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가의 연혁
-작품성향
-알토와 다른 거장의 차이점
-건축작품의 특징
-파이미오 요양소 (Paimio Sanatorium)
-사진
-참고문헌
-작품성향
-알토와 다른 거장의 차이점
-건축작품의 특징
-파이미오 요양소 (Paimio Sanatorium)
-사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휴고 알바 헨릭 알토(Hugo Alvar Henrik Aalto:1898-1976)는 프랑스의 `르 꼬르뷔제, 미국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더불어 현대건축의 아버지라 고 불리어 왔다. 알바 알토의 건축은 핀란드 그 자체이다. 그의 작품세계에서 나타나는 자연에 대한 은유, 그리고 재료의 다룸에서 쟝 시벨리우스의 음악에서와 같은 국가적 원형을 볼 수 있다. 모든 위대한 예술가가 그렇듯 알토의 작업은 국가적 한계를 초월한다.
그의 건축은 핀란드 고유의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국가적 한계를 넘어섰다. 알토 건축의 뿌리는 그의 유년시절과 청소년기를 통해서 찾을 수 있다. 결국 그의 문화적 유산의 전수는 가정에서 비롯되었으며 유바스키야 고등학교에서 받은 고전교육에서 시작된다. 알토는 그가 유럽인 임을 깊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에게 정신적 자유는 최고의 원칙이었다.
건축가 자신이 뛰어난 실내 및 가구 디자이너로서, 공간 구성의 최종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디테일과 마감 재료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고 섬세한 디자인을 시도한 사례는 많이 있으나 알바알토만큼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람은 흔치 않을것이다. 핀란드 지폐에 그의 얼굴이 새겨질 만큼 모든 국민들로부터 존경과 지지를 받아온 알바 알토는 핀란드에서 태어나 줄곧 거기에서 성장하였다.
헬싱키의 아름답고 웅장한 핀란디아 홀을 비롯하여 숲속을 연상하게 하는 문화 센터, 곳곳에 위치한 수많은 도서관에 이르기까지 핀란드에서 알토의 손이 미치지 않은 곳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알토는 언제나 건축가이며, 가구 디자이너인 동시에 핀란드인으로서 핀란드를 생각하였다. 그가 나무라는 소재에 손을 대기 시작한 것도 나무가 유일한 자원인 핀란드를 위해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알토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과 자연과 우주와의 관계였다. 그는 인간이 창조된 세상과 조화를 이루면서 생활하고 일해야 한다는 이념과 신념을 바탕으로 인간을 위해 디자인 활동을 하였다. `인간과 자연은 내 건축의 기본이요, 목표이다. 세상에서 가장 무궁한 조화는 바로 자연이고, 그 다양한 가능성은 틀에 박힌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라고 말한 것처럼 알토는 이 자연계의 동식물을 연결하는 최소의 단위가 세포이듯이, 자신의 창작은 기능적인 질서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것은 그 스스로가 제작한 가구, 유리제품, 조명기기에서 나타나는 단순성 그리고 인간에게 있어서 주택과 가구가 왜 있어야 하는가를 찾는 알토의 유기적인 정신의 결정인 것이다.
그의 건축은 핀란드 고유의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국가적 한계를 넘어섰다. 알토 건축의 뿌리는 그의 유년시절과 청소년기를 통해서 찾을 수 있다. 결국 그의 문화적 유산의 전수는 가정에서 비롯되었으며 유바스키야 고등학교에서 받은 고전교육에서 시작된다. 알토는 그가 유럽인 임을 깊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에게 정신적 자유는 최고의 원칙이었다.
건축가 자신이 뛰어난 실내 및 가구 디자이너로서, 공간 구성의 최종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디테일과 마감 재료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고 섬세한 디자인을 시도한 사례는 많이 있으나 알바알토만큼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람은 흔치 않을것이다. 핀란드 지폐에 그의 얼굴이 새겨질 만큼 모든 국민들로부터 존경과 지지를 받아온 알바 알토는 핀란드에서 태어나 줄곧 거기에서 성장하였다.
헬싱키의 아름답고 웅장한 핀란디아 홀을 비롯하여 숲속을 연상하게 하는 문화 센터, 곳곳에 위치한 수많은 도서관에 이르기까지 핀란드에서 알토의 손이 미치지 않은 곳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알토는 언제나 건축가이며, 가구 디자이너인 동시에 핀란드인으로서 핀란드를 생각하였다. 그가 나무라는 소재에 손을 대기 시작한 것도 나무가 유일한 자원인 핀란드를 위해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알토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과 자연과 우주와의 관계였다. 그는 인간이 창조된 세상과 조화를 이루면서 생활하고 일해야 한다는 이념과 신념을 바탕으로 인간을 위해 디자인 활동을 하였다. `인간과 자연은 내 건축의 기본이요, 목표이다. 세상에서 가장 무궁한 조화는 바로 자연이고, 그 다양한 가능성은 틀에 박힌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라고 말한 것처럼 알토는 이 자연계의 동식물을 연결하는 최소의 단위가 세포이듯이, 자신의 창작은 기능적인 질서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것은 그 스스로가 제작한 가구, 유리제품, 조명기기에서 나타나는 단순성 그리고 인간에게 있어서 주택과 가구가 왜 있어야 하는가를 찾는 알토의 유기적인 정신의 결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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