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Αριστοτέλης, 기원전 384년~322년)
2.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3. 아리스토텔레스의 리더십
4. 아리스토텔레스의 분석론과 변증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3. 아리스토텔레스의 리더십
4. 아리스토텔레스의 분석론과 변증론
본문내용
다. 그러나 이런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는 통합이나 환원은 곤란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학문적 증명의 대표적 두 방법을 연역과 귀납으로 보았다. 귀납은 곧 '정의'의 문제와 연관된다. 정의란 한 사물의 본질을 드러내주어야 한다. 그는 질료나 개체는 정의 불가능하다고 보았으며 오직 형상만이 정의 가능하다고 보았다. 정의란 종에 대한 것이지 질료나 개체에 대한 것은 아니다. 질료는 형상을 띠어야 정의와 인식의 대상이 된다. 우리는 소크라테스는 무엇인가? 라고 물어볼 수 없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고 물어볼 수 있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존재론적으로 생성, 질료, 개체의 차원을 중심함으로써 플라톤으로부터 떨어져 나왔지만 인식론적으로는 학문적 인식의 대상은 본질, 형상, 종/보편자일 수밖에 없다고 봄으로써 충실한 플라톤주의자로 남았다. 그러나 귀납의 논리는 난점을 가진다. 일정량의 개별적 경험들을 모아놓아도 그로부터 보편적 원리가 도출되는 과정에는 비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후서 말미에서 개별적 경험에서 보편적 정의로 나아갈 수 있는 정신의 능력(직관)을 이야기 하고 있으나 이런 부분에 대해 현대 과학철학자들은 많은 논의들을 전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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