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 이해) 원근법의 공간, 주체, 소실점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상예술의 이해) 원근법의 공간, 주체, 소실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원근법의 공간

3. 원근법과 소실점

4. 원근법과 주체

5. 원근법과 자본주의적 소유욕

6. 마치며

7. 참고문헌
1) Reference
2) Bibliography

본문내용

대상 세계를 구성할 뿐이다. 주체의 응시는 권력의 응시에 의한 길들여진 응시가 되는 것이다. 이는 자본주의 생산 체제 하에서 인간이 고유한 정의가 아닌 생산 관계상의 위치에 의해서 정의될 뿐인 사실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원근법적 인식은 회화로써 이상적인 세계를 소형화 하고 그림을 소유함으로써 이상적 세계까지도 소유하고자 하는 자본주의적인 소유욕도 낳았다.
서구에서 시각체계는 사회의 패러다임을 반영해 왔다. 따라서 원근법은 시각체계로써 그 시대의 패러다임을 가장 적극적으로 반영했다고 할 수 있다. 합리성에 기초한 수학적 조직화가 성립된 시기와 맞물려 발전하고 이윽고 완성된 선형원근법은 합리적인 수학의 요구, 바꾸어 말하면 자본주의적인 요구를 수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원근법은 현대성의 양대 원리 중 하나인 자본주의 패러다임의 시각 체계이다.
7. 참고문헌
1) Reference
≪관주 성경전서≫, 135판, 서울: 대한성서공회, 1990, p.112
김홍종, ≪미적분학≫, 2판,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임석재, ≪네오 큐비즘과 추상 픽처레스크≫, 서울: (주)북하우스, 2001
존 버거, 동문선 편집부 역, ≪이미지≫, 서울: 동문선, 2005, p.240~250, 소항목 ‘시각 메커니즘’
주은우, ≪시각과 현대성≫, 한나래, 2006
2) Bibliography
강미정, 〈회화적 공간과 원근법〉, “http://my.dreamwiz.com/mijk/perspective.htm”, 2006년 11월 2일 23시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 : 완결개정판≫, 서울: 휴머니스트, 2005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4.09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77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