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상파 그리고 과학적 인상주의의 선구자 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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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인상파 그리고 과학적 인상주의의 선구자 쇠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신인상주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3. 대표적 작가인 쇠라와 작품의 양식적 경향

4. 후대에 끼친 영향

5. 결론

6. 부록[참고 문헌, 도판]

본문내용

아볼 수 있다. 특히 쇠라가 점묘법을 창안한 이후 점묘법은 여러 화가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었다. 애초 광학 법칙을 연구한 끝에 나온 화법이지만, 후배 화가들, 특히 반고흐와 마티스에 와서는 빛에 대한 관심보다 밝은 화면과 원색에 대한 괌심을 끌어내는 계기가 됐다. 점묘법을 시도하기 전 반 고흐의 화면은 매우 어두었다. 반고흐의 뜨거운 색체와 마티스의 화려한 배색이 등장한 데에는 이렇듯 점묘법이 기여한 바가 크다.
또한 쇠라가 보여주는 엄격하고 질서정연한 구도에 의해서 완성되는 조형적 구성은 견고한 현대 회화의 미래를 예고하였으며 과감한 추상적인 방법에 의해 도출된 이런 기계적인 느낌의 형태들은 현대 생활의 단면을 최초로 표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두며 실제로 그것은 미래주의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또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미술에 접근했던 쇠라의 태도에는 현대 기술 공학의 내적인 논리가 반영되어 있는 것을 알아볼 수 있다.
Ⅲ. 결론
이러한 점에서 살펴보아 쇠라는 그림에서의 과학을 보여주었으며 점묘법이라는 새로운 화법을 탄생시킨 화가였다. 인상주의의 빛과 그림자를 순간이기보다 영속적이고 영원하기를 바라며 여러 작품을 탄생시켰으며 후대에 영향을 미친 몇 안되는 훌륭한 거장이었다고 생각된다. 만약 쇠라의 작품을 전시한다면 그의 작품을 정적인 분위기의 작품과 동적인 분위기의 작품으로 나뉘어서 전시하며 그의 영향을 받은 시냐크의 작품을 다른 한편에 전시하며 그의 작품의 과학적 아름다움을 빛나게 해주고 싶다.
<참고문헌>
- 국내서 -
박우찬 지음, [서양미술사 속에는 서양미술이 있다], 재원, 1998
오광수 지음, [서양화 감상법], 대원사, 1997
이주헌 지음, [서양화 자신있게 보기(1)], 학고재, 2003
- 해외서 -
E.H.곰브리치 지음, [서양미술사], 이종숭옮김, 예경, 1997초판, 2002
H.W.잰슨 & A.F 잰슨 지음, [서양미술사], 최기득옮김, 미진사, 2001
제임스.H. 루빈 지음, [인상주의], 김석희옮김, 한길아트, 1998
마이클 리비 지음, [서양회화사"조토에서 세잔까지"], 양정무옮김, 시공사, 2000
캐롤 스트릭랜드지음, [클릭 서양미술사], 김호경옮김, 예경, 2000
<라 그랑자트섬의 일요일오후> <아스니에르에서 미역을 감는 사람들>
<여인의 포즈> <서커스의 파라드>
<서커스> <샤의춤>
교수님..사진 자료는 미리 보기에서 보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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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7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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