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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마케팅][마케팅]엔터테인먼트마케팅 - 광고,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공동마케팅,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구전마케팅,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PPL(간접광고),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브랜드마케팅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광고
1. 광고 전략
1) 광고목표의 설정
2) 광고대상
3) 광고컨셉트
4) 광고예산설정
2. 메시지 전략
1) 광고 크리에이티브 목표
2) 광고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4)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술
3. 매체 전략
1) 광고 매체 목표
2) 광고 매체 분석
3) 광고 매체 전략
4) 광고 매체 전술
4. 제안 및 평가
1) 기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제안
2) 평가

Ⅱ.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공동마케팅
1. 제조업자, 유통업자의 제휴에서 비롯된 공동마케팅
2. 공동마케팅의 전략적 의미

Ⅲ.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구전마케팅
1. 네트워크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2. 소비자 유형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다르게 가져가라
3. 제품 특성에 따라 구전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라
4. 인구통계적 변화 트렌드를 파악하라
5. 다른 커뮤니케이션 도구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라
6. 위기관리 차원에서도 구전 대응 필요
7. 의견 선도자 역할의 중요성

Ⅳ.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PPL(간접광고)
1. `PPL`마케팅이 기업 입장에서 중요해진 이유
2. PPL의 유형
1) 온셋(on-set placement)배치 유형
2) 크리에이티브(creative placement) 배치 유형

Ⅴ.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브랜드마케팅
1. 고유브랜드 마케팅으로 승부를 걸어야 할 것이다
2. 독자브랜드의 유명화, 세계화 마케팅

참고문헌

본문내용

eting.co.kr, www.ups.com 등)
오늘날 인터넷(Internet), 전자사업(E-Business;EB) 또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EC) 환경에서 인터넷이 유통채널로서 이용되어 온라인(online)상에서도 브랜드전략이 중요해졌다. 즉 인터넷은 고객과의 의사소통(Communication) 매체가 되었으며, cyber brand전략은 인터넷을 통해서 하는 모든 브랜드 구축전략이다. 고객에게 뚜렷한 의사표시와 호감을 조성함으로써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차별화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도록 하여서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고 높여 간다. 고객이 웹사이트(web site)에서 받는 이미지가 브랜드의 성공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유명회사의 전자이름을 클릭(click)하면 그 회사가 취급하는 유명상품 브랜드도 알게되며 그 제품 브랜드 이름만 가지고 상거래를 쉽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는 제품의 상징뿐만 아니라 그 회사의 이미지도 포함된 통합 상징물이 되어 유명한 브랜드로 자리 잡아야 한다. 어떤 브랜드가 유명하게 되는 것은 브랜드자체를 잘 디자인해서가 아니라 그 브랜드가 상징하는 제품과 취급회사가 소비대중으로부터 믿음과 사랑을 다같이 받는 애고(patronage)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마케팅의 기본은 어디까지나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부합하고 경쟁자를 이길 수 있는 특성 있는 독자 고유제품을 만들거나 취급하여 소비자 위주의 전략전술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다시 강조하면 유사상품취급(metooism)으로서는 절대 승리할 수 없고, 자멸을 초래할 뿐이다. 마케팅을 위한 정보수집과 시장조사(M&RD)를 하여 신제품개발을 하고 그에 적정한 고유브랜드를 창출하여서 그것으로서 소비자에게 광고하고 판촉을 하여 구매를 끌어 소비만족을 주고 신뢰를 얻어 단골화하고 그들의 입을 통해 소문이 퍼지고 구매추천까지 하게 되면 그 상품의 브랜드 만으로서의 전자통신상거래로 소비가 확대되어 브랜드마케팅의 위력을 나타내게 된다. 브랜드는 그 기업의 제품을 상징하는 것이므로 그 회사의 존재성과 신용, 그 제품의 질과 특성 등 가치를 일일이 따지지 않고 제품과 브랜드의 표리일체를 믿고 그 브랜드 만으로서도 거래를 결정할 수 있는 有名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들은 브랜드만으로서 상거래가 결정되는 사실을 직시해야할 것이다. 바야흐로 브랜드마케팅 전략전술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2. 독자브랜드의 유명화, 세계화 마케팅
우리나라 기업들이 자사와 자사제품을 내세울만한 유명브랜드가 있어야 하고 그것이 세계적으로 알려질 때 비로소 시장개방화시대에 국내시장을 방어하고 외국시장을 개척, 점유, 확대해 나갈 수 있어 기업의 영리목적과 사회복지목적을 달성하여 유명기업으로 성장 존속할 수 있다. 다른 기업, 다른 나라에는 없는 것, 또는 차별화 할 수 있는 생산품과 그 브랜드는 없는가? 다른 곳에는 없는 특산품이라도 그것을 대신하는 고유브랜드로써 널리 알려야 판로가 개척되고 확대된다. 하물며 동 종류 제품에 있어서는 브랜드 차별화 전략으로써 시장을 선점하고 고객의 애고를 받을 수 있는 촉진 노력을 경주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세계적으로 유명화 되고 있는 브랜드의 성장 역사를 연구하면 他山之石으로서 큰 참고가 될 것이다. 「成功이란 결과로 재지 말고 그를 위해 쓰인 努力의 總計로써 재야한다.(에디슨)」 우리나라만의 특유 전통물, 기술개발 공산품, 예컨대 인삼, 김치, 도자기, 죽제품, 왕골제품, 섬유품, 신발류, 냉장고, TV, 자동차, 휴대폰, 반도체 등등 메이커의 신용과 소비자 만족의 제품 특유의 질 등을 상징하는 독자브랜드를 만들어 널리 광고하고 촉진하여 알리고 소비자로부터 받아드려지면 단순히 브랜드만으로 간단, 신속히 상거래를 할 수 있어 시장은 확대되고 소문이 나기 시작하여 마침내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게 되면 세계브랜드로 지위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결국 제품기술이 앞서는 좋은 제품이어서 고객의 마음에 들어 고객을 만족시키고 감동시키는 훌륭한 상품(Excellent or valuable Merchandise)으로써 반드시 경쟁에서 이겨 팔리는 상품의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또, 오늘날의 세계적 무한경쟁시대에서는 세계시장에서 공통되는 표준성 즉, IOS(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품질보증체제에 응해야 하고 아울러 자사 특유의 브랜드가 갖는 特性있는 有名品이 되도록 해야만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잘 팔려 이익을 창출하는 가치 있고 생명있는 제품이 될 것이다. 요컨대, 20세기의 전자기술시대에 이어 21세기는 光기술시대가 될 것이라 하여 첨단기술개발에 비상한 노력을 하게 될 것이고, 첨단 통신이나 영상기술에 의해 전자상거래는 발달하여 사람들은 앉아서도 필요한 상품을 주문하여 쓸 수 있게 될 것이고, 그 용품주문은 주로 각 기업이 내세우는 상품 브랜드에 의해 선택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기업들은 앞날의 더욱더 치열한 경쟁에서는 반드시 현재 고객은 물론 잠재고객을 겨냥하여 그들의 계층과 취향을 조사 연구하는 M&RD에 대한 많은 투자와 特異性 있는 실제적인 기술연구로 원천기술개발을 주로 하고 그 외에 선진기술도 배워 새로운 기술 개발로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줄 수 있어 마음에 드는 질 좋은 상품을 만들어 내는 商品化實現과 그를 대변하는 브랜드의 광고와 촉진에 힘써 자사 고유브랜드를 고객에 심도록 사이버브랜드를 구축하되 그것은 경영전략설계와 고객관계관리와 상통하는 브랜드 전략이 되어야만 기업의 번영을 기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치조(1993), 스포츠 마케팅, 태근문화사
김원수(1991), 광고론, 한국방송통신대학
김정구(1998), 브랜드 개성을 통한 광고전략 연구, 광고학연구, 제9권1호
김완석(2000), 광고심리학, 서울 : 학지사
삼성경제연구소(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박문기(2001), 브랜드 자산 가치, 마케팅 10월호
박찬수(2000), 마케팅 원리, 서울 : 법문사
안영면(2002), 21세기 관광마케팅론, 동아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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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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