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세계를 감동시킨 아름다운 춤. 부채춤
2.창작적인 소재. 부채
3.인생관이 담겨있는 춤사위
4.한국 민족의 향기가 담겨있는 음악
5.혼이 깃든 의상.
6.부채춤의 미적특징
2.창작적인 소재. 부채
3.인생관이 담겨있는 춤사위
4.한국 민족의 향기가 담겨있는 음악
5.혼이 깃든 의상.
6.부채춤의 미적특징
본문내용
금지된다.
여섯째, 모든 춤사위는 무대와 관객의 상호 관계를 절대적으로 의식하여 조형되었다는 시각적 특징을 지녔기 때문에 부채와 신체의 움직임은 전면(관객석)에서 보았을 때 가장 이상적인 미를 표출하고 있다.
현재는 창작자가 나타내고자 했던 미적특징들과 의도, 주제와는 상관없이 형태적인 면이 부곽되어 다양한 장소와 공연, 행사등에서 시연되고 있으며 창작자가 동시대에 실존함에도 불구하고 원작자로 인식되지도 못하는 아이러니를 갖고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거작이라 할수 있다.
참고문헌
유옥재 『부채춤의 문화사적 의의』한국무용학회 ,2001
안병주 『김백봉 부채춤 연구』동덕여대 대학원 , 2005
http://blog.naver.com/artsfocus2?Redirect=Log&logNo=70030579871
여섯째, 모든 춤사위는 무대와 관객의 상호 관계를 절대적으로 의식하여 조형되었다는 시각적 특징을 지녔기 때문에 부채와 신체의 움직임은 전면(관객석)에서 보았을 때 가장 이상적인 미를 표출하고 있다.
현재는 창작자가 나타내고자 했던 미적특징들과 의도, 주제와는 상관없이 형태적인 면이 부곽되어 다양한 장소와 공연, 행사등에서 시연되고 있으며 창작자가 동시대에 실존함에도 불구하고 원작자로 인식되지도 못하는 아이러니를 갖고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거작이라 할수 있다.
참고문헌
유옥재 『부채춤의 문화사적 의의』한국무용학회 ,2001
안병주 『김백봉 부채춤 연구』동덕여대 대학원 , 2005
http://blog.naver.com/artsfocus2?Redirect=Log&logNo=70030579871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