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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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 사상의 배경
3. 미술교육방법론
4. 영향

본문내용

가르치면서 미술표현 유형을 구분지웠다. 사람들이 세계에 대한 인식과 지각을 표현하는데에 따라 그 표현유형을 두 가지 다른 양식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이 두 유형은 동기부여와 주제 표현 방법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동기부여를 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시각적인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단순히 촉각적인 방법으로 자극받는다면 시각형의 사람은 혼란스럽고 억제될 것이며 그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로웬펠드는 모든 어린이가 정확하게 이 두 유형으로 나누어지지 않으며 대부분 양끝을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하는 일직선상에 분포한다고 보았다.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이런 두 유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모든 아이들에게 시각적으로 정확하게 그리도록 유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교사는 동기부여를 할 때에 이 두 유형을 고려하여야 효과적일 것이다. 촉각형들은 한 연구에 따르면 4명에 1명 꼴이므로 미술교육에서 이들의 세계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시각적 접근방식만큼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시지각의 발달을 중시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촉각형의 어린이에게도 그들에 맞는 경험과 표현을 격려해 주어야 할 것이다.
(2) 창의성의 강조
로웬펠드는 미술과 과학의 진보는 주로 창의적 정신의 결과라는 일반적인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창의적 정신적 성장(64) 」을 통해 소개된 창의성에 대한 8가지 기본견해는 감수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재정의, 재조직하는 능력, 추상능력, 구성능력, 종합하는 능력이다. 로웬펠드는 창조성의 연구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요소들을 단순하게 결합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이 요소들은 미술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고려될 사항이라고 하였다.
(3) 적절한 동기부여의 강조
로웬펠드는 어린이들이 원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자유방임적 지도방법에 대하여 부정적이다. 그는 어린이의 조화롭고 전체적인 성장을 위해서 교사는 그 발달단계를 알아야 하며 수업에서 그 단계나 수준에 맞는 동기부여와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로웬펠드의 지도방법은 종전의 치젝의 자유방임적 지도에다가 동기부여기술을 가미한 진보적인 방법이다.
4. 영향
로웬펠드는 세계의 미술교육에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치젝이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실천쪽에, 허버트 리드가 이론쪽에 기여했다면, 로웬펠드는 이론과 실천 모두를 겸비하여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을 전파시켰다. 그는 그의 네 권의 저서에서 미술을 통해서, 그리고 미술 경험 속에서 어린이가 발달한다는 주장의 심리학적 기초를 제시했고, 이러한 미술교육의 접근방식(교육 및 연구)은 미국과 유럽에서 40년대와 50년대에 미술교사들을 훈련한 주요 심리학적 접근의 한 전형이 되었다. 그리고 지도방법의 형태가 좀더 창의성을 고무, 자극하는 방향으로 전개되도록 촉진하였다.
참고도서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규선 외2, 교육과학사, 1994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비교연구」, 최윤? ,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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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24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3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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