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전자 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역할
(3) 전자상거래시장의 특징
(4) 현황과 전망
3. 결 론
2. 본 론
(1) 전자 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역할
(3) 전자상거래시장의 특징
(4) 현황과 전망
3. 결 론
본문내용
있다. 스마트 카드는 기본적으로 오프라인(off-line)형태로 물리적으로 더 안전하며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의 위험이 적다고 할 수 있다. 영국에서 개발된 먼덱스(Mondex)는 스마트카드 시스템의 일종으로 전화를 통한 자금이체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ㄷ. 신용카드를 통한 전자결제
비자, 마스터카드 등 대규모 신용카드회사들이 인터넷을 통한 자사의 카드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암호화 방식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즉 신용카드 관련정보(카드번호 등) 및 거래관련정보를 인터넷으로 전송할 경우의 암호화 등을 통한 데이터의 보안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소프트웨어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사나 넷스케이프사 등과 신용카드회사와의 공동연구가 많으며 수년 내에 통신 소프트웨어 혹은 운영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판매 혹은 배포되어질 가능성이 높다. 신용카드를 통한 전자결제는 신용카드 시스템 자체가 일정수준 거래를 보호하는 장점이 있으나 거래 수수료 등의 추가적 거래 부담은 그대로 존재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ㄹ. 제3자 결제방식
제 3자 결제 방식은 제3자가 데이터 전송의 보안을 통해 대금지불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다음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는 제3자가 신용카드 회사를 통한 지불을 보장하는 방식이며 둘째는 제3자가 직접 계좌(account)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첫째 방식은 신용카드사의 개입으로 인해 수수료 부담이 있으며 둘째 방식의 경우 수수료 부담이 적어 작은 액수의 거래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미국의 사이버캐쉬(CyberCash)사와 퍼스트버추얼(First Virtual)사의 결재 시스템이 대표적 예이다.
6) 전자상거래의 통신망 별 유형
전자상거래는 어떠한 통신망(network)을 어느 기능/분야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상거래의 형태와 특징이 결정되어 진다. 전자상거래에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통신망으로는 인터넷, PC통신 및 VAN을 들 수 있으며 현재까지 전자상거래가 사용되는 분야로는 전자문서교환 (EDI), 홈쇼핑 및 홈뱅킹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전자결제수단인 전자화폐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3. 결 론
인터넷 상거래, PC통신 홈쇼핑 등의 규모가 지난 수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매년 수십 배의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 현재의 수억 달러 규모에서 2000년에는 수천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EDI, 전자화폐등에 의한 상거래까지 합칠 경우의 시장 규모는 상상을 초월한다. 이러한 성장 예측은 통신의 호환성 및 표준화문제, 보안문제, 시스템의 안전성 및 신속성, 프라이버시, 해킹방지 등의 여러 문제점들이 신속하게 해결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으며 실제 이에 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수행되어지고 있어 멀지 않은 장래에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될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많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생산자/소비자 시장을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기존의 시장을 보완하며 그 잠식 비율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의 핵심은 전자상거래가 미래의 주된 상거래 활동이 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아니고 기존의 시장과 균형을 이루는 평형(equilibrium)의 상태에 어떠한 방향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도달하여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가에 대한 방법론적 연구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연구를 활성화하고, 관련 법규의 제정 및 개정을 추진하고 정보화 마인드를 제고하는 등 기업과 정부, 학계가 협동하여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ㄷ. 신용카드를 통한 전자결제
비자, 마스터카드 등 대규모 신용카드회사들이 인터넷을 통한 자사의 카드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암호화 방식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즉 신용카드 관련정보(카드번호 등) 및 거래관련정보를 인터넷으로 전송할 경우의 암호화 등을 통한 데이터의 보안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소프트웨어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사나 넷스케이프사 등과 신용카드회사와의 공동연구가 많으며 수년 내에 통신 소프트웨어 혹은 운영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판매 혹은 배포되어질 가능성이 높다. 신용카드를 통한 전자결제는 신용카드 시스템 자체가 일정수준 거래를 보호하는 장점이 있으나 거래 수수료 등의 추가적 거래 부담은 그대로 존재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ㄹ. 제3자 결제방식
제 3자 결제 방식은 제3자가 데이터 전송의 보안을 통해 대금지불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다음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는 제3자가 신용카드 회사를 통한 지불을 보장하는 방식이며 둘째는 제3자가 직접 계좌(account)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첫째 방식은 신용카드사의 개입으로 인해 수수료 부담이 있으며 둘째 방식의 경우 수수료 부담이 적어 작은 액수의 거래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미국의 사이버캐쉬(CyberCash)사와 퍼스트버추얼(First Virtual)사의 결재 시스템이 대표적 예이다.
6) 전자상거래의 통신망 별 유형
전자상거래는 어떠한 통신망(network)을 어느 기능/분야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상거래의 형태와 특징이 결정되어 진다. 전자상거래에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통신망으로는 인터넷, PC통신 및 VAN을 들 수 있으며 현재까지 전자상거래가 사용되는 분야로는 전자문서교환 (EDI), 홈쇼핑 및 홈뱅킹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전자결제수단인 전자화폐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3. 결 론
인터넷 상거래, PC통신 홈쇼핑 등의 규모가 지난 수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매년 수십 배의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 현재의 수억 달러 규모에서 2000년에는 수천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EDI, 전자화폐등에 의한 상거래까지 합칠 경우의 시장 규모는 상상을 초월한다. 이러한 성장 예측은 통신의 호환성 및 표준화문제, 보안문제, 시스템의 안전성 및 신속성, 프라이버시, 해킹방지 등의 여러 문제점들이 신속하게 해결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으며 실제 이에 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수행되어지고 있어 멀지 않은 장래에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될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많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생산자/소비자 시장을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기존의 시장을 보완하며 그 잠식 비율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의 핵심은 전자상거래가 미래의 주된 상거래 활동이 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아니고 기존의 시장과 균형을 이루는 평형(equilibrium)의 상태에 어떠한 방향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도달하여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가에 대한 방법론적 연구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연구를 활성화하고, 관련 법규의 제정 및 개정을 추진하고 정보화 마인드를 제고하는 등 기업과 정부, 학계가 협동하여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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