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미학(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및 노와 가부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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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 - 네이버 지식 검색 참고
참고 자료 - 아리스토렐레스(BC384 ~ BC332)

3. 드디로에 관하여
[청년시절과 결혼]
[원숙기]
[백과전서 작업(→ 백과사전)]
[철학과 과학 저술]
[수필·소설·희곡]
[말년과 저서]

2. 노오와 가부키
1. 역사
2. 각본
3. 연기
4. 가부키 배우
5. 형의 예술 가부키
6. 미소년 가부키와 성인 가부키

본문내용

굴을 가리고 다녀여야만 했다.
가부키 배우는 발생당시의 여자 가부키, 미소년가부키시대에는 매춘을 하고있었다고 한다.그리고 이시대는 용색본위의 시대였으므로 연희의 기예에 뛰어난 배우는 나오지않았다.
배우의 이름값을 하는자의 출현은 성인가부키이후 연기가 중시된 시기부터이며,참된 배우로부터의 평가의 대상이 되는 것은 겐로쿠(元祿)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였다.
1830년에서 1844년에 걸친 정치개혁의 당시, 관가의 호출을 받은 배우들은‘한마리’‘두마리’라고 불리며,가축과 같은 취급을 당했다.그러나 실제로는 타인의 명의로 별장을 짓기도 했는데, 인기배우는 년간 이천오륙백냥이나 받으면서 상당히 사치스러운 생활을 할수 있었다.심지어는 년간 500냥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정부의 통보가 나왔을 정도라고한다.배우의 이런 사회적지위는 메이지시대가 되어 계급사회에서 풀려나면서 향상되었다.
한편 배우는 그러한 상황속에서 연기양식을 형으로 전승하고,거기에서 장인다운예를 연마해 갔다.누구눅의 藝, 즉 명배우가 창출한 형을 전승해감으로서 그것이 자기 가문의 예가되는것이다.예를 들면 ‘가부키십팔번’은 이치가와 단주로 가문의 가예이고,괴담거리나 세태거리는 기쿠고로 가문의 가예였다.
5. 형의 예술 가부키
가부키의 연희종목은 크게 역사적인 사건을 다룬것과 현대적인 사건을 다룬것으로 나뉘어진다.그러나 역사적인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사실을 다루고 있는것은 아니다.그리고 그내용도 아주 제멋대로이다.줄거리가 있는듯 없는듯 기상천외한 줄거리를 보여주고, 마지막에 가서 관객의 예상을 완전히 뒤집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처음보는 사람을 다시한번 놀라게 하는것은 온나가타(女者)의 등장이다.
온나가타는 원래가 관의 억압과 지도 아래서 불가피하게 생기게 되었다.종전에 여성이 등장하는 가부키는 성의 문란을 가져온다고 해서 당국의 폐지명령을 받았으며,그로부터 300여년간 남자가 여자 역할을 맡아왔다.늙은 배우가 온나가타로 등장할때는 징그러울 정도 이지만, 한편으론 전통을 고스란히 이어오고 있는 독특한 연희임을 깨닫게 해준다.
일본의 고전예능은 거의 일정한 형을 고스란히 지켜온 예능이라해도 과언이아니다.특히 가부키의 경우는 ‘형의 예술’이라고 일컬어 질만큼 형에 충실하다.언어며 모든동작이 일정한 형에 따라 이루어진다.그러니 한편 재미없다는 평도 따르게 마련하지만 이판에 박힌 형에서 벗어나기위한 노력 또한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가부키라는 한자표기는 가(歌:음악성),무(舞:무용성),기(伎:연기)를 각각 뜻하는취음자이다.가부키란 원래 전국시대(16세기)에 유행한 풍속을 말했다.어원은 가부쿠(傾く),즉 기울다라는 동사가 명사로 변화한 것으로, 말하자면보통상태가 아닌 상식을 벗어난 기이한 행동, 색다른 풍속을 뜻했다.이렇듯 가부키는 ‘경(傾)’자를 씀으로서 한편 새로운 경향을 뜻하기도 했다.가부키 현상은 일본근세초기에 나타난 새로운 풍속으로 당시에는 가부키모노(歌舞伎者)라고 하면 괴상한 옷차림에다 색다른 언동을 하는 이들을 말하기도 했다.화려한 옷에다 큰칼을 허리에 차고 거리를 활보하는 무사나, 여자이면서도어울리지않게 마구 노래를 부르거나 남장을 하고 춤을 추는,말하자면 시대의 첨단을 걷는, 제멋대로 놀아나는 사회의 한풍습이었다.
그것이 전화되어 불량배나 놀음꾼 도적등속을 모두 가부키모노라고 불렀던것이다.따라서 가부키풍속에는 자연히 해방적인 유희라든가 해학, 또는 好色이라는 뜻도포함되었다.
이러한 민중적 취미가 중심이 되어 당대의 여러 가지 새로운 연희가 생기게 되었다.이러한 것을 가부키라고 이름지었으며, 도쿠가와(德川)정권초기(1600년대)부터유행했다.여기에 한학자 하야시 라산(林羅山)이 한자음을 따서 가부키라고 그럴듯하게표기를 했다.
처음에는 가부키가 가무를 본위로 하는 기녀(技女)들의 연희, 즉 여자가부키로출발했기 때문이다.그것이 메이지시대에 와서 ‘기(妓)’가 기생을 뜻한다고 하여서 재주나 연기를뜻하는 ‘기(伎)’로 고치게 되었다.
6. 미소년 가부키와 성인 가부키
여자 가부키는 도쿠가와 막부 정치가 안정됨과 동시에,풍속을 문란시키고 사회를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1629년에 금지당한다.이러한 여자가부키의 금지령을 계기로 새로 등장한 것이 미소년들의가부키이다.
미소년의 나이는 열두살에서 열다섯살입니다.그러나 미소년 가부키는 여자가부키와 다름없이 호색적이고 이색적이었다.소년들은 머리를 곱게 따고 엷응 화장을 하고,통소매를 입고,가는 목소리로노래를 부르면서 애교를 떨었다고 한다.이소년가부키도 여자가부키와 별반 다를바 없다는데서 여자가부키가금지된지 23년이 지난 1652년 전면 금지되고 말았다.미소년 가부키가 금지된후 당분간 가부키는 사회에서 모습을 감추었으나시민들의 가부키 부활활동이 일어나고 탄원이 잇따랐다.이로인해 가부키의 흥행이 허가되었으나 조건부였다.그조건이란 여성과 소년이 출연해서는 안되고 성인남자만 허락한다는것이었다. 도 춤을 추지않고 노오와 교겡을 흉내내는 연희라야 된다는조건이다.
가부키는 연극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그런데 노오나 교겡같은 흉내내기 연희를 중심으로 공연을 해야했기 때문에 자연히 극의 내용을 가지고 관객을 끌어 모아야했다.종래의 가부키는 무용과 음악을 중심으로하는 쇼와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었으나, 노오의 극적인 요소를 도입하면서 연극으로 탈피하게 되었다.그런데 큰문제가 생겼다. 여자가 없다는것이다.여자의 등장이 금지되었기때문이다.남녀가 아니, 여자가 무대에 오르지 않는 연극은 있을수없다.여기서 온나가타라는 특수한 존재가 성립하게 되었다.여자가 무대에 오르지 못하게 법령에 금지되었으니 여자대신 남자가 여자로분장해 연희를 해야만 했다.그래서 온나가타란 역이 생기게 되었다.대체로 어느나라 연극이건 남자역은 남자배우가 연기하고 여자역은 여자배우가 연기하는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그러나 일본에서는 오늘날 이르러서야 비로서 여저배우가 참가하는 가부키가때때로 상영되기도 하지만,삼백년동안 여자역을 남자배우가 연기해 왔다.가면연극인 노오는 여인탈을 쓰고 연기하는데 또 우리나라의 탈춤도 그렇다.그러나 탈을 사용하지않는 맨얼굴이 드러나는 가부키와 같은 연희에서는 남자가 여자의 분장을 하고 여자시늉을 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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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07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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