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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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히테와 셸링 철학 체계의 차이
1) 피히테
2) 셸링
2. 헤겔의 변증법의 구조
3. 정신현상학
1) 주관정신 : 의식, 자기의식, 이성
2) 객관정신 : 정신, 종교
4. 절대적 관념론
1) 절대정신 : 절대지
2) 절대적 관념론
1. 피히테와 셸링 철학 체계의 차이
1) 피히테
2) 셸링
2. 헤겔의 변증법의 구조
3. 정신현상학
1) 주관정신 : 의식, 자기의식, 이성
2) 객관정신 : 정신, 종교
4. 절대적 관념론
1) 절대정신 : 절대지
2) 절대적 관념론
본문내용
반복되어 결국 의식은 자신과 대상과 대상이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는 절대정신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헤겔에 있어 정신은 자기 반성적이고 자립적이며 자존적인 주체이다. 정신은 인식의 주관이며 주체이게 때문에 객체와의 대립이 일어난다. 이때 객체는 자연이며 인식의 대상이 된다. 인간의 정신이 주체가 아니라면, 외부 대상은 어떠한 의미도 지닐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주체는 곧 실체이다.
칸트의 선험적 인식구도를 기점으로 시작된 독일의 사상체계는 결국 인간과 인간이 몸담고 있는 세계를 설명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칸트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을 종합해서 비판적 관념론 체계를 세웠지만, 여전히 순수이성의 인식 한계인 물자체의 영역은 남겨두고 대신 실천이성의 요청으로 자유로운 인간 세계 위에 도덕철학체계를 구축했다.
칸트 이후 피히테와 셸링에 이르러 각각 반성철학과 자연철학으로 정리된다. 그러나 앞서 살핀 대로 이 둘 또한 여전히 주관과 객관 사이의 문제를 명쾌하게 해소하지 못한다. 헤겔에 이르러 주관과 객관의 분리는 결국 정신의 자기 규정적 운동임을 자각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헤겔의 철학은 절대적 관념론인 것이다.
[참고문헌]
G. W. F 헤겔, 『정신현상학』, 임석진 역, 파주, 한길사, 2005
한자경, 『헤겔 정신현상학의 이해』, 서울, 서광사, 2009
N. 하르트만, 『독일관념론철학』, 이강조 역, 서울, 서광사, 2008
코플스톤, 『18·19세기 독일철학』, 표재명 역, 서울, 서광사, 2008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서울, 철학과현실사, 2000
헤겔에 있어 정신은 자기 반성적이고 자립적이며 자존적인 주체이다. 정신은 인식의 주관이며 주체이게 때문에 객체와의 대립이 일어난다. 이때 객체는 자연이며 인식의 대상이 된다. 인간의 정신이 주체가 아니라면, 외부 대상은 어떠한 의미도 지닐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주체는 곧 실체이다.
칸트의 선험적 인식구도를 기점으로 시작된 독일의 사상체계는 결국 인간과 인간이 몸담고 있는 세계를 설명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칸트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을 종합해서 비판적 관념론 체계를 세웠지만, 여전히 순수이성의 인식 한계인 물자체의 영역은 남겨두고 대신 실천이성의 요청으로 자유로운 인간 세계 위에 도덕철학체계를 구축했다.
칸트 이후 피히테와 셸링에 이르러 각각 반성철학과 자연철학으로 정리된다. 그러나 앞서 살핀 대로 이 둘 또한 여전히 주관과 객관 사이의 문제를 명쾌하게 해소하지 못한다. 헤겔에 이르러 주관과 객관의 분리는 결국 정신의 자기 규정적 운동임을 자각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헤겔의 철학은 절대적 관념론인 것이다.
[참고문헌]
G. W. F 헤겔, 『정신현상학』, 임석진 역, 파주, 한길사, 2005
한자경, 『헤겔 정신현상학의 이해』, 서울, 서광사, 2009
N. 하르트만, 『독일관념론철학』, 이강조 역, 서울, 서광사, 2008
코플스톤, 『18·19세기 독일철학』, 표재명 역, 서울, 서광사, 2008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서울, 철학과현실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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