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영상]3D시장 성장을 저해시키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 3D영화, 3D시장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3D영상]3D시장 성장을 저해시키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 3D영화, 3D시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장하는 3D 시장 ……………1
1. 3D시장의 성장
2. 모든 매체의 3D 영상화 촉진

Ⅱ. 3D 시장 문제점 ………………3
1. 콘텐츠 부족
2. 콘텐츠 비활성화
3. 제품의 높은 가격
4. 부작용에 대한 우려

Ⅲ. 해결방안 ………………………7
1. 콘텐츠의 다양화
2. 콘텐츠의 활성화
3. 제품의 가격 인하
4. 부작용에 대한 개선 마련

Ⅳ. 시사점 ………………………10

본문내용

사전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적극적인 상담과 캠패인을 통해서 예방적인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부정적인 영향을 축소할 수 있어야 한다.
Ⅳ. 시사점
영화 <아바타>로 인하여 촉발된 3D영상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3D영상은 기존의 2D영상에 비하여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3D영상을 통해서 기존의 영상으로는 느낄 수 없는 즐거움을 느낀다.
기존의 2D영상은 단순히 객관적인 입장에서 구경하는 구경꾼으로서의 역할을 했다고 한다면 3D영상은 영상에 대해서 직접 참여하고 있다는 착각이 들게 하며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한다. 이는 3D영상이 가진 3차원적인 효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3차원의 효과가 구현됨으로 인해 입체적인 느낌을 통해 영상의 세계가 마치 현실의 세계인 것처럼 착각에 빠져드는 것이다.
3D영상이 주는 즐거움은 기존의 영상과는 현격히 차별화된 것으로서 3D영상의 즐거움을 느낀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3D영상에 대한 구입의사를 표현한다. 3D영상에 대해서 증가하는 수요의 영향으로 3D의 영상은 향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여겨진다. 영상의 제작자들은 소비자들이 3D영상을 원하기 때문에 생산을 통해서 판매함에 따라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므로 3D영상의 제작에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향후 3D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3D영상의 올바른 성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3D시장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서 적극적이 해결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D시장의 성장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먼저 말할 수 있는 것은 3D관련 콘텐츠의 부족을 말할 수 있다. 3D영상 시장이 현재 발전하고 있는 초창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가 부족한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지만 콘텐츠가 부족한 것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이는 3D영상 시장이 성장하는 데에 방해가 된다. 3D영상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3D영상의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보다 많은 양의 콘텐츠를 시장에 공급함으로 늘어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것이다.
3D시장의 성장에 지장을 초래하는 문제점으로 말할 수 있는 다른 것은 콘텐츠의 비활성화를 말할 수 있다. 3D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시스템이 확립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콘텐츠의 양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콘텐츠가 활성화 되지 않음으로 인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3D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네트워크나 시스템이 확립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인 만큼 전반적인 시스템의 확립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부의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지며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연결망을 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3D시장의 발전에 지장을 가져오는 것으로 관련 제품의 높은 가격을 말할 수 있다. 3D영상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다. 3D영상을 생산하는데에 높은 비용을 소모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으로 책정될 수 밖에 없다고 할 수 있다. 높은 가격으로 공급되는 3D영상은 비용적인 부담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사람들은 3D영상이 주는 혜택을 알고 있지만 높은 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구매하기를 꺼리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술적인 향상을 통해서 생산함에 있어서 필요한 기술의 수준을 하향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생상자의 입장에서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3D영상을 생산하는 데에 기술력을 가진 인재가 필요한데 이러한 인재들에게 높은 인건비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3D영상 시장의 발전을 막는 요소는 3D영상이 가져다주는 부정적인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3D영상은 강한 몰입도로 인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데 강한 몰입도는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중독증상을 나타나게 한다. 소비자들이 3D영상에 지나치게 몰입함에 따라서 영상을 시청하는 과정에서만 행복을 느끼고 현실에서는 아무런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3D영상에 중독된 사람의 경우에 현실적으로 자신에게 부여된 사회적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거부하며 3D영상에만 집착하려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중독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게임중독에 대한 해결방법과 유사한 해결방법을 실시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D영상을 시청함에 있어서 시간적인 제한을 두어야 하고 3D영상에 중독된 사람의 경우 치료할 수 있는 방법적인 부분에 있어서 사전에 미리 연구되어야 한다.
3D영상은 기존의 영상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는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 시대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3D영상 시장의 발전하는 흐름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하고 현재 3D영상을 발전함에 있어서 지장으로 여겨지는 요소들에 대해서 앞서 말한 해결책을 실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3D영상 시장을 보다 건전하게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때에 보다 발전된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참고자료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57845&Branch_ID=kr&rssid=naver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52813130948045&outlink=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75458
<매일경제>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486206
<노컷뉴스>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5075

키워드

3D영상,   3D시장,   3D영화,   3D,   3d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5.30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55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