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알토 (Alvar Aalto)의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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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력
북구의 전통과 알토의 성장 배경

본문내용

곡면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졌다고 보인다. 전경에서는 평면의 벽들과 완만한 곡면의 지붕, 후경에서는 곡면의 벽과 평면의 지붕으로 조화를 이루었다.
세이네찰로 시청 SAYNATSALO TOWN HALL , 1949-1952
이것은 한 섬에 커뮤니티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즉, 어떤 의미에서는 지역사회에 모든 초점이 되어야 할 공간인 것이다. 그 복합 시설에는 공동도서관과 함께 공회당도 들어가 있다. 또한 1층에 필요한 때에는 사무실로 전환 할 수 있는 점포가 있다. 공회당은 경사지붕을 가진 거의 입방체의 볼륨 속에 놓여 있다. 숲의 작은 길을 지나서 기복이 많은 대지를 지나 계단을 올라가 중정을 가로질러 이 건물에 접근할 때 입방체는 이 계획의 중심체로서 작용을 하는 것이다. 창 나누기와 마무리재의 다양함이 건물의 다른면을 분절하는 사용되고 있다. 즉, 나무로 된 갤러리가 붙은 창과 발코니는 현저하게 거친 벽돌면을 바탕으로 부착되어 있다. 몇 개의 계단, 큰 화초, 여러 가지 실루엣 그리고 풍우에 견디는 재료에 의해서 세이네찰로는 점차로 조금씩 성장하여 복잡한 것이 된, 고대 건축과 같은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이 건물은 숲의 배치나 여러 가지로 변화하는 대지의 높이와 조화되고 있다. 단순한 회화로의 타락은 그 바탕이 형태의 질서에 의해서 완전히 방어되고 있다.
세이네찰로에 있는 공회당은 민주적인 만남의 장소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좁은 연속계단으로 정점에 이르는 간접로에 의해 도달된다. 축을 벗어나 낡아서 벽돌이 노출된 벽으로 들어서면 펼쳐진 들과 넓은 목재 벤치들이 비공식적인 거래와 토론에 용이하도록 배열되어 있다. 벤치들은 목재의 도시인 세이네찰로의 기술을 기념하고 있으며 평등주의의 밝은 상징들이었다. 굴곡을 이루고 있는 윤곽들은 그리그 극장의 몰딩에 대한 알토의 스케치들을 상기시킨다. 위로부터 걸려진 빛나는 굳은 벽돌집인 공회당은 정치적인 모임을 위한 지역적이고 고전적인 원형을 증류시키고 숨겨진 장소인 필란드식 사우나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직사각형 형태의 공회당들은 밀레토스와 프리에네같은 고대 헬레니즘 도시들에서 발견된다. 세이네찰로는 종교적인 의식의 암실을 지닌 임시건물이었다. 그것은 기념비적이기보다는 시민들에게 친숙한 것이었으며 도시와 시골을 연결하고 있다. 알토의 독창적이 표현으로서 빙하에 의해 긁혀서 이루어진 피오르트의 형태로 그리스 민주주의 도시를 그려내었다.
* VILLA MAIREA, 1937-39
VILLA MAIREA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현재 초기 주택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 다. 이것은 알토의 전생에 걸쳐서 후원자이자 친구인 MAIREA를 위해서 건설되었 다. 나무, 타일, 그리고 회반죽을 바른 벽돌로 건설된 이 주택은 옥외 수영장, 사 우나, 정원 뜰 주변에 설계되어 있다. 참신한 백색의 녹청이 있는 벽, 나무 판벽, 타일 바닥, 그리고 그 밖에 단순한 재료의 실내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의 내부공간 처리의 원형이 되고 있다.
Alvar Aalto Museum (1973)
알바 알토 박물관에는 그 휴게실을 제외하고는 직사각형으로 된 공간이 없다.구조물은 인상적으로 언덕에 파고들어 있다. 박물관 은 명성 때문에 제정난에 빠진 유명한 건축가 겸 가구디자이너를 기념하여 명명되었다. 박물관 내에는 실내디자인이 공간에서 공간 으로 움직임에 따라 조직되어 있다. 전시관은 천장에서 빛을 받도 록 자리잡고 있다.


* UNIVERSITY OF JYVASKYLA (formerly the Jyvaskyla Institute of Pedagogics), 1951-1971
알토는 jyvaskyla에 인접한 곳에서 태어나 학교를 다녔다. 그는 구조물의 디자인에 주변의 멋진 숲을 통합할 목적으로 나무의 느낌을 나타내는 내부의 독특한 지지기둥을 창조하고 있다. 건축적인 계획은 많은 관심과 일부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늘날 핀란드의 교육시설의 높은 질은 알토에 의해서 대부분 고취되었다.





*DEFENCE CORPS BUILDING, 1926-1929
알토는 건축공모전을 통해 Defence Corps Building을 위탁받았다. 원래 마켓 홀과 공연 장, 큰 집회장과 공회당, 그리고 식당과 사무실이 들어설 곳이었다. 이 건물은 알토가 고전주의에서 기능주의로 변화할 때 디자인된 건물이었다. 나중에는 없어진 처마에 프리즈와 집회장 창문의 기둥 장식과 같은 건물의 장식적인 세 부사항의 몇몇은 고전의 영향이었다. 기능주의는 평면과 부드러운 입면의 표면의 수평적인 강조에서 보여진다. 이 건물은 Jyvaskyla의 소유이며 일시적으로는 전시를 위한 공간으로도 사용되어지고 있다.
JYVASKYLA ADMINISTRATIVE AND CULTURAL CENTRE, 1964

* 국민연금국 National Pensions Institute(1953~56)
알토를 애호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그가 설계한 국민연금협회를 보기 위해서 순례를 하고 있다. 이 매혹적인 건물은 붉은 벽돌과 청동으로 되어 있으며 정원과 연못 주변에 배치되어 있다. 순수한 표면에 알토가 자연재료를 감각적으로 사용한 점이 이 부조물의 디자인에서 보이고 있다. 실내용 가구는 이 건축가에 의해서 설계되었다. 이 사무소건축에 인간적인 특징을 나타내려고 그는 내부벽의 마감에 어두운 색 유약을 칠한 자기타일을 사용하여 어떤 부분에서는 띠로 만들어 붙이고 어떤 부분에서는 면 전부에 붙여 사용하였다. 그는 이 모티프를 자주 반복해 사용하여서 심포니와도 같은 벽면 분위기의 조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요소가 외벽에 나타나기 전까지 약간의 시간이 필요했다.
*NUORISOSEURANTALO (1919) Youth club
*이마트라 교회
종교적 기능과 교회 내부에서의 다양한 사회활동을 충족시키기 위해 교회를 3개의 공간부분으로 분할하여 설계하였으며 그것을 외관에 명료하게 표현하였다. 그 외관은 그로테스크한 점이 없지 않으나 알토의 고유한 공간구성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VILLA VAINOLA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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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5.14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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