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에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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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 산업에 현황과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문화적 측면
3.게임을 하는 동기
4. 게임산업의 역사
(1) 세계 게임의 역사
(2) 국내 게임의 역사
5. 게임 산업의 현황
(1) 국내 게임시장 규모
(2) 수출입 현황
(3) 게임 산업의 유형
6. 게임시장의 공급, 수요, 가격
7. 정부의 게임산업 지원정책
8. 국내 게임 산업의 파급효과
(1) 게임전시회
(2) 게임리그
(3) PC방
(4) 게임산업의 교용 효과
(5) 캐릭터 시장
9. 게임산업의 해외시장
(1) 게임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망
(2) 주요 온라인 게임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10. 게임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게임상품에 관한 국민적인 인식(기성세대)전환 게임의 특성을 인식하고 게임이 인간에게 미치는 순기능을 이해하므로 게임이 단순한 오락(슈팅게임, 격투기게임 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감정순화 및 정서를 제공하는 정서서비스 기능, 학습과 교육에 적용하므로 학습의 능동성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 게임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좋은 특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식적인 게임산업으로 새로운 인식을 재정립하여야 한다.
2) 고부가가치의 지식산업으로 인식 몇 백원, 몇 천원하는 반도체칩이나 기억디스크(CD-ROM, DVD 등)에 게임컨텐츠를 저장시켜 상품화하므로 수 만원, 수 십만원, 수 백만원, 수 천만원 하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일명 마술산업 Magic Industry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3) 21세기형 지식산업 21세기의 산업형태는 무형의 형태의 산업이 주류를 이룰것이며, 인간의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정서와 감성을 서비스하는 정서서비스산업의 유형으로 발전해 가는 새로운 세기가 될 것이다.
4) 게임산업의 발전전략과 처방 지식산업이며 정서서비스산업이고 고부가가치산업인 게임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게임발전 저해요인의 제거노력, 육성정책 실시강구, 게임제작 기술인력 양성, 게임개발 기술연구, 유통구조 개선, 수출전략 강구 등 많은 해결과제가 있으며, 이들 문해점을 단계적, 집중적으로 해결해 나아가야 하며, 그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5) 게임인식의 전환노력 게임에 관한 국민적인 사고와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게임진흥공사”와 같은 공공기관을 설립하여 제도권에서의 노력, 국제게임전시회의 개최 유치로 국민적인 인식의 재정립이 필요하며, 문화산업으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수출산업으로 산업적가치를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6) 게임개발사의 적극적인 육성 게임개발사의 영세성과 자금부족, 인력부족, 기술부족 등 게임개발사의 수적인 열세 및 국제경쟁력을 갖추기까지의 육성정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앞항에서 지적한 가칭 “게임진흥공사”와 같은 기관을 설립하여 게임만을 진흥시키고 육성시킬 수 있는 기관이 산업초기에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7) 게임개발 전문인력의 적극적인 양성 우수한 두뇌와 높은 교육수준을 받은 많은 젊은 인재들이 있으며, 지금은 더욱 많은 대학졸업 실업자가 많은 실정이다. 이 때 단기적으로는 기존 유휴인력을 게임제작 전문인력으로 인재를 양성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는 게임대학과 같은 종합적으로 게임제작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대학 또는 직업고등학교, 전문학교, 민간교육기관 등을 설립 또는 기존 교육기관의 전환으로 많은 게임제작 기술인력을 육성해야 하겠다. 8) 게임유통 구조의 혁신 게임 유통의 선진화와 유통의 투명화 및 유통질서회복으로 게임산업의 시장 활로를 개척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는 유통구조로 혁신하여야 하며, 게임개발과 게임유통, 인력양성 등 역할분담을 잘 할 수 있는 풍토 및 여건 조성에 게임관련 기업, 기관이 앞장서야 한다. 9) 게임수출 진흥책 강구 어려운 난국시기에 수출만이 살길이므로, 게임수출을 할 수 있는 수출창구 마련과 무역금융, 마케팅의 국제화 등 게임의 국제화를 서둘러야 한다.10) 게임심의 제도 개선 게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굴과 국제적인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심의제도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게임의 아이디어와 게임소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게임시나리오작가나 기획자의 초기단계의 프리프로덕션 담당자나 게임개발사에게 맡기는 자율심의제도의 도입, 또는 완전민영화 심의 또는 사후심의제를 도입하여 게임의 아이디어를 사전에 억압하는 제도를 개선하여야 한다. 11) 게임관련단체의 통폐합 우리나라 게임산업 특성상 게임관련 단체가 너무 많으며, 주무 정부부처도 여러 부처에 분산되어 있으므로 게임산업 발전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이 어려우며, 게임산업 발전의 정책결정, 심의제도 업무 등 어려운 점이 많으므로, 게임의 특성상 2~3개의 게임단체로 통합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단, 현재 게임관련 단체수(법인 및 비법인)는 10여개가 있다. 12) 컴퓨터게임장 및 PC인터넷방 활성화 노력 컴퓨터게임장 및 PC인터넷방의 활성화와 건전화는 게임산업의 육성발전과 국민적인 정서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문화활동이며,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아케이드게임산업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므로 법적·행정적인 지원과 문화적·교육적 차원에서 발전시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3) 타 산업과 연계발전 방안 강구 게임논리와 게임의 특성을 타산업에 적용시키므로 산업의 시너지효과는 물론, 타산업의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다. 예를 들면, 영화와 게임의 접목,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접목, 게임캐릭터의 캐릭터 상품화, 게임음악의 음반화, 시나리오의 소설화 및 극화, 환자치료용 게임, 각종업무 분야의 시뮬레이션게임의 개발로 해당분야의 교육 및 시행착오 감소로 원가절감의 효과 등 타산업과의 연계발전을 모색할 수 있겠다. 14) 국산 비디오게임기의 개발 시급 비디오게임기의 산업적인 고부가가치와 국내 게임개발사의 육성차원 및 활성화 등 게임개발사의 발전을 도모하고, 비디오게임기의 일본화를 막고 게임강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비디오게임기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물론 게임기의 개발이 시장 경쟁력이나 기술적인 면, 사업성공적인 면 등에서 쉬운 것은 아니나 틈새전략적으로 개발한다면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15) 가칭 게임진흥기금 재원마련 및 가칭 게임진흥공사 설립방안 게임산업을 “반도체신화”와 같이 “게임신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게임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키는데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가칭)게임진흥기금의 발전 재원마련 정책이나, (가칭)게임진흥공사의 설립으로 게임산업을 총체적으로 육성 발전시킬 수 있는 전담기관이 필요하다.
※ 참고자료
게임마케팅총론/게임아카데미/2005
게임개론/진한도서/2004
게임 산업 통상 전략 연구/ 한국게임산업진흥원/2007
게임백서 / 한국게임산업진흥원/2007
한국e-스포츠 공식홈페이지
게임제작입문/박병규/2006
게임학이론/novak.jeannie/2006
모바일게임 밀리언 /장동준/2008
모바일게임 /미디어미래연구소/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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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03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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