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와 문화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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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양의 자연관
1. 유교의 애물사상
2. 도가의 무위자연, 물아일체

Ⅲ. 서양의 자연관
1. 합리주의적 자연관
2. 아리스토텔레스의 진화론
3. 크리스도교 사상

Ⅳ. 근대의 자연관
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

Ⅴ. 결론

본문내용

새로운 지식을 쌓은 것이 데카르트 철학이다.
- 데카르트의 기계적 철학 : 데카르트는 자연과학적 지식도 명징성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쌓아야한다고 생각했으며 그 결과 물질+운동이라는 기계적 철학이 나왔다. 데카르트는 존재는 크기를 가지며, 그 공간을 차지하는 무엇이 자신의 감각에 들어왔을 때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즉 여기서 물질이 공간을 점유한다는 원리가 생긴 것이다. 데카르트는 그 물질에 운동이 있어야 하며 그 운동을 신이 부여했다고 생각했다. 즉 물질과 운동의 원리가 신으로부터 주어진 이후 자연은 계속 그대로 돌아가는 것이다. 물질은 모두 입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변화는 운동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다. 데카르트는 이 운동을 부여하면서 운동하는 물체는 외부의 개입 없는 한 그 운동을 계속한다는 관성의 원리를 세웠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철학에는 자연의 신성, 마력, 정령 등 초자연적 관념들이 개입할 여지가 없기 때문에 '기계적 철학'이라 부를 수 있다. 기계적 철학에 의해 자연은 자신의 운동원리 그대로 마치 기계처럼 유지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철학은 또한 기본적인 요소로 소급해감으로써 존재를 밝힐 수 있다는 환원주의의 입장을 갖는다. 데카르트는 그러한 환원주의에 입각해 '입자의 소용돌이 이론'을 도입, 그것으로서 행성/빛/중력에 과한 이론을 완성한다.
따라서, 데카르트의 기계적 철학은 자연의 모든 현상을 인과적 메커니즘으로 다 설명할 수 있다는 이상을 피력한 것으로 근대과학과 현대과학은 이러한 입장에 따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Ⅴ. 결론
동양의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함께 살아가야할 공생의 관계로 보아왔다고할 수 있겠다. 즉 때로는 자연과 대립관계에서 자연을 지배하고 정복하고 다스리기도 하지만, 때로는 자연의 지배를 받으며 자연을 경외하고 숭상하며보호를 받기도 하는 자연관이라 할 수 있겠다.
서양의 자연관은 자연을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대상물로 보아왔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자연을 정복하고 지배하며 개척하는 자연관이라 할 수 있겠습다. 이분법적으로 주체와 객체를 나누는 이분법적 세계관으로서 인간이 자연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었고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었다고 현대 환경윤리적인 측면에서 비판받고 있다. 하지만그로인해 자연의 극한 노여움을 샀고, 지금은 서양 쪽도 인간중심의 오만함을반성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동양의 자연관을 배우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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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5.14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0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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