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 향가][신라 향가][헌화가][헌화가 해독][헌화가 작품해석]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와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원문,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해독 및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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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시대 향가][신라 향가][헌화가][헌화가 해독][헌화가 작품해석]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와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원문,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해독 및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

Ⅱ.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원문과 해독
1. 獻花歌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Ⅲ.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 신들이 인간의 아름다움에 바치는 아름다움의 예찬이다.
마지막으로 <헌화가>를 무속적 노래로 보는 경우는 배경 설화의 문맥을 작품 해석에 그대로 연결시킨 데서 비롯한다. <<삼국유사>>에는 순정공이 부인과 함께 갔다는 사실이 강조되어 있고, 부인 때문에 여러 가지 사건이 벌어졌다고 했다. 물길을 뜻하는 ‘수로’라는 기이한 이름을 가진 부인은 용모가 아름다워 궁벽한 곳을 지날 때마다 귀신 따위에게 빼앗긴 바 되었다. 이 점은 수로 부인이 무당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자아내게 한다. 민심이 소란하자 순정공은 힘으로 다스리고, 부인은 굿으로 다스리기 위해서 두 사람이 함께 갔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그렇게 보았을 때 <헌화가>는 굿을 하면서 부른 굿노래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종우, 향가문학연구, 선명문화사, 1974
◇ 김광순, 한국고전문학사의 쟁점, 새문사, 2004
◇ 김춘식, 우리 시대의 한국문학- 수록 작품 해설집1, 계몽사, 1999
◇ 박노준, 향가, 열화당, 1991
◇ 신영명, 헌화가와 민본주의, 고전문학 사회사의 탐구, 새문사, 2005
◇ 윤영옥, 한국의 고시가, 문창사, 1998
◇ 이영태, 한국 고시가의 새로운 인식, 경인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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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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