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에 나타난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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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국가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에 나타난 교육사상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플라톤의 국가론
1. 플라톤의 생애
2. 플라톤의 인식론
3. 플라톤의 국가론
4.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사상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체계
3.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4. 정치학에 나타난 교육사상

Ⅲ.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비교

본문내용

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그것은 어떤 직업적인 일을 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여가를 올바르게 누리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교육을 인간의 영혼을 자유롭게 하는 교육이며, 노예가 아닌 자유민이 받아야 할 교육이라 하여 자유교육이라 불렀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그 의미가 확립되고 이론화된 자유교육은 이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추구해야 하며, 실용적인 목적을 떠나 오직 진리 자체를 목적으로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을 그 자체 목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은 자유교육이지만, 지식을 직업준비나 기타 실제적인 사용 목적에 맞추어 추구하는 것은 자유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 아니라고 보았다.
Ⅲ.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비교
두 사람은 교육을 언제나 국가와 관련지어 생각하였으며, 교육을 정치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교육의 본질적 기능을 도덕적 습관의 훈련과 이성의 계발에 두었다는 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의 사상을 이어받았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개인을 국가의 일원으로 육성하려 했으며, 따라서 교육을 국가적인 수준에서 계획하고 통제할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그것을 설명하는 방법은 플라톤과 달랐다. 플라톤은 소수의 지배계층만이 선의 이데아를 볼 수 있는 이성의 능력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보았고,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이성적 동물로 규정하고 이성을 행사하는 것 자체가 행복한 삶, 만족한 삶의 조건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이성을 계발하는 교육의 대상을 모든 사람으로 확장했다.
교육을 개인 내부로부터의 발달로 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은 교육이 특정 정치체제에 적합한 시만을 기르는 정치적 기능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보편적인 인간의 삶을 고양하는 일이라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바꾸어 놓은 것이다. 그에 따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플라톤의 그것보다는 더 정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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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고대에서 근대 초기까지-」
서울; 교육과학사. 2003
새뮤얼 이녹스텀프. 제임스 피저 작, 이광태 역.「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서울; 열린책들. 2008
albert reble작, 정영근 역.「서양교육사」 서울; 문음사. 2005
로버트 울리히 작, 한기언 역.「교육사상사」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2007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6.24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2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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