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중심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go.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태 중심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go.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태중심주의와 등장배경
1) 생태중심주의란?
2) 생태주의의 등장배경
2. 생태 문제란 무엇인가?
3. 생태중심주의 윤리의 특성
4. 인간중심주의 대 생태중심주의의 비교
5. 생태중심주의 윤리의 추진해야 할 과제
1)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하여 자연림을 보호하는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
2) 생태위기로부터 공정한 사회운동을 동시에 전개해야한다.
3) 생태공동체 운동은 기술운영 방식에 주목하여야 한다.
4) 인간과 인간 관계, 인간의 사회적 관계, 즉 사회 구조가 바뀌어야 한다.
5) 인간의 의식 혁명, 문화 혁명이 중요하다.
6) 만족스러운 자연환경의 기술로 대체되고 바뀌어야 한다.
6. 생태중심주의 윤리의 한계
1) 비판
2) 문제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의하면, 인간은 자연을 단순한 쾌락의 도구로 더 이상 학대해서는 안 되며, 자연은 생물학적인 생존권을 갖는 엄연한 존재로 격상되므로 인간과 자연은 일종의 윤리적 관계로 맺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보존주의자들은 인간이 자연에 있어 필수적인 존재는 아님에 반해 자연은 인간에 필수적인 존재라고 주장한다. 이들에 의하면, 인간은 다른 유형의 자연과 마찬가지로 생물학적 법칙에 순리적으로 따름으로써 자신이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 생태계와의 조화를 통한 안정에 기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또 보존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이 이미 생산관계만으로 환원시킬 수 없고, 보다 잘 사는 것은 보다 많은 가진다는 것과 대립되는 것으로 파악하여 사회의 진보는 경제성장과 대립한다고 본다. 생태공동체 운동은 단순히 친환경사회적 대안을 건설하기 위한 슬로건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영역의 생태적 과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며 공간적으로 적용시키는 실천적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 문제점
현대사회의 흐름을 역으로 생각하므로 과학기술이 발전한 지금에서 과학기술을 무시하자는 것이므로 비현실적이다.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생태계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중에 생태공동체 운동은 매우 극단적인 실천운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운동만이 현재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은 아닐 것이다. 녹색정치 운동이나 청정기술 개발을 통해서도, 국가의 제도적 방법으로도, 그리고 지구적 차원의 환경 레짐에 의해서도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생태주의자들은 소규모 공동체의 자급자족 시스템이 생태계 위기와 자본주의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 주장하겠지만, 전지구적 차원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그리고 국가구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그리고 무엇보다 구성원들의 가치관이 생태적이기 위해서는 아직 무수한 시행착오와 실험 과정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동양에서는 인간을 대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의 질서 속에 있는 존재로 보았으며, 영원하게 지속되는 자연의 운행 속에서 생동하는 생명의 모습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동양 사상의 자연관은, 인간이 자연과 대립하고 다투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로 파악하였다. 또, 자연은 생명의 장(場)이며, 인간은 자연 속의 생명으로서, 생명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연계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도가에서는 자연의 이치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자연의 원리대로 살아가고,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삶이라고 본다. 불교에서도 자연 속에서의 수양과 함께 생명의 존엄성을 일깨우고 있다. 유학에서도 성인(聖人)은 수양을 통하여 자기를 완성하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이루며, 궁극적으로 자연과 합일되는 사람이라고 보았다. 생태문제에 대한 해법은 생태 위기에 대한 진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지만, 우리가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은 생태문제를 말하고 그 문제를 사상적으로, 운동으로, 법과 제도로, 나아가 문명으로 모색하려는데 있어 분리주의적 방식을 경계해야한다는 점이다. 서양과 동양을, 남성과 여성을, 큰 것과 작은 것을, 중심과 주변을, 이원론과 일원론을, 서양의 근대와 동양의 근대를, 기독교와 불교를, 도시와 농촌을 무차별적으로 비교하여 어느 것이 생태적이고 어느 것이 반생태적이라는 또 다른 이분법적 주장은 생태문제에 대한 진단에는 어느 정도 필요한 작업일지 모르겠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생태주의 시각으로 보면, 인간이 지상에 출현한 이후 역사시대에 접어들면서 이미 생태주의에 반하는 인간의 문명이 시작되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잉여 생산물을 놓고 지배와 피지배가 구조화되고 전쟁과 식민활동 등의 ‘죽임’의 문화가 시작되었음을 여러 사료들이 말하여 주고 있다.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근대서구 사상이 생태문제의 주범이긴 하지만 그 이전에도 이미 생태문제는 있었다. 생태문제의 해결은 인간의 자기성찰 까지를 아우르는 선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영성적 생태주의가 요청되는 것이다
참고자료
구자희. 한국 현대 생태담론과 이론 연구. 새미출판사, 2004.알랭 리피에츠. 박지현·허남혁 역. 녹색희망 - 아직도 생태주의자가 되길 주저하는 좌파친구들에게. 이후출판, 2002.
한면희. 생태주의 사상과 환경 NGO. 환경정의시민연대
어거스틴 베르크, 대지에서 인간으로 산다는 것,
한국철학회, 문화의 진보에 대한 철학적 성찰
R. 메켄토시, 생태학의 배경-개념과 이론
우리사상연구소, 우리말 철학사전 1
  • 가격3,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4.07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73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