을 표현함에 색채의 통한 방법을 고려할 수 있는 그 계기를 제시함에 그 목적이다.
2. 본론
2.1 기본 색채 원리 분석
2.1.1 색의 3요소
- 명도 Lightness
명도란 글자 그대로 색의 밝은 정도를 말한다. 위가 밝고 아래가 어둡다.색입체의 중앙은 무채색이고 이 중앙의 가장 위는 흰색 가장 아래는 검정이다..
같은 빨강이라도 명도가 변하면 밝은 빨강, 어두운 빨강으로 달라져 보인다. 무채색은 명도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흰색, 가장 낮은 색은 검정이다.
명도는 흰색에 가까울수록 높고 검정에 가까울수록 낮다라고 표현한다. 명도가 높다고 하는 것은 색이 밝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흰색이나 검정이 섞이지 않아도 색은 모두 각자의 밝기를 가진다.
순색 12색중에서는 노랑이 명도가 가장 높고 보라나 빨강이 가장 낮다2. 채도 (chroma) : 색의 깨끗한 정도
- 색상 Hue
색상은 색의 차이, 색상환은 이것을 차례로 배치해서 원으로 만든 것이다. 색상환의 가장 바깥쪽에 순색이 위치한다. 반적으로 색상환은 12색 혹은 24색으로 표시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05.23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509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